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IPA 분석을 통한 관광열차의 서비스품질 평가와 타인추천의도 연구 / 유해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70 -12-139
형태사항
11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769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2012.8. 지도교수: 박영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9

1.1. 연구목적과 연구배경 9

1.2. 연구 방법론 11

1.3. 연구의 범위 12

1.4.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2.1. 이론적 배경 14

2.1.1. 서비스의 정의 및 특성 14

2.1.2. 품질의 정의 15

2.1.3. 서비스 품질의 의미와 구성 요소 16

2.1.4.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분석 26

2.2. 선행연구 32

2.2.1. 관광과 관광만족 32

2.2.2. 철도 및 철도관광 32

2.2.3. 철도 서비스 품질의 구성과 특성 34

2.2.4. 철도 서비스 품질 차원 연구 39

2.2.5. 국·내외 철도 서비스 품질 평가 지표 43

제3장 연구의 방법 45

3.1.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45

3.2. 연구방법 45

3.3. 연구 모형 및 측정 문항의 구성 46

3.3.1. 관광열차 상품의 서비스 중요도-만족도 연구 46

3.3.2. 측정 문항의 구성 47

3.3.3. 질문지의 배포 및 회수 49

제4장 실증 분석 50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4.2.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52

4.3. 순위 분석 55

4.3.1. 중요도 순위 분석 55

4.3.2. 만족도 순위 분석 57

4.4. 관광열차 서비스 품질 요소의 IPA 59

4.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IPA 62

4.5.1. 성별에 따른 IPA 62

4.5.2. 국적에 따른 IPA 68

4.5.3. 연령에 따른 IPA 75

4.6. 타인추천의도 분석 85

4.6.1. 타인추천의도 비율 분석 85

4.7. 타인추천의도에 따른 IPA 88

4.7.1. 타인추천의도 집단별 분석 - 제 1 사분면 89

4.7.2. 타인추천의도 집단별 분석 - 제 2 사분면 90

4.7.3. 타인추천의도 집단별 분석 - 제 3 사분면 91

4.7.4. 타인추천의도 집단별 분석 - 제 4 사분면 91

제5장 결론 95

5.1. 결과 및 요약 95

5.2. 시사점 100

5.3.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102

부록 103

〈부록 1. 설문지 국문〉 103

〈부록 2. 설문지 영문〉 104

〈부록 3. 설문지 일문〉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12

표 2-1. 서비스 품질 구성 요인 18

표 2-2. IPA 기법을 활용한 철도·관광분야 선행연구 31

표 2-3. 철도 서비스 품질 구성 요소 36

표 2-4. EN 13816 의 서비스 품질 기준 37

표 2-5. 열차 상업운행에 따른 실제 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 품질 38

표 2-6. 철도와 철도관광 서비스 품질 차원 선행 연구 40

표 2-7. 철도 서비스에 관한 서비스 품질 차원별 정의 및 관련 연구 41

표 2-8. KTX 및 일반철도의 서비스 품질 평가 지표, 가중치 및 조사내용 예 43

표 2-9. 국외 철도 서비스의 품질 평가지표 44

표 3-1. 서비스 품질 측정 문항 구성 48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2.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증 결과 54

표 4-3. 관광 열차 서비스 중요도 순위 분석 56

표 4-4. 관광 열차 서비스 만족도 순위 분석 58

표 4-5. 관광열차 서비스 품질 요소의 IPA 표 61

표 4-6.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성별에 따른 IPA 표 67

표 4-7.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국적에 따른 IPA 표 74

표 4-8.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연령에 따른 IPA표 83

표 4-9. 타인추천의도 비율분석 85

표 4-10.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연계한 타인추천의도 분석 87

표 4-11.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타인추천의도에 따른 IPA 표 94

그림 2-1. PZB의 서비스 품질 측정 방법 21

그림 2-2. PZB의 격차모형 22

그림 2-3. IPA Matrix 28

그림 4-1. 관광열차 서비스 품질 요소의 IPA 매트릭스 61

그림 4-2.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남성의 IPA 매트릭스 66

그림 4-3.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여성의 IPA 분석 매트릭스 66

그림 4-4.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집단의 IPA 분석 매트릭스 73

그림 4-5.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외국국적을 가진 집단의 IPA 분석 73

그림 4-6.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20대 이하 연령 집단의 IPA 분석 매트릭스 81

그림 4-7.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30대 연령 집단의 IPA 분석 매트릭스 81

그림 4-8.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40대 연령 집단의 IPA 매트릭스 82

그림 4-9. 관광열차 서비스에 대한 50대 이상 연령 집단의 IPA 분석 매트릭스 82

그림 4-10. 관광열차 서비스를 타인에게 추천하겠다는 집단의 IPA 분석 매트릭스 93

그림 4-11. 관광열차 서비스를 타인에게 추천하지 않겠다는 집단의 IPA 분석 93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운행되는 관광열차 상품의 활성화를 위하여, 관광열차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선행 연구와 관광열차 전문가들과의 대담, 파일럿 테스트 등을 통하여, 관광열차에 적합한 15개의 서비스 속성을 추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에서 강원도 춘천을 가는 한류관광열차를 탑승한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229개의 유효설문을 받아 실시 되었다.

서비스 품질 측정은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통하여 실시되었다. 또한,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중요도-만족도 분석 결과 차이가 그룹 별로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중요도-만족도 분석은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성별·연령·국적별로 어떤 양상을 나타내는 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관광열차의 활성화는 구전효과와도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어, 타인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비추천 집단에서 중요시하는 서비스 속성과 노력을 집중하여야 하는 서비스 속성을 분석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