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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효과 / 최정숙 인기도
발행사항
강릉 :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71.33 -12-92
형태사항
vii.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166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12.8. 지도교수: 최정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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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리 14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17

2.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 26

3.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31

4. 자기조절학습전략과 학업성취 43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연구 설계 47

3. 연구도구 48

4. 연구절차 53

5. 자료처리 방법 54

IV. 연구 결과 55

1.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친 효과 55

2.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친 효과 56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한점 및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72

부록 75

〈부록 1〉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지 76

〈부록 2〉 자기조절 학습계획 양식 81

〈표 1〉 자기조절학습의 차원과 하위 구성 요소 30

〈표 2〉 Zimmerman(1989)의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33

〈표 3〉 학습계획의 구성요소 39

〈표 4〉 연구대상의 성별 집단별 분포 46

〈표 5〉 자기조절학습능력 사전검사 결과 47

〈표 6〉 연구 설계 48

〈표 7〉 자기조절학습촉진 전략 49

〈표 8〉 자기조절학습능력검사 척도의 문항 구성과 내적일관성 신뢰도분석 52

〈표 9〉 연구 절차 54

〈표 10〉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유무에 따른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55

〈표 11〉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유무에 따른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결과 56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58

[그림 1] 학습계획 양식 49

[그림 2] 학습계획에 따른 학습시간계획 입력 화면 50

[그림 3] 주별 통계 50

[그림 4] 월별 통계 50

[그림 5] 학습단위 통계 51

[그림 6] 학습 계획시간과 학습 실행시간 비교 그래프 51

[그림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전, 사후 평균점수 변화 5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K대학교 2012년 1학기 컴퓨터활용 과목의 수강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50명과 통제집단 50명을 나누어 6주간 실험한 후,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인 SDL(Self-Directed Learning)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활용 강의를 들을 때마다 학습계획 및 학습시간을 기록, 관리 하도록 하였고, 통제집단은 특별한 실험 조치 없이 자유롭게 컴퓨터활용 강의를 듣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도구로는 자기조절학습전략촉진 프로그램인 SDL(Self-Directed Learning) 프로그램과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지,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자료 통계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dows 12.0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을 받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25.38점, 통제집단이 23.50점으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검사의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p〈.05 수준에서 t-검사를 실시한 결과 t=2.06,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를 비교해보면,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촉진전략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3.50점, 통제집단이 3.32점으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결과의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해 p〈.05 수준에서 t-검사를 실시한 결과 t=2.54,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실험집단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있어 더 큰 향상도를 나타내었음을 보여주고, 이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이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학습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은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촉진전략을 학습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전략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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