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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패키지디자인에서 캐릭터의 활용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어린이 홍삼제품을 중심으로 / 정성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1.6 -12-303
형태사항
10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586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포장디자인세부전공, 2012.8. 지도교수: 김득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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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연구방법 및 범위 15

3.연구문제 17

4. 연구모형 18

5. 선행연구 고찰 19

I. 이론적 배경 24

1. 광고모델효과 이론 24

1) 광고모델의 의의 24

2) 광고모델효과 25

3) 정보원천의 특징 28

2. 패키지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32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32

2)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 34

3. 캐릭터의 이론적 배경 36

1) 캐릭터의 개념과 정의 36

2) 캐릭터의 분류 38

3) 캐릭터의 특성과 기능 43

4) 캐릭터와 패키지의 상관성 48

5)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의 캐릭터 50

4. 아동의 심리와 캐릭터와의 관계 52

1) 아동의 심리적 특성 52

2) 아동의 캐릭터 선호 경향 57

5. 키즈 마케팅과 어린이 소비자의 특성 64

1) 키즈 마케팅의 정의 64

2) 키즈 마케팅의 성장배경 65

3) 어린이 소비자의 특성 68

4) 어린이 시장 72

6. 어린이 홍삼제품에 대한 이해 74

1) 홍삼(紅蔘)에 대한 이해 74

2) 어린이 홍삼제품 시장 현황 75

3) 어린이 홍삼제품 패키지디자인 현황 77

II. 실증연구 83

1.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83

2. 조사방법 84

1) 조사대상 선정 및 표본 추출 84

2) 조사방법 84

3) 샘플제작 87

3. 설문지 구성 및 통계분석 방법 88

1) 설문지 구성 88

2) 통계분석 방법 89

III. 조사결과 및 분석 90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90

2. 홍삼제품에 대한 섭취 실태에 대한 분석 90

3.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분석 91

4.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 인지적 반응에 대한 분석 92

5.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 94

6.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에 대한 태도 분석 99

7. 가설의 검증 및 결과 분석 101

결론 103

1. 연구의 결론 10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10

ABSTRACT 118

〈표 1〉 발달에 따른 소재 기호 61

〈표 2〉 6~12세 어린이들의 영향 73

〈표 3〉 선호 캐릭터에 대한 사전 조사 86

〈표 4〉 비선호 캐릭터에 대한 사전 조사 86

〈표 5〉 설문지 구성 88

〈표 6〉 신뢰도 검증 89

〈표 7〉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90

〈표 8〉 홍삼제품에 대한 섭취 실태에 대한 분석 91

〈표 9〉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분석 91

〈표 10〉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 인지적 반응에 대한 분석 93

〈표 11〉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선호 캐릭터) 94

〈표 12〉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비선호 캐릭터) 96

〈표 13〉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일반 디자인) 97

〈표 14〉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에 대한 태도 분석 99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기업/기관용 캐릭터의 예 38

〈그림 3〉 브랜드 캐릭터의 예 39

〈그림 4〉 이벤트 테마파크 캐릭터의 예 40

〈그림 5〉 광고 및 프로모션 캐릭터의 예 40

〈그림 6〉 팬시용 캐릭터의 예 41

〈그림 7〉 게임/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예 42

〈그림 8〉 캐릭터의 성공요인(자료: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2001) 43

〈그림 9〉 미키마우스 변천사 45

〈그림 10〉 아동소비자의 중요성 71

〈그림 11〉 감성적 표현유형의 사례조사1 77

〈그림 12〉 감성적 표현유형의 사례조사2 78

〈그림 13〉 이성적 표현유형의 사례조사 79

〈그림 14〉 혼합적 표현유형 사례조사1 80

〈그림 15〉 혼합적 표현유형 사례조사2 81

〈그림 16〉 혼합적 표현유형 사례조사 3 82

〈그림 17〉 실험물 87

〈그림 18〉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분석 92

〈그림 19〉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 인지적 반응에 대한 분석 94

〈그림 20〉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선호 캐릭터) 95

〈그림 21〉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비선호 캐릭터) 97

〈그림 22〉 캐릭터 활용에 따른 홍삼제품 태도변화에 대한 분석(일반 디자인) 98

〈그림 23〉 디자인 유형별 홍삼제품에 대한 태도 분석 100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저 출산, 웰빙(well-being), 로하스(LOHAS)등의 사회적 트렌드에 힘입어 어린이 건강기능제품 중 홍삼제품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어린이 홍삼제품 패키지디자인을 살펴보면, 일반 성인용 홍삼제품과는 달리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을 쉽게 볼 수 있는 데, 이러한 현상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활용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친근감과 흥미를 갖게 해주어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함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사용으로 인해 홍삼을 싫어하는 어린이들이 과연 홍삼제품을 좋아하게 되는지 이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의미에서 같은 맥락인 광고모델효과를 살펴보면, 광고에서 모델은 광고메시지의 이해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이용된다고 할 수 있다. 광고에서 매력적인 유명 모델은 정보원으로서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이미지나 광고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많은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그렇다면, 어린이 홍삼제품에서도 광고모델효과처럼 패키지디자인에 어린이가 선호하는 캐릭터가 있으면 홍삼을 싫어하던 아이도 좋아하는 캐릭터로 인해 제품에 대한 태도가 과연 호의적으로 바뀌는지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캐릭터와 비선호 캐릭터의 활용, 캐릭터를 활용하지 않은 어린이 홍삼제품 패키지디자인을 실험물로 제작하여 기존 홍삼제품에 대해 비호의적인 어린이와 호의적인 어린이에 따른 제품에 대한 태도변이를 통해 캐릭터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세 가지 실험물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우선순위를 함께 제시해 보고, 캐릭터에 대한 인지적 반응을 통해 어린이들이 캐릭터를 선호하는 심리적인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어린이들은 선호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에 대해 가장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선호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디자인 보다 캐릭터를 활용하지 않은 패키지디자인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8세~13세의 어린이들에게 증명되었던 캐릭터 선호 요인 중 감성적요인인 "자아동일화"가 5세~7세의 어린이들에게도 동일한 인지적 반응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어린이들은 선호 캐릭터에 대하여 "좋아하는 친구", "믿을 수 있는 친구", "나와 비슷한 친구"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존 홍삼제품에 대해 비호의적인 어린이도 자신과 비슷한 좋은 친구라고 인식하는 선호 캐릭터가 있을 경우 제품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으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반대로 기존 홍삼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어린이도 믿을 수 없는 친구로 인식하는 싫어하는 캐릭터가 있을 경우 제품에 대한 태도가 비호의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패키지디자인에서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캐릭터의 활용이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변화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캐릭터는 어린이들에게 제품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득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가 정보원에게 느끼는 친밀감(familiarity), 정보원과 수용자간의 닮음(resemblance)정도를 나타내는 유사성(similarity), 정보원의 신체적 매력성과 정보원에 대한 감정을 나타내는 호감도(likability) 등에 의해 광고메시지의 효과가 좌우된다는 McGuire의 매력도 모형을 통한 광고모델효과가 성립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에서도 광고모델효과이론이 성립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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