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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이광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62.7 -12-147
형태사항
v,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336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2012.8. 지도교수: 이주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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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숲 체험 활동 14

2)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이해 16

1) 자연친화교육 16

2) 숲 체험 활동 19

2.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이해 26

3. 숲 체험 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3. 실험 설계 및 연구절차 40

1) 예비검사 및 검사자 훈련 41

2) 사전검사 42

3) 실험처치 42

4) 사후검사 56

4. 자료분석 57

IV. 연구결과 및 해석 58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8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 61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에 미치는 영향 61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미치는 영향 64

3)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미치는 영향 67

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미치는 영향 70

V. 논의 및 결론 73

1. 요약 73

2. 논의 및 결론 74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74

3.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9

[부록 1] 유아용 정서 지능 평가 도구 90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표 II-1]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28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분포 및 연령분포 37

[표 III-2] 정서지능 검사도구의 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39

[표 III-3] 실험 설계 40

[표 III-4] 연구기간 및 연구과정 41

[표 III-5] 실험집단의 실험처치 43

[표 III-6] 2011년 5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47

[표 III-7] 2011년 6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48

[표 III-8] 2011년 7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49

[표 III-9] 2011년 8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0

[표 III-10] 2011년 9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1

[표 III-11] 2011년 10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2

[표 III-12] 2011년 11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3

[표 III-13] 2011년 12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4

[표 III-14] 2012년 1월~2월 실험처치(숲 체험 활동) 55

[표 III-15] 비교집단의 실험처치 56

[표 IV-1] 집단별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결과 58

[표 IV-2] 집단별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사전·사후 검사결과 61

[표 IV-3] 집단별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사전·사후 검사결과 64

[표 IV-4] 집단별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사전·사후 검사결과 67

[표 IV-5] 집단별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사전·사후 검사결과 70

[그림 II-1] 정서지능의 4요인 모델 30

[그림 IV-1]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결과 60

[그림 IV-2]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사후 검사결과 60

[그림 IV-3]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사전·사후 검사결과 63

[그림 IV-4]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사전·사후 검사결과 63

[그림 IV-5]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사전·사후 검사결과 66

[그림 IV-6]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사전·사후 검사결과 66

[그림 IV-7]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사전·사후 검사결과 69

[그림 IV-8]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사전·사후 검사결과 69

[그림 IV-9] 집단별 만5세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사전·사후 검사결과 72

[그림 IV-10] 집단별 만4세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사전·사후 검사결과 72

[사진 III-1] 경사가 급한 숲 산책길을 자유롭게 다니는 모습 44

[사진 III-2]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숲 산책 시 활용하는 모습 44

[사진 III-3] 나무와 흙, 돌, 동물 등 숲에게 인사하는 모습 44

[사진 III-4] 흙과 돌, 식물 등 숲의 땅에게 인사하는 모습 44

[사진 III-5] 긴 나무를 이용하여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모습 45

[사진 III-6] 나무에 기어오르는 모습 45

[사진 III-7] 또래와 함께 숨바꼭질 하는 모습 45

[사진 III-8] 나뭇잎으로 또래와 함께 탑 쌓는 모습 45

[사진 III-9] 나무토막으로 시소 만들어 타는 모습 46

[사진 III-10] 흙을 파서 생물을 찾는 모습 46

[사진 III-11] 나무집을 짓기 위해 서로 의견을 나누며 기둥을 세우는 모습 46

[사진 III-12] 나뭇잎으로 된 길을 만드는 모습 46

초록보기 더보기

 유아기는 정서지능 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이후의 정서지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서지능은 교사 주도적 교육방식으로는 계발되기 힘들고,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수용하며 생각을 나누고 서로 어울려 노는 경험을 통해서 키워질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비구조화된 놀잇감으로 사전에 어떤 계획이나 교사의 의도 없이 그날의 숲 상태나 유아들의 관심을 중심으로 유아가 자신의 욕구나, 흥미에 따라 스스로 놀이를 만들고 선택하여 유아의 주도 하에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숲 체험 활동은 유아들의 정서지능을 길러주기에 가장 좋은 교육 방식이다.

본 연구는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숲 체험 활동에 포함된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어린이집 현장에 숲 체험 활동을 제공하여 유아들의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1) 숲 체험 활동이 정서의 인식과 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숲 체험 활동이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숲 체험 활동이 정서적 지식의 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숲 체험 활동이 정서의 반영적 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B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18명과 만4세 유아 18명, 총 36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경기도 B시에 위치한 W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18명과 만4세 유아 18명, 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B어린이집은 숲 체험 활동을 매주 1회 37주간(총37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검사하기 위하여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가 제시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숲 체험 활동의 전·후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으로 살펴보면 숲 체험 활동이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숲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숲이라는 자연 안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 속에서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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