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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사회적 지지, 의사결정력 간의 구조적 관계 / 임경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D 362.7 -12-144
형태사항
vi, 16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371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2012.8. 지도교수: 이숙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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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및 모형 16

C. 용어 정의 17

1.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17

2. 기질(Temperament) 17

3.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 17

4. 의사결정력(Decision Making Ability) 17

II. 이론적 배경 18

A. 유아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 18

1. 유아 리더십 18

2. 유아 서번트 리더십 39

B. 유아 서번트 리더십의 영향요소 59

1. 기질 59

2. 사회적 지지 70

3. 의사결정력 82

III. 연구방법 91

A. 연구 대상 91

B. 연구 도구 92

1. 유아 기질 93

2. 사회적 지지 94

3. 유아 의사결정력 96

4. 유아 서번트 리더십 97

C.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성 검증 98

1. 기질 99

2. 사회적 지지 104

3. 유아 의사 결정력 107

4. 유아 서번트 리더십 112

D. 자료 분석 방법 113

IV. 연구 결과 115

A. 기술적 통계분석 115

B. 연구모형의 구조적합성 및 경로계수 119

1. 적합도 검증 119

2. 측정변인간의 경로분석 121

3. 잠재변인과 측정변인간의 경로 분석 124

V. 결론 및 제언 126

A. 요약 및 논의 126

1. 측정 변인 간의 상관관계 126

2. 측정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132

B. 결론 136

C.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38

참고문헌 139

부록 159

국문초록 167

ABSTRACT 170

〈표 II-1〉 유아 리더십의 정의 25

〈표 II-2〉 4가지 유아 리더십 유형별 특징 38

〈표 II-3〉 전통적 리더와 서번트 리더의 차이 41

〈표 II-4〉 서번트 리더십의 3가지 차원 50

〈표 II-5〉 유아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54

〈표 II-6〉 유아 서번트 리더십 프로그램의 실행 목표 55

〈표 II-7〉 기질의 정의 61

〈표 II-8〉 기질의 하위 범주(NYLS) 63

〈표 II-9〉 사회적 지지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및 정의 73

〈표 II-10〉 사회적지지의 유형 76

〈표 II-11〉 의사결정의 정의 85

〈표 II-12〉 유아 의사결정력 구성요소의 정의 및 내용 88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현황 92

〈표 III-2〉 유아의 기질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94

〈표 III-3〉 사회적 지지의 측정문항 수정 95

〈표 III-4〉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96

〈표 III-5〉 유아 의사결정력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97

〈표 III-6〉 유아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98

〈표 III-7〉 기질-활동성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9

〈표 III-8〉 기질-접근 회피성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0

〈표 III-9〉 기질-적응성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1

〈표 III-10〉 기질-반응강도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2

〈표 III-11〉 기질-기분상태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3

〈표 III-12〉 사회적지지척도-친구지지 측정도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4

〈표 III-13〉 사회적지지척도-가족지지 측정도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5

〈표 III-14〉 사회적지지척도-교사지지 측정도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6

〈표 III-15〉 의사결정력-자기조절능력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7

〈표 III-16〉 의사결정력-상황분석능력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8

〈표 III-17〉 의사결정력-정서지식 활용능력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9

〈표 III-18〉 의사결정력-문제대처능력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0

〈표 III-19〉 의사결정력-참조적 의사소통능력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1

〈표 III-20〉 유아 서번트 리더십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2

〈표 III-21〉 연구 모형 적합도 검증 지수 114

〈표 IV-1〉 평균 및 표준편차 115

〈표 IV-2〉 기질, 사회적 지지, 의사결정력, 서번트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118

〈표 IV-3〉 최종 모형의 적합도 120

〈표 IV-4〉 연구문제 1의 변인간 경로계수 121

〈표 IV-5〉 연구문제 2의 변인간 경로계수 122

〈표 IV-6〉 연구문제 3의 변인간 경로계수 123

〈표 IV-7〉 변인간 인과효과 123

〈표 IV-8〉 잠재변인과 측정변인간의 경로계수 124

〈그림 I-1〉 연구 모형 16

〈그림 II-1〉 리더십 개념의 변화 20

〈그림 II-2〉 마음과 이성으로 이끌어나가기 24

〈그림 II-3〉 리드하는 자와 받는 자 사이의 전체적인 관계 32

〈그림 II-4〉 공유적 리더십 모델 37

〈그림 II-5〉 서번트 리더십 모델 48

〈그림 II-6〉 서번트 리더십의 선형모델과 순환모델 51

〈그림 II-7〉 KEL의 서번트 리더십 모델 52

〈그림 II-8〉 Maslow의 욕구 위계 71

〈그림 IV-1〉 최종 모형 119

초록보기 더보기

 모든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 새로운 세상을 접하며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 적응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급속히 변화하는 현실에서 이에 대처해가며 주도적인 삶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것은 단순한 구성원으로서의 지식과 기술 습득만은 아니다. 그들이 가진 개인적인 성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정보와 기술, 많은 자원들을 통해서 사회가 가진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더 나은 발전을 위한 비전을 요구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부여를 하며 이끌어나가는 힘이 바로 리더십이며, 이러한 리더십을 지닌 리더야말로 이 시대가 진정 원하는 인재일 것이다.

리더십 계발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의 일환으로써 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프로그램의 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기에 바람직한 리더십 교육의 내용과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유아 리더십 연구에 나타난 긍정적인 유아 리더의 특성은 조직구성원들의 관심사, 공유중인 문제 상황, 리더의 기질과 태도와 능력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공통적인 특성으로 다른 유아를 배려하는 마음과 자신을 희생하는 양보정신, 문제해결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구성원들과 문제를 공유하며 해결해 나가는 주도성을 꼽고 있다. 따라서 리더십을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리더와 추종자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리더나 추종자 모두가 서번트로서의 섬김을 먼저 실행함으로써 상호관계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공동체와 조직을 발전시켜나간다는 서번트 리더십의 새로운 개념이 향후에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또래 집단 속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은 조직의 위계질서가 아직 구축되지 않은 순수한 공동체이기 때문에 리더와 추종자의 관계를 주고받는 상호작용 가운데 서번트 리더십을 길러주는 것은 성인 조직에서 서번트 리더십을 계발하는 것보다 훨씬 더 용이하고 가치 있는 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5세 유아 255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기질, 사회적 지지, 의사결정력, 유아 서번트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및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기질과 사회적 지지 및 의사결정력이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은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기질의 하위요인 5가지 중에서 활동성과 반응강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체적 에너지가 높아서 활동적이면서 침착하지 못한 유아나 반응강도가 높아서 과잉적인 반응과 행동을 나타내는 성향의 유아들에게는 자신보다 다른 유아를 배려하고 양보 및 지원하도록 하는 서번트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러한 기질 성향의 유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부모, 교사,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는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아는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사회적 관계망에 있는 부모, 교사, 친구 등으로부터 보호와 사랑과 존중을 받는다는 믿음을 통해서 사회적, 인지적 기술의 습득과 적응력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 기술 등을 잘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 교육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 제공자를 포함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유아의 의사결정력은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의사결정력의 하위요인으로 볼 때, 이는 유아가 상황을 잘 분석하고, 정서지식을 잘 활용하며, 문제를 대처하는 능력과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 행동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기질과 사회적 지지가 서번트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서 의사결정력이 매개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기질적 성향과 사회적 지지를 받고 있는 정도에 의해서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작용하는 영향력이 유아의 의사결정력에 의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의 계발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기질적인 성향과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부정적인 반응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이 강한 유아에게는 서번트 리더십의 교육을 통해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기술을 습득하게 해 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 교육에 있어서 또래 집단 내에서 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를 포함한 사회적 지지 제공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유아 서번트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유아의 기질과 사회적 지지 및 의사결정력이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결과를 통해서 이러한 영향 변인들을 고려한 서번트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이 이루어 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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