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1. 방과후학교 12
가. 개요 및 현황 12
나. 방과후학교와 아동의 정서발달 15
2. 자아존중감(self-esteem) 22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22
나. 자아존중감 관련 변인 및 연구동향 23
3. 이타행동(altruistic behavior) 25
가. 이타행동의 개념 25
나. 이타행동 관련 변인 및 연구동향 26
제3장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변인 30
3. 연구도구 33
가. 자아존중감 검사 33
나. 이타행동 검사 33
4. 분석방법 35
가. 연구의 분석틀 35
나. 자료의 처리 36
제4장 연구결과 37
1. 기술통계 37
2. 상관관계 40
3. 방과후학교 참여여부에 따른 종속변인별 분석 42
가. 방과후학교 참여여부와 자아존중감 및 이타행동 42
나. 참여 프로그램 유형이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4
다. 참여 지속정도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7
라. 학생 만족도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9
제5장 결론 50
1. 요약 및 결론 50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61
〈부록 1〉 학생대상 설문지(자아존중감, 이타행동 설문) 62
〈부록 2〉 학부모대상 설문지(개인배경 설문) 66
ABSTRACT 69
〈표 2-1〉 2011년 학교급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14
〈표 2-2〉 미국과 영국의 방과후학교 추진배경, 목표 및 성과분석 비교 17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29
〈표 3-2〉 변인 및 측정 32
〈표 3-3〉 자아존중감 검사 문항 및 내적일관성 33
〈표 3-4〉 이타행동 검사 문항 및 내적일관성 34
〈표 4-1〉 기술통계 39
〈표 4-2〉 상관관계 41
〈표 4-3〉 방과후학교 참여여부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이타행동 43
〈표 4-4〉 방과후학교 참여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4
〈표 4-5〉 교과 프로그램 참여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표 4-6〉 참여 프로그램 유형(특기·적성)이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6
〈표 4-7〉 참여지속정도(교과)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7
〈표 4-8〉 참여지속정도(특기·적성)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표 4-9〉 학생 만족도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2-1]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13
[그림 3-1] 연구의 분석틀 3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후학교 참여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재학생 379명이다. 이미 개발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을 측정하였고,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의 개인 배경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집단이 참여하지 않는 집단보다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중, 교과관련 프로그램에 참여는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참여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최근 2년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참여 지속정도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특기·적성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할수록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 수준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방과후학교 참여는 일반적으로 아동의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사교육비 경감과 같은 당면 교육현안의 해결 외에도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정책으로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아동에게 있어 정서적 발달은 인지적 발달 못지않게 개인의 발전과 성공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본 연구가 살펴본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은 아동의 학업성취와 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이라는 점에서 방과후학교 참여의 교육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아동이 방과후학교에 지속적으로 참여할수록, 그리고 만족감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과 이타행동 수준이 높았다. 일반적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질이 높고 흥미로울수록 학생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지속적인 참여유인이 생긴다고 볼 때, 단순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개설이 아닌 프로그램의 내용과 질에 보다 깊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별로 저학년에서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단계적 심화 과정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지속적 참여를 유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