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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 리더십 생활 기술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스카우트 단체활동을 중심으로 / 이영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2
청구기호
TD 373.14 -12-35
형태사항
v, 7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433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2012.2. 지도교수: 권일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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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16

1.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개념 16

2.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하위영역 18

3.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20

제2절 스카우트 활동과 리더십 생활기술 22

1. 스카우트 활동과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22

제3절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25

1. 사회적지지와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25

2. 사회적지지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28

3. 사회적지지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0

제4절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과 청소년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31

1. 자아존중감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31

2. 자기효능감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 33

제5절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매개효과 35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대상 38

제2절 측정도구 38

1. 사회적지지 척도 38

2.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척도 43

3. 자아존중감 척도 45

4. 자기효능감 척도 46

제3절 분석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47

제1절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차이 47

1. 연령에 따른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차이 47

2. 학업성적에 따른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차이 47

제2절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 49

제3절 사회적지지가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51

1. 부모지지의 하위변인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검증 51

2. 교사지지의 하위변인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검증 51

3. 또래지지의 하위변인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검증 51

제4절 사회적지지와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2

1.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검증 52

2.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검증 53

3.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경로분석 54

제5장 결론 및 논의 59

제1절 요약 59

제2절 논의 60

제3절 시사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79

Abstract 85

〈표-1〉 생활기술의 하위영역 17

〈표-2〉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구성요소 20

〈표-3〉 선행연구에서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2

〈표-4〉 한국스카우트연맹의 활동 소개 23

〈표-5〉 스카우트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조사 24

〈표-6〉 조사대상자의 특성 38

〈표-7〉 부모지지 요인분석 40

〈표-8〉 부모지지 신뢰도 분석 40

〈표-9〉 교사지지 요인분석 41

〈표-10〉 교사지지 신뢰도 분석 41

〈표-11〉 또래지지 요인분석 42

〈표-12〉 또래지지 신뢰도 분석 43

〈표-13〉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요인분석 44

〈표-14〉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신뢰도 분석 45

〈표-15〉 자아존중감 신뢰도 분석 46

〈표-16〉 자기효능감 신뢰도 분석 46

〈표-17〉 연령에 따른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차이 47

〈표-18〉 학업성적에 따른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차이 48

〈표-19〉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 49

〈표-20〉 부모지지의 하위변인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51

〈표-21〉 교사지지의 하위변인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51

〈표-22〉 또래지지의 하위변인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52

〈표-23〉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53

〈표-24〉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54

〈표-25〉 경로모형 적합도 검증 55

〈표-26〉 자아존중감 매개효과 검정 56

〈표-27〉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정 57

〈그림-1〉 경로모형 37

〈그림-2〉 경로모형 58

초록보기 더보기

 리더십 생활기술은 상호의존적인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하고 실제 상황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의사결정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학습능력, 자기이해, 조직활동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리더십 생활기술 개발은 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존감을 높이며 원만하고 진취적인 생활을 하게 함으로 위험행동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성인기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는 이론적 근거에서 출발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단체활동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체험활동을 통해 리더십 생활기술과 관련된 능력을 함향할 수 있다는 전제아래 본 연구는 청소년 단체 중 스카우트연맹에 소속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와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의 습득 경로와 이를 바탕으로 스카우트 단체가 나아가야 할 리더십 생활기술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모색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의 중·고등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성실하게 설문에 응답한 371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척도는 리더십 생활기술,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그리고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먼저 리더십 생활기술 척도는 이채식(2005)이 수정 보완한 리더십 생활기술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하위영역으로는 학습능력, 리더되기, 조직활동, 자기이해, 의사결정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문항 수는 총 19문항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4번 문항이 구성타당도를 충족하지 않아 4번 문항을 제외하여 총 18문항을 사용하였다. 사회적지지 척도 또한 이채식(2005)이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부모지지, 교사지지, 또래지지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총 31문항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성타당도에 맞지 않은 문항을 제외한 총 30문항을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척도는 Rosenberg(1965)가 개발한 척도를 최창욱(2002)이 수정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기효능감 척도는 Schwarzer. R & Jerusalem. M(1979)이 개발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국내에서 이영민(1994)이 번안하였고 이채식(2005)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척도들의 신뢰도 계수는 Cronbach`α .70이상으로 신뢰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AMOS 7.0을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사회적지지의 부모지지, 교사지지와 또래지지의 정서적지지와 정보적지지는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모지지의 물질적지지는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자아존중감은 부모지지와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며, 또래지지와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지지의 경우 리더십 생활기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자기효능감은 부모지지 그리고 또래지지와 리더십 생활기술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지지는 리더십 생활기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물질적 도움이 아닌 정서적 공감 받기를 원하며 어떠한 문제가 있을 경우 문제해결을 위한 부모의 관심과 정보를 제공 받기를 원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리더십 생활기술이 증진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즉 부모들은 자녀에게 물질적인 만족을 채워주기 보다는 자녀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리더십 생활기술 증진에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본다.

두 번째 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학부모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부모의 적극적 지지는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다. 그뿐 아니라 향상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은 리더십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는데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스카우트 활동은 부모들의 지지를 제공하게 만든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스카우트 활동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얻어진 긍정적인 경험들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면서 그들의 삶의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유의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더십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스카우트 활동은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증진을 도모하는 효과적인 활동이라 본다.

세 번째는 스카우트 단체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부모지지와 또래지지의 중요성은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또래간의 협력활동을 통해 상호 지지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자녀가 함께 참여하여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프로그램, 또래 간의 협력을 요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은 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증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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