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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문학관 활성화 정책 연구 / 김진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53.7 -12-8
형태사항
iii,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35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문화예술행정학과 문화행정전공, 2012.8. 지도교수: 황윤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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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제2장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문학관의 이론적 고찰 11

제1절 지역문화의 개념 11

1. 지역문화의 개념 11

2. 지역문화활성화의 개념 및 필요성 12

제2절 지역문학관의 의의 14

1. 지역문학관의 개념과 종류 14

2. 지역문학관의 역사와 기능 15

제3장 국내 지역문학관 사례 18

제1절 국내 지역문학관 현황 및 운영실태 18

1. 국내문학관 현황 18

2. 지역문학관 유형 21

3. 지역문학관 운영형태 22

4. 지역문학관 지원 정책과 문제점 27

제2절 국내 지역문학관 사례 38

1. 춘천 김유정 문학촌 38

2. 원주 토지문화관 40

3. 평창 이효석 문학관 42

4. 정지용 문학관 44

5. 백수 문학관 46

6. 화천 감성테마문학공원 47

제3절 국내지역문학관 특성 및 문제점 50

제4장 해외 문학관 사례 56

제1절 국가별 문학관 사례 56

1. 프랑스 문학관 56

2. 영국 문학관 59

3. 미국 문학관 61

4. 일본 문학관 62

제2절 해외 지역문학관의 특성 및 시사점 66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70

1. 법규 부분 71

2. 인력 부분 72

3. 운영부분 72

4. 프로그램 부분 73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81

ABSTRACT 84

〈표 3-1〉 지역문학관 현황(2012년 5월 18일 현재) 19

〈표 3-2〉 운영방식에 따른 특성 23

〈표 3-3〉 지역문학관 운영 실태 26

〈표 3-4〉 정부지원 문학관 건립지원 현황(2003~2010) 27

〈표 3-5〉 문학관 및 창작집필실 지원 30

〈표 3-6〉 예술정간물 발간 및 조사연구 활동지원 32

〈표 3-7〉 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32

〈표 3-8〉 문화순회사업 현황 37

〈표 3-9〉 감성테마문학공원 조성 개표 49

〈표 3-10〉 국내지역문학관 현황 55

〈표 4-1〉 국가별 지역문학관 특성 69

[그림 3-1] 지역문학관 전국 분포도 19

초록보기 더보기

 일찍이 유럽에서는 2차 산업의 쇠퇴로 생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문화에 집중하였다. 문화의 활용은 지역민들의 문화정체성 확립과 나아가 국부창출 및 국가이미지 제고에 영향을 미쳤고, 이는 문화가 사람들의 삶과 사회 전반을 좌우하는, 즉 문화가 도시(지역)을 먹여 살린다는 말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정보지식, 문화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소득수준 향상과 주5일 근무제 및 주5일제 교육전면시행 등으로 문화욕구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지역문화기반시설 확충수준 및 국민의 문화향유 수준에서 선진국과의 격차와 지역 간 불균형 현상이 심하다.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전국에는 공공도서관, 박물관·미술관, 문예회관, 문화의 집 등 4대 문화기반 시설을 중심으로 문화관련 시설이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지역문학관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이는 지역문학관이 다른 문화시설에 비해 그 지역과 관련되어 있는 작가와 작품을 주제로 하기에 지역정서를 잘 표현하고 있고, 지역적 배경을 바탕으로 주민들을 정서적으로 통합할 수 있으며 주민 생활과 관련해 그 활용가능성이 넓기 때문이다. 개인 또는 민간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지역문학관이 대부분이였던 1990년대에는 그 수가 8군데에 불과했고, 2000년대 들어서는 정부 주도의 지역문학관 설립과 운영이 활발해져 2012년 현재 한국문학관협회 등록되어 있는 지역문학관수 58개와 미등록 문학관과 건립예정인 문학관 수 까지 총 70 여 군데에 이른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09 지역문학관 활성화 정책 연구' 에 따르면 2019년까지 총 115개의 지역문학관 설립 제안으로 지역문학관 건립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지만 다른 문화기반시설에 비해 지역문학관은 제도적 정책 기반이 정립되지 않았고, 대중들의 문학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를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 뒤처지고 있어 활성화 저해에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현재 지역문학관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과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보고 해외 지역문학관 사례를 통해 대안적 방안 및 정책을 제시하였다.

우선 중앙정부의 국내지역문학관 지원정책을 보면 시설건립과 같은 하드웨어 지원정책이 핵심이다. 정책의 대부분이 문학관 건립과 관련된 균특예산을 지자체에 배정해주는 것이 전부이고, 이후 문학관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지자체에 맡겨 놓은 상황이다. 건립 전 상당부분 소요된 예산으로 문학관 개관이후에는 운영예산 확보의 어려움이 따르고 지역문학관 운영 인력 역시 지자체 담당자들이 운영함으로써 전문성이 결여되어 지역문학관 활성화를 저해한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지자체의 예산 외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예진흥기금만이 유일한 지원인데 이 또한 넉넉하지 못하여 프로그램에 공모한 지역문학관들은 매년 안정적인 문예진흥기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지역문학관사례를 통해서 예산 및 운영비, 인력, 제도(법), 프로그램 등 의 문제점이 확인되었고, 법규 부분, 인력 부분, 운영 부분, 프로그램 부분으로 나누어 정책제언을 하였다.

첫 번째 법규 부분으로, 지역문학관 관련 법규를 제정하여 지원 및 보호가 필요하다. 현재 지역문학관은 법규로 제정되어 있지 않아 운영에 있어 자금 지원이 되고 있지 않은 게 현실이다.

두 번째 인력부분으로, 전문인력 및 보조 인력이 부족한데 그들의 근로환경 및 복지 개선이 필요하며 학예사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세 번째 운영부분으로, 지역문학관의 운영방식은 대부분 지자체 운영방식이고 이는 전문성 부족과 시설 관리·운영의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시설관리는 지자체가 맡아서 하고 운영은 위탁단체(재단)에서 전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네 번째 프로그램 부분으로, 외국과는 달리 전시 및 행사위주가 대부분인 국내 지역문학관은 주위 관광지 및 정부의 직·간접 지원과 다른 지역문학관의 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지역문학관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고, 지역민들 나아가 지역대표 및 기부자, 사업가 등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서로 만나 교류할 수 있는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게끔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생존작가를 다룬 지역문학관은 한국문학관 협회 가입이 불가함으로 가입 조건 완화 필요성이 있다.

뉴 미디어 세대의 시대적인 조류속에서 향후 지역문학관의 변화와 발전을 통한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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