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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고찰 17
제1절 복합문화예술공간에 대한 논의 17
1. 복합문화예술공간의 개념 17
2. 복합문화예술공간의 중요성 18
3. 복합문화예술공간의 구성요소 19
제2절 브랜드자산에 대한 논의 25
1. 브랜드자산의 개념 25
2. 브랜드자산의 중요성 29
3.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30
제3절 지역발전에 대한 논의 41
1. 지역발전의 개념 41
2. 지역발전의 중요성 43
3. 지역발전의 목표와 정책수단 45
4. 지역발전의 구성요소 48
제4절 선행연구 고찰 54
1. 복합문화예술공간 관련 연구동향 54
2. 브랜드자산 관련 연구동향 56
3.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1
4. 복합문화예술공간과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2
5. 브랜드자산과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4
6. 복합문화예술공간, 브랜드자산과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6
III. 복합문화예술공간 현황 67
제1절 부평아트센터 현황 67
1. 부평아트센터 개요 67
2. 주요사업 및 추진성과 69
제2절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현황 71
1.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개요 71
2. 주요사업 및 추진성과 73
제3절 부천 복사골문화센터 현황 75
1. 부천 복사골문화센터 개요 75
2. 주요사업 및 추진성과 79
IV. 연구 설계 8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81
1. 연구의 분석모형 81
2. 연구가설의 설정 8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86
제2절 조사설계 88
1. 조사대상 88
2. 설문지의 구성 88
3. 분석방법 90
V. 실증분석 결과 91
제1절 표본 분석 91
제2절 신뢰도 분석 93
제3절 요인 분석 95
제4절 상관관계 분석 98
제5절 가설 검증 결과 99
1. 가설 1의 검증 99
2. 가설 2의 검증 103
3. 가설 3의 검증 107
4. 가설 4의 검증 111
제6절 분석결과의 요약 117
VI. 결론 119
제1절 요약 11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2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3
참고문헌 124
부록 132
국문초록 137
ABSTRACT 139
〈표 2-1〉 커뮤니티의 기능 23
〈표 2-2〉 브랜드자산에 대한 정의 28
〈표 2-3〉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30
〈표 2-4〉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36
〈표 2-5〉 지역발전의 개념 43
〈표 2-6〉 지역발전 목표 46
〈표 2-7〉 지역발전을 위한 하부구조 지원 대상 47
〈표 2-8〉 복합문화예술공간 관련 연구동향 56
〈표 2-9〉 브랜드자산 관련 연구동향 60
〈표 2-10〉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2
〈표 2-11〉 복합문화예술공간과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4
〈표 2-12〉 브랜드자산과 지역발전 관련 연구동향 65
〈표 3-1〉 부평아트센터 예산(2011년) 68
〈표 3-2〉 부평아트센터 공간개요 69
〈표 3-3〉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예산(2011년) 72
〈표 3-4〉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공간개요 73
〈표 3-5〉 부천문화재단 예산(2011년) 77
〈표 3-6〉 복사골문화센터 공간개요 78
〈표 4-1〉 설문지 구성 89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92
〈표 5-2〉 평균값과 신뢰도 93
〈표 5-3〉 항목 총계 통계량 94
〈표 5-4〉 브랜드자산의 요인분석 96
〈표 5-5〉 지역발전 요인분석 97
〈표 5-6〉 브랜드 자산과 지역발전 변수들의 상관관계 분석 98
〈표 5-7〉 모형 요약 99
〈표 5-8〉 분산분석(b) 99
〈표 5-9〉 계수(a) 100
〈표 5-10〉 모형 요약 100
〈표 5-11〉 분산분석(b) 101
〈표 5-12〉 계수(a) 101
〈표 5-13〉 모형 요약 102
〈표 5-14〉 분산분석(b) 102
〈표 5-15〉 계수(a) 102
〈표 5-16〉 모형 요약 103
〈표 5-17〉 분산분석(b) 103
〈표 5-18〉 계수(a) 104
〈표 5-19〉 모형 요약 104
〈표 5-20〉 분산분석(b) 105
〈표 5-21〉 계수(a) 105
〈표 5-22〉 모형 요약 106
〈표 5-23〉 분산분석(b) 106
〈표 5-24〉 계수(a) 106
〈표 5-25〉 모형 요약 107
〈표 5-26〉 분산분석(b) 107
〈표 5-27〉 계수(a) 108
〈표 5-28〉 모형 요약 108
〈표 5-29〉 분산분석(b) 109
〈표 5-30〉 계수(a) 109
〈표 5-31〉 모형 요약 110
〈표 5-32〉 분산분석(b) 110
〈표 5-33〉 계수(a) 110
〈표 5-34〉 모형 요약 111
〈표 5-35〉 분산분석(b) 112
〈표 5-36〉 계수(a) 112
〈표 5-37〉 모형 요약 113
〈표 5-38〉 분산분석(b) 113
〈표 5-39〉 계수(a) 113
〈표 5-40〉 모형 요약 114
〈표 5-41〉 분산분석(b) 114
〈표 5-42〉 계수(a) 115
〈표 5-4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1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분야별 예술공간 사례 20
〈그림 2-2〉 브랜드 인지도 피라미드 32
〈그림 2-3〉 브랜드 충성도 피라미드 38
〈그림 3-1〉 부평아트센터 조직도 68
〈그림 3-2〉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조직도 71
〈그림 3-3〉 부천문화재단 조직도 76
〈그림 4-1〉 연구모형 82
〈그림 4-2〉 가설 1의 연구모형 82
〈그림 4-3〉 가설 2의 연구모형 83
〈그림 4-4〉 가설 3의 연구모형 84
〈그림 4-5〉 가설 4의 연구모형 8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을 지역발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을 대상으로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자산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서비스는 공간을 중심으로 전파되며 복합문화예술공간은 각 지자체가 제공하는 문화적 혜택의 공간적 중심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자산을 구축하는 것은 그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자산이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영향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적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국내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자산을 측정하고 그것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조사 항목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을 구성하여 인천광역시 부평아트센터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 인지도는 지역의 경제적 발전, 사회·문화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적 발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 이미지는 지역의 경제적 발전, 사회·문화적 발전, 환경적 발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의 품질에 대한 지각은 지역의 경제적 발전, 사회·문화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적 발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 충성도는 지역의 경제적 발전, 사회·문화적 발전, 환경적 발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 또는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은 브랜드자산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구축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연구결과 브랜드자산은 지역발전에 대해 대부분 유의한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복합문화예술공간과 지역의 장기적인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은 지역의 경제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품질에 대한 지각과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셋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은 지역의 사회·문화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넷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은 지역의 환경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다섯째, 복합문화예술공간은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지역의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실증조사를 통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며, 이에 따른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현실적인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지자체의 복합문화예술공간을 포함한 문화시설의 건립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 결과는 이에 대한 투자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복합문화예술공간이 공간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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