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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및 방법 10
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1
II. 본론 13
1. 이론적 배경 13
1) 음악교육의 중요성 13
2) 피아노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적 효과 16
3) 피아노 교재의 중요성 및 분석 기준 25
4) 교사와 부모의 역할 45
2. 초급 피아노 교재 분석 연구 53
1) 바이엘(Beyer) 53
(1) 바이엘 교재의 배경과 특징 53
2) 베스틴 피아노 교본 (Bastien Piano Basics) 57
(1) 베스틴 교재 배경과 특징 57
3) 알프레드 (Alfred Piano Library) 62
(1) 알프레드 교재 배경과 특징 62
4) 피아노 어드벤쳐 (Piano Adventures) 68
(1) 피아노 어드벤처 교재의 배경과 특징 68
3. 설문조사 결과분석 78
1) 인구학적 특성 78
III.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3
설문지 107
〈설문 응답자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108
〈피아노 초급교재 사용에 관한 사항〉 108
〈교사의 피아노 지도에 관한 사항〉 111
Abstract 112
음악을 배운다는 것은, 작품에 감동하는 능력을 지니는 일이다. 또한 역사에 길이 남는 명작의 내면에는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과 아름다움에 대한 공감이 있다.
음악교육은 아이들에게 풍요로운 정서와 전인적인 인격을 함양하는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정서교육 함양에 필수 악기로 피아노가 호응 받는 이유는 많다. 피아노는 그 자체가 완전한 악기이다. 우선 다른 악기에 비해 음역이 넓고, 손가락, 손, 팔, 몸통, 터치와 페달, 그리고 지성이 총체적으로 결합하여 선율과 선율을 지지해주는 화성을 연주할 수 있다. 피아노는 작곡가, 음악 이론교사, 그리고 성악 혹은 다른 악기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는 필수 불가결한 악기이기도 하다.
대부분 피아노 교육은 교재를 중심으로 교사의 지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다.
피아노 교육에 있어 좋은 교재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교본을 사용하건 간에 교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올바른 교재 선택 기준을 가지고 학습자에 적합한 교재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현장에서 피아노 지도를 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설문 조사 하였다.
우리나라에 소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여러 교재 중 바이엘, 베스틴, 알프레드, 피아노 어드벤처 교재를 선정하여 교재에 대한 특징 및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각 교재들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피아노 교사들이 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첫 번째 바이엘 교재는 가장 오래된 전통적인 교재로 이론적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구성으로 테크닉과 음악의 기초를 닦을 수 있으나 현대 피아노 교육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화성, 반주, 즉흥연주 등의 기능적인 기술이 전혀 다루어지지 않는다. 내용도 다소 딱딱하여 아동에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두 번째 베스틴 교재는 12조성을 4그룹으로 나누어 1~4급에서 한 그룹씩 다루는 점진적인 다조성 접근법을 사용한다. 아동에게 일찍부터 화성감을 갖게 하고 반주 또는 조옮김을 하는 데 유익하다. 그러나 미취학 아동은 화성을 칠 수 있는 손의 근육이 발달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신체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될 때는 나중에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 번째 알프레드 교재는 단계별 교재(테크닉, 레슨, 응용, 이론, 청음) 간의 연관성이 높아 이들을 동시에 지도할 경우 아이들이 동일한 개념을 여러 번 학습하면서 점진적으로 수준이 올라가는 나선형 학습 효과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러나 비슷한 내용의 반복은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고 진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네 번째 피아노 어드벤처는 지극히 현대적 감각에 적합한 교재이다. 음정적 접근법과 다조성 접근을 절묘하게 결합한 가온 다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 독보방식은 개별적인 음이름을 인식하는 것과 음정적인 독보, 여러 조성을 이해하는 것을 복합적으로 다루며 교사의 듀엣이나 MIDI 디스켓 반주가 대부분 재즈 스타일로 편곡되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중음악의 색채감을 익히게 된다. 때문에 중급과정에서 바흐 인벤션이나 고전 소나티네 등으로 연계할 때 자칫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와 같이 교사는 각 교재마다의 특징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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