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숲 체험 활동 14
2)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이해 16
1) 자연친화교육 16
2) 숲 체험 활동 19
2.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이해 26
3. 숲 체험 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3. 실험 설계 및 연구절차 40
1) 예비검사 및 검사자 훈련 41
2) 사전검사 42
3) 실험처치 42
4) 사후검사 56
4. 자료분석 57
IV. 연구결과 및 해석 58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8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61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에 미치는 영향 61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미치는 영향 64
3)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미치는 영향 67
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미치는 영향 70
V. 논의 및 결론 73
1. 요약 73
2. 논의 및 결론 74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74
3.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9
[부록 1] 유아용 정서 지능 평가 도구 90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표 II-1]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28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분포 및 연령분포 37
[표 III-2] 정서지능 검사도구의 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39
[표 III-3] 실험 설계 40
[표 III-4] 연구기간 및 연구과정 41
[표 III-5] 실험집단의 실험처치 43
[표 III-6] 2011년 5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47
[표 III-7] 2011년 6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48
[표 III-8] 2011년 7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49
[표 III-9] 2011년 8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0
[표 III-10] 2011년 9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1
[표 III-11] 2011년 10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2
[표 III-12] 2011년 11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3
[표 III-13] 2011년 12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4
[표 III-14] 2012년 1월~2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5
[표 III-15] 비교집단의 실험처치 56
[표 IV-1] 집단별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결과 58
[표 IV-2] 집단별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사전·사후 검사결과 61
[표 IV-3] 집단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사전·사후 검사결과 64
[표 IV-4] 집단별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사전·사후 검사결과 67
[표 IV-5] 집단별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사전·사후 검사결과 70
[그림 II-1] 정서지능의 4요인 모델 30
[그림 IV-1]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결과 60
[그림 IV-2]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결과 60
[그림 IV-3]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사전·사후 검사결과 63
[그림 IV-4]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사전·사후 검사결과 63
[그림 IV-5]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사전·사후 검사결과 66
[그림 IV-6]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사전·사후 검사결과 66
[그림 IV-7]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사전·사후 검사결과 69
[그림 IV-8]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사전·사후 검사결과 69
[그림 IV-9]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사전·사후 검사결과 72
[그림 IV-10]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사전·사후 검사결과 72
[사진 III-1] 경사가 급한 숲 산책길을 자유롭게 다니는 모습 44
[사진 III-2]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숲 산책 시 활용하는 모습 44
[사진 III-3] 나무와 흙, 돌, 동물 등 숲에게 인사하는 모습 44
[사진 III-4] 흙과 돌, 식물 등 숲의 땅에게 인사하는 모습 44
[사진 III-5] 긴 나무를 이용하여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모습 45
[사진 III-6] 나무에 기어오르는 모습 45
[사진 III-7] 또래와 함께 숨바꼭질 하는 모습 45
[사진 III-8] 나뭇잎으로 또래와 함께 탑 쌓는 모습 45
[사진 III-9] 나무토막으로 시소 만들어 타는 모습 46
[사진 III-10] 흙을 파서 생물을 찾는 모습 46
[사진 III-11] 나무집을 짓기 위해 서로 의견을 나누며 기둥을 세우는 모습 46
[사진 III-12] 나뭇잎으로 된 길을 만드는 모습 46
초록보기 더보기
유아기는 정서지능 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이후의 정서지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서지능은 교사 주도적 교육방식으로는 계발되기 힘들고,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수용하며 생각을 나누고 서로 어울려 노는 경험을 통해서 키워질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비구조화된 놀잇감으로 사전에 어떤 계획이나 교사의 의도 없이 그날의 숲 상태나 유아들의 관심을 중심으로 유아가 자신의 욕구나, 흥미에 따라 스스로 놀이를 만들고 선택하여 유아의 주도 하에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숲 체험 활동은 유아들의 정서지능을 길러주기에 가장 좋은 교육 방식이다.
본 연구는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숲 체험 활동에 포함된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어린이집 현장에 숲 체험 활동을 제공하여 유아들의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1) 숲 체험 활동이 정서의 인식과 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숲 체험 활동이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숲 체험 활동이 정서적 지식의 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숲 체험 활동이 정서의 반영적 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B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18명과 만4세 유아 18명, 총 36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경기도 B시에 위치한 W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18명과 만4세 유아 18명, 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B어린이집은 숲 체험 활동을 매주 1회 37주간(총37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검사하기 위하여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가 제시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숲 체험 활동의 전·후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으로 살펴보면 숲 체험 활동이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숲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숲이라는 자연 안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 속에서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