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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감각 확장에 따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전략에 관한 연구 / 백승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5.2 -12-168
형태사항
vii, 11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865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메타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2012.8. 지도교수: 장동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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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2장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인간 감각의 확장 15

2.1.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15

2.1.1. 감각과 감각의 확장 15

2.1.2. 시각커뮤니케이션에 따른 감각확장 18

2.2. 미디어 진화와 감각확장 20

2.2.1. 미디어 환경 변화 20

2.2.2. 시각 감각의 확장 형태 30

2.2.3. 디지털 미디어 인터페이스 33

2.2.4. 인터페이스 진화에 따른 시각 감각 확장 34

제3장 감각 경험 관점의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 소 43

3.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43

3.1.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43

3.1.2. 브랜드 경험 환경 변화 45

3.2.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도출 49

3.2.1.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49

3.2.2.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효과 55

제4장 감각 확장에 따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 개 양상 분석 58

4.1. 사례분석의 유형분류 및 대상 선정 기준 58

4.2. 사례분석 방법 63

4.3. 사례분석 68

4.3.1. 인쇄물(Printed Word) 인터페이스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 티 68

4.3.2. 영화(Cinema) 인터페이스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74

4.3.3. 인간-컴퓨터(Human-Computer) 인터페이스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83

4.4. 사례분석 결과 92

제5장 확장된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전략 제안 98

5.1. 전문가 심층 인터뷰 (In-depth Interview) 98

5.1.1. 전문가 심층 인터뷰의 목적 및 타당성 98

5.1.2. 전문가 심층 인터뷰의 대상과 내용 98

5.1.3. 전문가 심층 인터뷰 분석 100

5.2. 확장된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활용 전략 제안 101

제6장 결론 104

6.1. 연구의 요약 104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13

[부록 1]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3

[부록 2] 전문가 심층 인터뷰 세부 내용 119

ABSTRACT 123

〈표 1〉 2010-2012 유망 기술 트렌드 25

〈표 2〉 시각 감각의 확장 형태 32

〈표 3〉 레브 마노비치의 문화인터페이스 각 양식의 정의와 규범 비교 36

〈표 4〉 레브 마노비치 문화인터페이스 각 양식 별 특징과 시각 감각 확장 38

〈표 5〉 통합미디어 환경에서의 HCI 감각 확장 특징 40

〈표 6〉 인터페이스 진화에 따른 시각 감각 확장 특징 42

〈표 7〉 IDC(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47

〈표 8〉 감각확장 측면에서 바라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 54

〈표 9〉 사례 선정 기준 59

〈표 10〉 시각 감각의 시간적 확장에 따른 시각적 표현물의 특징 60

〈표 11〉 시각 감각의 공간적 확장에 따른 시각적 표현물의 특징 61

〈표 12〉 시각 감각의 신체적 확장에 따른 시각적 표현물의 특징 62

〈표 13〉 Attido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69

〈표 14〉 Fused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72

〈표 15〉 Swisscom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75

〈표 16〉 Nokia Siemens Networks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78

〈표 17〉 ITI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81

〈표 18〉 Nokia ‘Ovi.com'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84

〈표 19〉 Oll0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87

〈표 20〉 Deutsche Bank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90

〈표 21〉 분석틀 종합 92

〈표 22〉 전문가 심층 인터뷰 질문지 내용 99

〈표 23〉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100

〈표 1〉 가트너(Gartner) 2012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3

〈표 2〉 가트너(Gartner) 2011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4

〈표 3〉 가트너(Gartner) 2010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5

〈표 4〉 삼성SDS 2012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6

〈표 5〉 삼성SDS 2011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7

〈표 6〉 삼성SDS 2010 유망 기술 트렌드 세부 설명 118

[그림 2] 연구 흐름도 14

[그림 3] 커뮤니케이션 과정 15

[그림 4] 생물학 관점에서의 정보 전달 과정 16

[그림 4] 미디어 환경 변화 20

[그림 6] 매시업의 개념 23

[그림 7] 자기-조직화 27

[그림 8] 인터페이스와 인간 감각 33

[그림 9] 인터페이스 진화 양식 36

[그림 10] 기업의 통합적 디자인커뮤니케이션 46

[그림 11] 소비자 참여 공동 창조의 과정 48

[그림 12] 아커와 켈러 관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50

[그림 13] 번슈미트 스타일 관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51

[그림 14] 감각 경험 관점의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53

[그림 15] 사례분석의 프레임웍 63

[그림 16] 형태 요소의 감각 확장 수준 64

[그림 17] 색채 요소의 감각 확장 수준 65

[그림 18] 움직임 요소의 감각 확장 수준 65

[그림 19] 제어 요소의 감각 확장 수준 66

[그림 20] 공간 요소의 감각 확장 수준 66

[그림 21] 사례 분석틀 67

[그림 21]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진화 양상 97

[그림 22]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전략 103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10년간 미디어 환경은 빠르게 진화하였다. 웹 2.0의 도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확산, 모바일 미디어(mobile media)의 보급,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의 등장으로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소통이 이루어졌다. 인간은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면서 커뮤니케이션 감각을 확장하였다. 이러한 감각의 확장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변화를 가져왔고 변화하는 미디어와 소비자 감각에 대응한 기업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관점에서 소비자 감각 확장에 따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효과적인 활용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제안 플랫폼의 범위는 최근 10년간 가장 영향력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 인터페이스로 제한하고 소비자 감각 범위는 시각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오늘날의 소비자 감각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했기 때문에 미디어 이론을 토대로 인간 감각의 진화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미디어가 진화할수록 인간 감각 또한 확장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그 시대의 미디어의 특성을 알면 이에 따른 인간 감각의 확장 수준 또한 알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미디어환경에 대해 이해한다면 오늘날의 소비자 감각을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은 통합미디어 시대라 할 수 있다. 통합미디어는 다양한 요소들이 융합하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매시업(mash-up)의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웹2.0의 도래, 소셜 혁명, 스마트 혁명,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이동성과 연결성이 강화되면서 사용자 창조가 가속화되고 이 안에서의 개체들은 스스로 내부 질서를 증가시키는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를 이루게 된다.

또한, 통합미디어 환경에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가상의 환경이 실재하는 듯한 실감형 인터페이스(immersive interface)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실감형 인터페이스 내의 시각 개체들은 더욱 현실성이 짙어지고 따라서 오감(五感)을 표현할 수 있다. 디지털 공간에서 오감의 총체적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감각들이 서로 교차하여 청각의 시각화, 촉각의 시각화 등의 감각의 융합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인간의 시각 감각 수준은 시간적, 공간적, 신체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네트워킹이 강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시·공간적 확장이 일어났으며 실감형 인터페이스에 의한 입체적 감각을 통해 공간적으로도 확장되었다. 또한, 개체 간 상호작용을 이루며 다수에 의해 창조가능한 형태의 공동감각으로 신체적 확장 역시 일어났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도 변화가 일었다. 미디어 채널이 다양해지고 디지털 미디어가 오감을 표현함에 따라 감각 경험을 통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관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의 감각적 경험 측면에서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형태(form), 색채(color), 움직임(motion), 제어(control), 공간(space)으로 재정리를 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도출한 시각 감각 확장 수준과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토대로 통합미디어 시대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전개 양상에 대해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역시 통합미디어 환경 안의 개체로서 통합미디어의 특성에 따른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전개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독립적으로 브랜드 의미를 생성하던 요소들이 다른 요소의 의미생성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매시업의 특징을 가진다.

둘째, 오감의 총체적 경험이 이루어짐에 따라 감각정보 간 융합현상이 일어난다.

셋째, 소비자가 사용자의 입장으로 변화되면서 제어의 요소가 브랜드 의미 생성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넷째, 시각적 요소가 공동감각에 의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열린 형태로 변화하였다.

이와 같은 통합미디어의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전개 양상과 더불어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활용 시에는 미디어 특성에 따른 적절한 활용이 필요하며 새로운 매체의 특성에 적응해서 계속해서 진화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의 활용 전략을 제안한다.

첫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는 '연결성'을 통해 다양한 기기 내 인터페이스에서 시·공간적 연결성을 갖도록 유연하게 전개해야 한다.

둘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는 '자기-조직화'를 통해 나-타자-브랜드의 공동감각에 의해 가공, 창조되어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는 열려있는 형태로 전개해야 한다.

셋째,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는 '융합화'를 통해 시각적 표현에서 다른 감각자극을 포괄시키는 형태로 전개해야 한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감각에 대응하기 위한 감각 경험 중점의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도출하고 오늘날 통합미디어 환경에서의 활용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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