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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SNS특성이 집단지성에 의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 강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1.6 -12-229
형태사항
vii, 1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866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광고디자인세부전공, 2012.8. 지도교수: 이길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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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3. 선행연구 고찰 18

II. 이론적 배경 21

1.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이해 21

1.1. SNS의 개념 21

1.2. SNS의 유형 25

1.3. SNS의 특성 41

2. 집단지성의 이해 48

2.1. 집단지성의 개념 48

2.2. 웹 2.0시대의 집단지성 52

2.3. 집단지성의 유형 및 특성 55

2.4.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의한 집단지성 57

3. 브랜드 태도 60

III. 집단지성에 의한 SNS사례연구 63

1.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의 사례 63

1.1. 도미노 피자(Domino's Pizza) 64

1.2. GAP 66

1.3. 유니크로(UNIQLO) 68

1.4. 그루폰(Groupon) 70

2.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의 사례 72

2.1. 구글(Google) 74

2.2. 레고(LEGO) 76

IV. 실증연구 78

1. 연구모형 78

2.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79

3.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80

3.1. 독립변인 80

3.2. 독립변인 84

3.3. 종속변인 85

4. 조사방법 86

4.1. 설문조사 대상자 선정 86

4.2. 설문지 구성 87

4.3. 통계분석 방법 89

5. 연구결과 및 가설 검증 90

5.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0

5.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93

5.3. 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94

6. 가설검증 96

6.1. 가설 1-1 검증 96

6.2. 가설 1-2 검증 97

6.3. 가설 1-3 검증 98

6.6. 가설 2-1 검증 99

6.5. 가설 2-2 검증 101

6.6. 가설 2-3 검증 103

V. 결론 105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05

2. 연구한계 및 연구방향 109

참고문헌 111

Abstract 114

설문지 116

[표 1] SNS의 기본 기능 22

[표 2] 소셜미디어의 종류와 특성 26

[표 3] SNS유형의 분류_한국인터넷진흥원(2010) 27

[표 4] 주요 SNS네트워크의 속성 비교 31

[표 5] 마이크로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킹 블로그의 차이점 33

[표 6] 전세계 페이스북 이용자 현황 36

[표 7] 페이스북의 기본 기능 37

[표 8] 기업페이스북의 기본탭의 종류 39

[표 9] 정보제공성에 대한 주요 학자별 정의 42

[표 10] 유희성대한에 주요 학자별 정의 44

[표 11] 상호작용성에 대한 주요 학자별 정의 47

[표 12] 집단사고와 집단지성의 비교 50

[표 13] 집단지성의 다양한 정의 51

[표 14] 웹1.0과 웹2.0의 비교 53

[표 15] 집단지성의 유형 55

[표 16] SNS관련 기술의 기업 보급률 57

[표 17] 브랜드 태도의 정의 60

[표 18] 주요 기업의 온라인 아이디어 경영대회 사례 63

[표 19] SNS 특성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80

[표 20] 집단지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84

[표 21] 브랜드태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85

[표 22] 설문항목 구성 88

[표 23] 표 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0

[표 24] 페이스북 활동 실태에 대한 분석 92

[표 25] 측정변수의 신뢰도 93

[표 26]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분석 94

[표 27]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95

[표 28] 가설1-1 회귀분석 결과 96

[표 29] 가설1-2 회귀분석 결과 97

[표 30] 가설1-3 회귀분석 결과 98

[표 31] 가설2-1 회귀분석 결과 100

[표 32] 가설2-2 회귀분석 결과 102

[표 33] 가설2-3 회귀분석 결과 104

〈그림 1〉 일일 평균 SNS이용시간 23

〈그림 2〉 SNS의 분류 25

〈그림 3〉 2010년 4월 기준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 추이-페이스배커 35

〈그림 4〉 SNS의 확산이 야기하는 기업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의 변화 수정 및 재조정 58

〈그림 5〉 페이스북_도미노피자 페이지 65

〈그림 6〉 Gap의 Facebook 코멘트 및 폭발적인 댓글 수 67

〈그림 7〉 99design.com에 올라온 Gap로고 리디자인 콘테스트 : Design a better GAP Logo 67

〈그림 8〉 페이스북_UNIQLO 페이지 69

〈그림 9〉 그루폰 페이지 및 쿠폰 70

〈그림 10〉 폐쇄형 혁신과 개방형 혁신 73

〈그림 11〉 Google Building Maker 74

〈그림 12〉 LEGO소비자 디자이너 상상력 대회 76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에 우리를 둘러싼 정보환경은 경이로울 정도로 변화했다. 인터넷과 휴대폰의 보급, 다채널화 등의 발전을 통해 미디어는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었다.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과잉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능동적으로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이루어지는 수 많은 대화의 입소문을 통해 지식이 생성되고, 정보가 공유되면서 집단커뮤니케이션이 재강화되었고, 이는 집단지성의 형성계기로 작용한다. 여기에는 브랜드에 대한 대화도 수반되는데, 이는 소비자의 대화가 정보의 생산, 확산, 재생산으로 이루어져 기업에서 소비자로 파워가 이동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기업은 이런 대화에 효율적으로 소비자와 가까이에서 끼어들기 어려웠다. 하지만 SNS를 통해 기업의 온라인 공간이 생겨나면서 실제 SNS를 기업활동에 새로운 가능성으로 모색하여 마케팅이나 기업경영전반에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도입하는 등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업의 고민이 본격화 되었다.

하지만 일부 기업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상업적인 욕심으로 소중한 고객소통의 채널을 놓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집단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되고 소비자와 생산자에 대한 구별이 모호해지면서 정확한 이해없이 다른 기업을 그대로 모방하여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그만 중단해 버림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의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생겨나고 있다.

이런 우를 범화지 않기 위해 기업은 소비자 태도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업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기 위하여 새로운 미디어가 야기하는 측면과 함께 브랜드 관리 방식으로 집단지성을 통해 올바른 활용 방안과 함께 본질적인 속성을 통해 좀 더 깊이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 하나인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SNS의 속성과 소비자집단을 실증 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으로 정보제공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세가지 요인들과, 서로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개인가 집단공동의 중요한 가치를 생산, 공유해내는 집단지성을 조절변수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을 통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연구문제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기업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분석 결과, 집단지성은 SNS특성들인 정보제공성, 유희성, 상호작용성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특성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에서 집단지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는 가설에서는 정보제공성은 정보제공성의 집단지성의 영향을 많이 받을수록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으로 조절하고 있으며, 반면 집단지성의 영향을 많이 받았을지라도 유희성과 정보제공성은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관련된 연구들과 달리 집단지성이라는 활용방안을 통해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근본적인 속성을 통해 실증분석을 토대로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기업들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데 효과적으로 SNS와 집단지성 활용에 객관적 데이터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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