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전자업체를 중심으로 / 고양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우송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58 -12-1000
형태사항
iii,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71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송대학교 대학원, 경영학전공, 2012.8. 지도교수: 김홍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7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7

제2절 논문구성 및 연구방법 8

제II장 해외진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 9

제1절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9

제2절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 10

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 10

2. 계약 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1

3. 투자 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4

제3절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이론 16

제4절 중국기업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 19

제III장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현황과 문제점 21

제1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배경 21

1. 정부정책의 추진배경 21

2. 전자업체의 추진배경 21

제2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현황 24

제3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연구 27

1. 하이얼 그룹 27

2. 메이디 (Midea) 34

3. TCL 37

제4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상의 문제점 41

1. 국제화한 인력 부족 41

2. 미숙한 경영관리 체제 42

3. 문화 부적응 42

4. 기술연구개발능력의 부족 43

5. 브랜드 국제화 전략 부족 43

6. 저가전략의 지속 43

제IV장 외국 사례 연구 44

제1절 한국 삼성전자 44

1. 삼성전자의 발전과정 44

2. 삼성전자의 해외진출 47

3. 삼성전자 중국 진출 사례 분석 49

제2절 일본 소니 55

1. 소니의 발전과정 55

2. 소니의 해외진출 57

3. 소니 미국 진출 사례 분석 59

제3절 삼성전자와 소니의 해외진출 전략을 통해 본 시사점 64

1. 현지화 전략의 강화 64

2. 제품의 기술연구개발 강화 64

3. 브랜드 국제화 강화 65

4. 저가전략의 수정 65

5. 유통전략의 강화 66

제V장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의 촉진방안 67

1. 현지화에 대한 촉진방안 67

1) 현지화 전략의 추진 67

2) 기업문화의 관리 68

2. 전문인력 자원의 부족에 대한 촉진방안 69

1) 새로운 인력자원 개념의 확립과 현대적인 인사제도의 완비 69

2) 국제경영인의 육성 69

3) 현지 및 유학 인력의 활용 70

4) 국제적인 노사관리정책 71

3. 기술연구개발의 강화 71

4. 낙후된 관리체제에 대한 촉진방안 72

1) 기업의 국제화 경영방침 변화 72

2) 경쟁력 강화 72

3) 좋은 기업이미지 정립 73

제VI장 결론 74

제1절 연구요약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2

〈표 3-1〉 하이얼의 단계별 성장전략 28

〈표 3-2〉 하이얼의 시기별 해외진출의 전개과정 30

〈표 3-3〉 메이디의 단계별 성장전략 35

〈표 3-4〉 메이디의 시기별 해외진출의 전개과정 36

〈표 3-5〉 TCL의 단계별 성장전략 37

〈표 3-6〉 TCL의 시기별 해외진출의 전개과정 39

〈표 4-1〉 삼성전자 연혁 45

〈표 4-2〉 삼성전자 세계 각 지역별 매출액 47

〈표 4-3〉 2010년 삼성전자 해외지역별 채용 비중 48

〈표 4-4〉 중국시장에 대한 삼성전자의 5가지 지침 53

〈표 4-5〉 소니 연혁 56

〈표 4-6〉 소니의 해외사업 조직 59

〈표 4-7〉 소니 미국에서의 확장 과정 60

〈그림 1〉 해외시장진출 방법의 고려요인 16

〈그림 2〉 중국의 주요 전자제품 생산량 추세 2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