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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7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7
제2절 논문구성 및 연구방법 8
제II장 해외진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 9
제1절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9
제2절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 10
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 10
2. 계약 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1
3. 투자 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4
제3절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이론 16
제4절 중국기업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 19
제III장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현황과 문제점 21
제1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배경 21
1. 정부정책의 추진배경 21
2. 전자업체의 추진배경 21
제2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현황 24
제3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 사례 연구 27
1. 하이얼 그룹 27
2. 메이디 (Midea) 34
3. TCL 37
제4절 중국 전자업체의 해외진출상의 문제점 41
1. 국제화한 인력 부족 41
2. 미숙한 경영관리 체제 42
3. 문화 부적응 42
4. 기술연구개발능력의 부족 43
5. 브랜드 국제화 전략 부족 43
6. 저가전략의 지속 43
제IV장 외국 사례 연구 44
제1절 한국 삼성전자 44
1. 삼성전자의 발전과정 44
2. 삼성전자의 해외진출 47
3. 삼성전자 중국 진출 사례 분석 49
제2절 일본 소니 55
1. 소니의 발전과정 55
2. 소니의 해외진출 57
3. 소니 미국 진출 사례 분석 59
제3절 삼성전자와 소니의 해외진출 전략을 통해 본 시사점 64
1. 현지화 전략의 강화 64
2. 제품의 기술연구개발 강화 64
3. 브랜드 국제화 강화 65
4. 저가전략의 수정 65
5. 유통전략의 강화 66
제V장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의 촉진방안 67
1. 현지화에 대한 촉진방안 67
1) 현지화 전략의 추진 67
2) 기업문화의 관리 68
2. 전문인력 자원의 부족에 대한 촉진방안 69
1) 새로운 인력자원 개념의 확립과 현대적인 인사제도의 완비 69
2) 국제경영인의 육성 69
3) 현지 및 유학 인력의 활용 70
4) 국제적인 노사관리정책 71
3. 기술연구개발의 강화 71
4. 낙후된 관리체제에 대한 촉진방안 72
1) 기업의 국제화 경영방침 변화 72
2) 경쟁력 강화 72
3) 좋은 기업이미지 정립 73
제VI장 결론 74
제1절 연구요약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2
〈표 3-1〉 하이얼의 단계별 성장전략 28
〈표 3-2〉 하이얼의 시기별 해외진출의 전개과정 30
〈표 3-3〉 메이디의 단계별 성장전략 35
〈표 3-4〉 메이디의 시기별 해외진출의 전개과정 36
〈표 3-5〉 TCL의 단계별 성장전략 37
〈표 3-6〉 TCL의 시기별 해외진출의 전개과정 39
〈표 4-1〉 삼성전자 연혁 45
〈표 4-2〉 삼성전자 세계 각 지역별 매출액 47
〈표 4-3〉 2010년 삼성전자 해외지역별 채용 비중 48
〈표 4-4〉 중국시장에 대한 삼성전자의 5가지 지침 53
〈표 4-5〉 소니 연혁 56
〈표 4-6〉 소니의 해외사업 조직 59
〈표 4-7〉 소니 미국에서의 확장 과정 60
〈그림 1〉 해외시장진출 방법의 고려요인 16
〈그림 2〉 중국의 주요 전자제품 생산량 추세 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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