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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 동기 7
제2절 선행 연구 조사 10
1. 국가이미지에 대한 선행 연구 10
2. 중국 국가이미지에 대한 선행 연구 13
제3절 연구 방법 및 내용 18
제2장 국가이미지와 국가 경쟁력 20
제1절 이미지의 개념과 특성 20
1. 이미지의 개념 20
2. 이미지의 특성 22
제2절 국가이미지의 개념과 특성 23
1. 국가이미지의 개념 23
2. 국가이미지의 특성 28
제3절 국가이미지와 국가경쟁력 31
1. 국가이미지의 경제적 기대 효과 31
2. 국가이미지의 정치적 기대 효과 33
3. 국가이미지의 문화적 기대 효과 34
제3장 중국의 국가이미지 정책 37
제1절 정치 외교 방면 38
1. 아프리카 원조 활동 38
2. 기타 대외 원조 활동 42
제2절 경제 방면 45
1. 儒商개념의 부각과 人本主義 45
2. 베이징 컨센서스 (Beijing Consensus) 60
3. 2010 상하이 엑스포 개최 66
제3절 문화 방면 73
1. 孔子熱 현상 73
2. 유네스코 세계 자연 및 문화유산 등재 80
3. 2008 베이징 올림픽 개최 85
제4장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에 대한 검토 91
제1절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의 목표 91
1. 대외적 측면 91
2. 대내적 측면 96
제2절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의 裏面 99
1. 아프리카 대륙의 反중국 정서 99
2. 언론 통제와 중국 정부의 폐쇄성 102
제5장 결론 108
참고문헌 116
국문초록 125
Abstract 127
〈표-1〉 워싱턴 컨센서스와 베이징 컨센서스 비교 62
〈표-2〉 SERI-PCNB NBDO 국가브랜드 종합 순위 - '실체' 부문별 순위 81
〈표-3〉 SERi-PCNB NBDO 국가브랜드 종합 순위 - '이미지' 부문별 순위 82
〈표-4〉 역대 올림픽의 이미지 개선 효과 89
〈그림-1〉 하이얼 그룹 경영 전략 55
〈그림-2〉 2010 상하이 엑스포 공식 엠블럼 69
〈그림-3〉 2010 상하이 엑스포 공식 마스코트 '하이바오(海寶)' 70
〈그림-4〉 2008 베이징 올림픽 주제(슬로건) 86
〈그림-5〉 2008 베이징 올림픽 공식 엠블럼 87
〈그림-6〉 2008 베이징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 '푸와(福娃)'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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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현대 세계화 사회에서 국가이미지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국제 관계에서 국가이미지 제고 효과는 정치 외교, 경제, 문화 등 전 방면에서 영향력이 실로 막대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긍정적인 국가이미지는 국가 경쟁력 발전에 강력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한 나라의 긍정적인 국가이미지의 제고와 파급력이 강한 국가브랜드의 개발은 향후 국제 관계에서 유리한 정치 환경을 조성하고 국가 발전과 경쟁력에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 확실하다.
중국은 80년대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한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대국이 되었다. 중국의 경제 성장은 전 세계의 관심과 주목을 받았지만 중국의 발전 뒤에 숨겨진 여러 가지 국내 불안정한 요소와 대외적으로 불고 있는 '중국위협론'이라는 세계 여론은 중국의 국가 위상과 이미지를 하락시키고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발전한 국력만큼이나 책임있는 대국으로서 국제 사회에서 인정을 받고, 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긍정적인 국가이미지 제고 노력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에 대한 개념 정의와 함께 국가이미지를 보다 세부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 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가이미지의 효과를 '정치', '경제', '문화' 등 세 가지 관점으로 분류해서 정리해 보았다. 아울러 국가이미지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을 세부적인 방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즉, '정치 외교', '경제', '문화' 방면의 세 가지 관점으로 구분하여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어 온 중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노력을 주요 사건과 대표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였다.
첫째, 정치 외교 방면에서의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으로는 '아프리카 대륙과의 대외 협력과 투자', '동남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등 기타 개발도상국에 대한 대외 원조 활동' 등이 있다.
둘째, 경제 방면에서의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으로는 '儒商 개념의 부각'과 중국식 발전 모델인 '베이징 컨센서스', 그리고 '2010 상하이엑스포 개최' 등이 있다.
셋째, 문화 방면에서의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으로는 '孔子熱'의 확산과 'UNESCO 자연 및 문화유산 등재', '2008 베이징올림픽 개최'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에 대한 검토'를 통해 '①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의 대내외적인 목표'를 분석하고, '② 중국 국가이미지 정책의 裏面'에서는 중국 국가이미지의 저해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정부의 폐쇄적인 제도 속에서 나타난 중국 특유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중국은 국가이미지 정책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광범위한 효과를 얻고자 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국가들의 국가이미지 정책 목표와 비교해봤을 때, 중국 정부가 국가이미지 정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다른 국가들과 다소 차이점이 발견된다. 이러한 사실에 입각하여 대국 성장의 시각에서 중국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이미지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 중국 정부가 국가이미지 정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대외적인 측면과 대내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고찰해 보기로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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