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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저가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미니멀 현상에 관한 연구 : 대형마트 PB상품을 중심으로 / 진 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1.6 -12-313
형태사항
viii,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014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시각·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2012.8. 지도교수: 김응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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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II. 미니멀 현상의 이론적 고찰 15

1. 미니멀 현상의 일반적 개념 15

1.1. 미니멀 현상의 개념 15

1.2. 미니멀 현상의 특성 16

2. 디자인분야에서의 미니멀 현상 21

2.1. 시각디자인의 미니멀 21

2.2. 제품디자인의 미니멀 23

III. 중저가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 26

1. 중저가브랜드의 이해 26

1.1. 중저가브랜드의 개념 26

1.2. 중저가브랜드의 특성 27

1.3. 중저가브랜드의 시장 현황 28

2. 중저가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40

2.1. 중저가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40

2.2. 중저가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42

2.3. 중저가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43

IV. 중저가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현황 및 분석 47

1. 해외 대형마트 PB 패키지디자인 미니멀 현황 및 분석 47

1.1. 미국 월마트(Wal-Mart) PB 47

1.2. 영국 테스코(Tesco) PB 53

1.3. 일본 이온(AEON) PB 59

2. 국내 대형마트 PB 패키지디자인 현황 및 분석 64

2.1. 이마트(E-Mart) PB 64

2.2. 홈플러스(Home plus) PB 71

2.3. 롯데마트(Lotte mart) PB 77

V.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표. 1] 미니멀리즘의 특성 20

[표. 2] 급성장하는 중저가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30

[표. 3] 중저가 vs 고가 화장품 시장 규모 30

[표. 4] 2009년 이마트 4대 가계 생활지수 32

[표. 5] 2011년 PB 비중 현황 33

[표. 6] 패키지 디자인 개념변화 41

[표. 7] Great Value I. Snack Mix Traditional 48

[표. 8] Great Value II. Creamy Peanut Butter 49

[표. 9] Great Value III. Powdered Mini Donuts 50

[표. 10] Great Value IV. Tomato Juice 51

[표. 11] Great Value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분석 52

[표. 12] TESCO I. SAUSAGE 2 ROLLS 54

[표. 13] TESCO II. Fruit shortcoke 55

[표. 14] TESCO III. prawn pasta salad 56

[표. 15] TESCO IV. ina & mayonnaise paste 57

[표. 16] TESCO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분석 58

[표. 17] TOPVALU I. ピ-ナッツ 59

[표. 18] TOPVALU II. ウエハ-ス 60

[표. 19] TOPVALU III. CHOCOCHIP COOKIES 61

[표. 20] TOPVALU IV. SPECIAL BLEND 62

[표. 21] TOPVALU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분석 63

[표. 22] 이마트 식품군 PB브랜드 65

[표. 23] E-MART I. 신안 갯벌 천일염 66

[표. 24] E-MART II. 올리고당 딸기잼 67

[표. 25] E-MART III. 유산균이 살아있는 요거트 68

[표. 26] E-MART IV. 검은콩 고칼슘 두유 69

[표. 27] E-MART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분석 70

[표. 28] 홈플러스 식품군 PB브랜드 71

[표. 29] Home plus 좋은상품 I. 꽃소금 72

[표. 30] Home plus 좋은상품 II. 딸기쨈 73

[표. 31] Home plus 좋은상품 III. 마시는 요거트 74

[표. 32] Home plus 좋은상품 IV. 저지방우유 75

[표. 33] Home plus 좋은상품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분석 76

[표. 34] 롯데마트 식품군 PB브랜드 78

[표. 35] CHOICE L I. 꽃소금 78

[표. 36] CHOICE L II. 딸기잼 79

[표. 37] CHOICE L III. 사과 요그루트 80

[표. 38] CHOICE L IV. 신선함이 가득한 우유 81

[표. 39] CHOICE L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분석 82

〈그림. 1〉 Donald Judd, 무제, 1991 17

〈그림. 2〉 Kazimir Severinovich Malevich, 모노크롬 성향의 작품들 18

〈그림. 3〉 Donald Judd, 무제, 1966-1973 19

〈그림. 4〉 Donald Judd, 특수한 물체, 1965 21

〈그림. 5〉 IKKO Tanaka, Event Poster, 1981/Poster exhibition, 1981 22

〈그림. 6〉 niklaus Troxler, 1989/1999 22

〈그림. 7〉 아이리버 미키마우스 MP3 23

〈그림. 8〉 노트북의 미니멀 현상, 넷북(Netbook) 24

〈그림. 9〉 Le Corbusier, Chaise Longue, 철재, 1928 25

〈그림. 10〉 Maarten van Severen, 7V90 Bookcase 25

〈그림. 11〉 제일모직 "에잇세컨즈(8seconds)" 29

〈그림. 12〉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명동 SPA지도" 30

〈그림. 13〉 저가 화장품 브랜드숍 30

〈그림. 14〉 대형마트 실속코너 32

〈그림. 15〉 이마트 즉석 피자 코너 33

〈그림. 16〉 이마트 반값 상품 34

〈그림. 17〉 롯데마트 "통큰 치킨" 35

〈그림. 18〉 롯데마트 "통큰 넷북" 36

〈그림. 19〉 롯데마트 "통큰 갈비" 36

〈그림. 20〉 세븐일레븐 "와라아이스바", 훼미리마트 "아이스께끼" 37

〈그림. 21〉 세븐일레븐 "깊은 산속 옹달샘물" 37

〈그림. 22〉 GS25 "함박웃음 맑은샘물" 38

〈그림. 23〉 훼미리마트 "블루드래곤" 38

〈그림. 24〉 훼미리마트 PB스낵 39

〈그림. 25〉 훼미리마트 PB라면 39

〈그림. 26〉 여러 가지 지기구조 사례 43

〈그림. 27〉 다양한 용기들 44

〈그림. 28〉 패키지 재료들 45

〈그림. 29〉 다양한 인쇄방법의 패키지들 46

〈그림. 30〉 이마트 식품매장 배너 65

초록보기 더보기

디자인은 시장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선택 받으며 시장의 흐름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적 활동의 일부분이다. 세계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우리 생활과 밀접한 백화점, 대형마트, 길거리 등에 판매되고 있는 생필품, 의류, 심지어 고가의 가구, 가전 등 많은 브랜드들이 중저가를 외치며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중저가브랜드라 하여 저 품질의 값싼 이미지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효과적인 패키지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질 수도 있다. 고급브랜드와 중저가브랜드의 제품사양이 동일하다면 저렴한 쪽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PB상품 패키지디자인에 주목하고 있다. 디자인은 판매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가지는 경쟁 우위요소로 간주되어 일반 제품과 차별화하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때문에 중저가브랜드를 기업의 이미지 향상 차원에서 패키지디자인의 미니멀현상과 함께 생각해 봐야한다.

미니멀 현상이란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받아 어떠한 이미지나 사물의 조형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대상을 기본적인 구조로 되돌려 놓고, 부분보다 전체를 강조하면서 관람자가 이것을 보고 형태의 본질적인 요소를 바로 지각할 수 있도록 단순한 색채와 크기로 강조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의 반복이 주를 이루며, 기하학적인 형태의 제시로 분명함을 느끼게 해 줌으로써 간결함에서 느껴지는 명확한 느낌과 엄격함을 전달해 준다. 반복성은 어떠한 계층적 관계에 있어서 이를 허용하지 않고, 비관계적 구도를 형성함으로써 동일한 물체를 같은 모양, 같은 크기로 쌓아 올리거나 늘어 놓아가며 반복적인 구성방식을 취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대형마트인 미국 월마트, 영국 테스코, 일본 이온과 국내 대형마트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식품군 중간 가격대를 형성하는 PB상품 패키지디자인 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해외 대형마트는 인터넷과 문헌을 통한 자료를 토대로 조사하였고, 국내 대형마트는 방문조사 및 제품 구매를 통한 현황조사로 진행하였다.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중 시각적인 분석을 통하여 미니멀 현상을 검토해보았다.

Great Value는 기본적으로 로고에 쓰인 색을 적극 활용하는 단순성과 반복성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로고를 크게 넣는 일관된 패키지디자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TESCO는 브랜드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포장용기 등의 시각적 요소를 잘 활용하고 있으며 컬러풀한 색상과 브랜드 로고타입으로 한눈에 테스코 PB상품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단순성과 명료성을 보인다. TOPVALU는 중앙상단에 로고타입과 그 밑으로 제품명이 오면서 하나의 큰 이미지로 볼 수 있게 명료성과 반복성을 주어 디자인하고 있다. E-MART는 전체적으로 깔린 하얀색 배경이 깔끔하고 단순해 보이지만 일러스트레이션을 크게 넣어 디자인이 복잡해졌다. 좋은상품은 제품용기 또는 포장제의 성격이나 색상에 따라 브랜드 로고 색상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어 일관된 컬러의 적용이 주는 아이덴티티의 힘이 다소 약해 브랜드 구분이 어렵다. CHOICE L은 제품 상·하단에 PB Bar가 기본으로 배열된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고, Bar적용이 인쇄 도수를 올려 가격부담을 안고 있다. 국내 3사의 상품들은 대부분 일러스트레이션이 들어가 있다. 일러스트레이션만 제거하여 레이아웃을 다시 한다면 더욱 단순한 구조의 명료성이 강한 디자인이 될 것이다. 또한, 인쇄 도수를 줄여 가격을 낮추는 것도 패키지디자인 미니멀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상황에 따라 디자인은 변하며 중저가브랜드의 소비가 늘면서 새로운 창출 역시 어느 때 보다 더 큰 가능성으로 열려있는 이때, 미니멀이 일반생활 속으로 보다 빠르고 누구나 부담 없이 향유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고 있다. 무조건적인 미니멀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이시대의 효과적인 패키지디자인의 미니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미니멀 특성을 이용하여 대형마트 자체의 브랜드이미지 개선으로 기업 가치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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