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네오 팝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제작에 대한 연구 / 임상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77.022 -12-10
형태사항
ix, 7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6825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써피스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임중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 목적 및 의의 14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2. 디자인 제작 17

2.1. 디자인 제작 및 기획방법 17

2.1.1. 기획 방법 17

2.1.2. 제작 방법 18

2.2. 네오 팝(Neo pop)의 개념 19

2.3. 디자인 제작 21

2.3.1. 트랜드 스타일 키워드 21

2.3.2. 제작 21

2.3.3. Theme 1: Snow-mermaid. 22

2.3.4. Theme 2: Global smile. 38

2.3.5. Theme 3: Happy Virus. 47

2.3.6. Theme 4: The Scream Reborn!. 59

2.3.7. Theme 5: Heart to heart 75

3. 결론 82

3.1. 네오팝 조형적·감성적 특성의 텍스타일 디자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87

〈표 1〉 트랜드 스타일 키워드 21

〈표 2〉 Snow-mermaid 포지션 22

〈표 3〉Snow-mermaid 스타일 이미지(로맨틱&엘레강스) 32

〈표 4〉 Global smile 포지션 38

〈표 5〉 Global smile 스타일 이미지(캐주얼) 42

〈표 6〉 Happy Virus 포지션 47

〈표 7〉 Happy Virus 스타일 이미지(모던 빈티지) 53

〈표 8〉 The Scream Reborn 포지션 59

〈표 9〉 The Scream Reborn! 스타일 이미지(액티브) 70

〈표 10〉 Heart to heart 포지션 75

〈표 11〉 Heart to heart 스타일 이미지(내추럴) 78

〈표 12〉 네오 팝 조형·감성적 특성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84

[그림 1] ATOM, Osamu Tezuka, 1952. 24

[그림 2] Mickey Mouse, 1928. 24

[그림 3] 여섯 아토마우스, 이동기, 2005. 24

[그림 4] 버블, 2008. 25

[그림 5] 풍력발전기, 2008. 25

[그림 6] 오즈세컨과 아트 콜라보, 2011. 26

[그림 7] 헤라와 아트콜라보, 2011. 27

[그림 8] 네이버와 아트콜라보, 2011. 27

[그림 9] 헬로키티. 28

[그림 10] 피너츠(Peanuts). 28

[그림 11] 아토마우스, 이동기, 1999. 29

[그림 12] Mr.Dob, 무라카미 다카시. 29

[그림 13] 무제, 키스헤링, 1984. 39

[그림 14] Sky High Pilgrimage, 권기수, 2011. 39

[그림 15] 우니꼬(Unikko)시리즈 49

[그림 16] Jokapoika(Everyboy)shirt, Vuokko Nurmesniemi, 1953. 49

[그림 17] 유아적인 캐릭터 느낌의 마리메코 패턴들 50

[그림 18] 유아적인 캐릭터 느낌의 마리메코 패턴들 50

[그림 19] 유아적인 캐릭터 느낌의 마리메코 패턴들 50

[그림 20] 네오 팝 상징성 및 키치느낌의 마리메코 패턴 50

[그림 21] 네오 팝 반복성 및 키치느낌의 마리메코 패턴 50

[그림 22] 컨버스와 마리메코, 2011. 51

[그림 23] 컨버스와 마리메코, 2011. 51

[그림 24] 루이비통 컬렉션, 2003 61

[그림 25] 루이비통 컬렉션, 2003 61

[그림 26] 밝고 경쾌해진 루이비통 매장과 무라카미 다카시와 루이비통 콜라보제품 64

[그림 27] 밝고 경쾌해진 루이비통 매장과 무라카미 다카시와 루이비통 콜라보제품 64

[그림 28] 플라잉 아토마우스, 2007 65

[그림 29] 카나가와의 큰 파도, 우키요에 65

[그림 30] Romero Britto's Rothschild Butterfly. 66

[그림 31] Jeff Koons, Balloon God. 66

[그림 3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스틸 컷 68

[그림 33] 착한 새끼고양이, 나라 요시토모, 1994 68

[그림 34] Wandering, 카와시마 히데아키. 68

[그림 35] Full in love, 홍경택, 2012 76

[그림 36] Funkchestra, 홍경택, 2005. 76

[작품 1] Irony, sketch 34

[작품 2] Irony 34

[작품 3] Super Stripe. 35

[작품 4] Pink Blossom I. 35

[작품 5] Dot, Dot(Black). 35

[작품 6] Pink Blossom II. 35

[작품 7] Snow-mermaid-제품이미지 36

[작품 8] Everybody Smile. 43

[작품 9] Everybody, smile!(sketch) 43

[작품 10] Everybody Smile 1. 44

[작품 11] Everybody Smile 2. 44

[작품 12] Everybody Smile 3. 44

[작품 13] Everybody Smile 4. 44

[작품 14] Global smile. 제품 이미지 45

[작품 15] Smile Garden1. 54

[작품 16] Smile Garden 2 (White) 1. 55

[작품 17] Smile Garden 2 (White) 2. 55

[작품 18] Smile Garden 2 (White) 3. 55

[작품 19] Smile Garden 2 (White) 4. 55

[작품 20] Smile Garden 2 (White) 5. 55

[작품 21] Smile Garden 2 (White) 6. 55

[작품 22] Smile Garden 2 (White) 7. 55

[작품 23] Smile Garden 2 (White) 8. 55

[작품 24] Smile Garden 2 (White) 9. 55

[작품 25] Smile Garden 3(Green) 1. 56

[작품 26] Smile Garden 3(Green) 2. 56

[작품 27] Smile Garden 3(Green) 3. 56

[작품 28] Smile Garden 3(Green) 4. 56

[작품 29] Smile Garden 3(Green) 5. 56

[작품 30] Smile Garden 3(Green) 6. 56

[작품 31] Smile Garden 3(Green) 7. 56

[작품 32] Smile Garden 3(Green) 8. 56

[작품 33] Smile Garden 3(Green) 9. 56

[작품 34] Happy Virus의 제품 이미지 57

[작품 35] Scream! 71

[작품 36] Balloon Blooming1 (Green). 71

[작품 37] Balloon Blooming2 (Pink). 72

[작품 38] Balloon Blooming2. 72

[작품 39] The Scream Reborn!-제품 이미지 73

[작품 40] Pink Stripe 2. 79

[작품 41] Dot, Dot(Green) II. 79

[작품 42] Pink .Blossom IV. 79

[작품 43] Dot Stripe I. 79

[작품 44] Heart Flower 1. 79

[작품 45] Heart Flower 2. 79

[작품 46] Green Blossom I. 80

[작품 47] Green Stripe 1. 80

[작품 48] Green Blossom II. 80

[작품 49] Dot Stripe 2. 80

[작품 50] Green Stripe 2. 80

[작품 51] Green Stripe 3. 80

[작품 52] Heart to heart 제품 이미지 81

초록보기 더보기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몰고 온 21세기는 '세계는 하나'라는 다문화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삶의 질이 높아져 여유로운 생활을 토대로 사람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산업과 미술, 디자인 사이의 소통을 기초로 하고 있는 문화산업 역시 새로운 융합을 다각도로 시하고 있다. 그 속에서 눈에 띄는 '네오 팝'은 소비문화를 자극하며 아트와 디자인의 통합 작업을 통해 대중에게 폭넓게 어필하고 있다.

네오 팝아트는 예술과 상업적 요소를 결합, 대중에게 세련된 방식으로 어필하며 커다란 산업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이렇게 대중과 함께 커가는 '네오 팝' 디자인 중심으로 본 논문에서는 네오 팝의 작품적 특성을 연구하여 그것을 토대로 네오팝을 응용한 새로운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또한 디자인 상품에 활용되는 사례들을 조사하여 '네오 팝'의 무드의 매력을 가지고 텍스타일 패턴을 전개한 것을 상품으로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네오 팝아트의 조형적·감성적 특징과 현상을 알아보고 디자인 제작에 영향을 미친 일본과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적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네오 팝'의 특징을 보여주는 디자인 브랜드와 디자이너를 연구하여 패턴을 분석, 조형적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네오 팝아트에는 조형적으로 이미 잘 알려진 것을 패러디의 소재로 활용한 아트, 애니메이션(캐릭터)에 삽입된 캐릭터의 왜곡 변형, 서양과 동양의 소재를 결합하여 믹스매치한 키치, 상징적으로 기호화하는 픽토그램, 하위문화를 고급스럽게 예술화한 초평면 표현기법인 수퍼플랫 등이 있다. 또한 감성적 특징으로는 에로티시즘과 더불어 한없이 귀여운 특징, 그리고 과대 반복의 괴기스러움 등이 있다. 이러한 네오 팝의 조형적·감성적 특징과 '네오 팝' 아티스트 및 디자인을 선별하여 새로운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엘레강스&로맨틱, 캐주얼, 모던빈티지, 액티브, 모던 내추럴 이렇게 다섯 가지로 테마를 나눠 표현해보았다. 새로운 테크닉으로 표현된 새 장르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네오 팝은 현재 기업들과의 활발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대중과 가깝게 소통하며 점점 더 그 영역을 확대해나갈 수 있다. 아울러 네오 팝은 디자이너로 하여금 자신의 사상을 대중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자신을 광고할 수 있는 바탕 또한 제공해준다. 이런 특성을 살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전개를 토대로 디자인 소품으로 상품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대중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 종전에 미술이 가졌던 대중과의 거리감을 극복, 네오 팝이 가진 대중적인 특징으로 인해 기업과 소비자들의 관계를 밀착 시키는 데 기여를 하겠다. '네오 팝'의 특성이 나타나는 제품은 대중들에게 즐거움이 내포된 스토리로 친근함을 선사한다. '네오 팝'은 디자이너의 주목성과 재미로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아 발전해나갈 것이다. 앞으로 '네오 팝'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더 발전시켜 다양한 상품과 작품을 제작, 즐거움이 있는 스토리를 토대로한 '행복한 디자인'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