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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序論 11
1. 問題 提起 11
2. 先行 硏究 檢討 15
3. 硏究 方向과 槪要 18
제2장 陰陽五行說의 基礎的 理解 및 哲學的 特性 22
1. 陰陽五行說의 基礎的 理解 22
1) 陰陽·五行의 의미 23
2) 陰陽·五行 개념의 哲學化 31
2. 陰陽과 五行의 融合 36
3. 陰陽五行說의 哲學的 特性 39
1) 鄒衍의 陰陽五行說 39
2) 前漢時代의 陰陽五行說 44
제3장 陰陽五行說의 朱子學的 適用論理 및 思惟樣式 48
1. 天人一體的 世界觀 49
1) 天人一體的 思考의 원형 49
2) 陰陽五行說에서의 天人觀 52
3) 朱熹의 理學的 天人合一論 57
2. 科學性에 근거한 理論展開 樣式 63
1) 陰陽五行說에 보이는 科學的 性分 63
2) 格物說로 본 朱熹의 科學情神 67
3. 相關的 思惟樣式 70
1) 陰陽五行說의 相關的 思惟 70
2) 朱熹의 有機體的 理學思想 79
제4장 陰陽五行說의 宇宙論的 適用內容 88
1. 宇宙論의 基礎 要素로서의 陰陽·五行 88
1) 朱熹의 陰陽五行觀 고찰 88
2) 陰陽·五行의 相關的 분석 97
2. 陰陽五行說에 근거한 時空間 이론 101
1) 陰陽·五行과 時間 101
2) 陰陽·五行과 空間 107
3. 宇宙論의 內的 本質로서의 理 115
1) 有機體的 宇宙論의 展開原理로서의 理 115
2) 陰陽·五行의 主宰者로서의 理 123
제5장 陰陽五行說의 心性論的 適用內容 130
1. 物質의 心과 理의 性 130
2. 心性論의 相關的 構圖의 展開 134
1) 陰陽·五行과 性情의 相關的 對應 134
2) 陰陽·五行과 氣質之性 148
3. 變化氣質의 心性 修養理論 153
1) 朱熹 以前의 變化氣質 修養論 154
2) 朱熹의 變化氣質 修養論 158
제6장 陰陽五行說의 現代的 適用 165
1. 陰陽五行說의 現代的 適用 可能性 165
2. 陰陽五行說의 現代的 適用 169
1) 共同體的 價値의 擴張 原理로서의 有機體主義 169
2) 社會統合 理論으로서 陰陽 對待의 原理 177
3) 心身修養法으로서의 五行 生剋의 原理 183
제7장 結論 191
1. 要約 191
2. 朱子學의 陰陽五行說 受容에 따른 成果와 限界 195
參考資料 201
中文抄錄 209
[표1] 피타고라스학파의 範疇表 26
[표2] 「易傳」의 陰陽 相應表 75
[표3] 「陰陽應象大論」의 陰陽 相應表 76
[표4] 鄒衍의 五行 相應表 78
[표5] 「洪範」의 五行 상응표 78
[표6] 『語類』에 나타난 朱熹의 陰陽 상응표 97
[표7] 『語類』·『全書』·『文集』에 나타난 朱熹의 五行 상응표 99
[표8] 「天文訓」의 地支과 五行 상응표 103
[표9] 土旺四季 일람표 106
[표10] 九室明堂圖 〈『易圖明辯』,卷2〉 109
[표11] 陰陽과 天地 111
[표12] 陰陽과 左右 111
[표13] 陰陽과 四方 111
[표14] 數로 본 오행과 방위 112
[표15] 色으로 본 오행과 방위 114
[표16] 『春秋繁露』의 五行·五常 상응표 137
[표17] 『白虎通』의 五行·五常 상응표 137
[표18] 『管子』,「四時」의 五行·感情 상응표 142
[표19] 『黃帝內經』,「陰陽應象大論」의 五行·感情 상응표 142
[표20] 『春秋繁露』,「陰陽義」의 五行·感情 상응표 143
[표21] 『白虎通』,「性情」의 五行·感情 상응표 143
[표22] 四端과 五行의 상응표 144
[표23] 七情과 陰陽의 상응표 145
[표24] 七情과 五行의 상응표 146
[표25] 五行制化表 184
[표26] 五行·五臟·感情 상관표 185
초록보기 더보기
陰陽五行說은 주자학의 탄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주희가 인간의 윤리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우주자연을 사유의 범주로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음양오행설이 주자학의 수립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가를 살피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음양오행설은 중국 고대인들이 건립한 자연과 인간에 대한 철학체계이다. 陰陽과 五行은 모두 自然論的인 개념이다. 그래서 음양오행설은 自然主義的 입장에서 세계를 해석하는 철학적 특징을 가진다. 음양오행설에서는 세계를 相關的으로 이해를 하는데, 상관적 사유는 만물이 하나의 체계 위에 존재한다는 관념을 기본적조건으로 한다. 만물이 하나의 체계 속에서 상호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생명활동을 한다고 보는 관점을 '有機體的 世界觀'이라 한다. 음양오행설에서는 세계를 하나의 유기체 속에 존재한다고 본다. 그리고 음양오행설에서는 '사물의 條理'를 理로 보며, 또한 '개체 사물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망' 및 '유기체의 중심'을 理로 본다. 理는 우주만물을 조직하고 운행하는 원리이다. 한편, 음양오행설에서는 氣의 개념을 제출한다. 기의 구체적 요소가 바로 음양과 오행이다. 음양과 오행은 만물을 이루는 현실적 조건이다. 그리고 음양오행설에서는 性情 역시 음양과 오행에 상응시켜 성정의 기질적 근원에 대해 논했다.
위에서 본 음양오행설에서의 주요범주와 사유양식은 주자학에 수용되어 주자학적 세계관 건립의 토대 역할을 했다. 우선 주희는 음양오행설에서 제시된 자연만물의 조직 원리로서의 理에 윤리적 의미와 주재성을 부각시킴으로써 주자학은 우주적 차원의 윤리학으로 승화되었다. 그리고 주자학에서는 음양오행설에서의 음양과 오행을 氣 개념 속에 집약시켜 理와 함께 우주·심성을 존재론적으로 설명하는 도구로 삼았다. 그리고 음양오행설에서 음양과 오행의 기질적 근원을 분류한 토대 위에 선진유가의 윤리적 의미를 강화시켜 주자학적 性情論을 완비했다. 그리고 음양오행설의 유기체적 세계관은 주자학으로 하여금 전 우주를 하나의 체계 속에서 파악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주었다. 우주만물은 개체성을 가짐과 동시에 전체 속에 포함되어 있다. 우주적 실상의 이러한 점을 주희는 본체의 理인 '理一'과 개체의 理인 '分殊理'의 關係論를 통하여 전개한다.
이상에서 본 것처럼 음양오행설은 주자학의 성립에 있어 토대의 역할을 했다. 음양오행설이 주자학에 영향을 준 것은 단순히 '음양'과 '오행'이라는 개별적 개념만이 아니다. 理氣論과 心性論의 기초적 구조를 마련해주는 한편, 전 우주를 하나의 체계 속에서 읽는 유기체적 세계관을 제시해주었다. 주희는 음양오행설의 다양한 資産을 유가적 윤리학의 전개를 위한 토대로 삼음으로써, 마침내 유가의 윤리학을 전 우주적인 차원의 학문으로 승화시킬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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