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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디자인특성 분석 연구 / 박환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41.6 -12-291
형태사항
viii,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019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인터랙티브·인포메이션전공, 2012.8. 지도교수: 김성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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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유아용 에듀테인먼트의 이해 13

1-1. 유아기의 인지적 특성 13

1-2. 유아기 교육과 에듀테인먼트 13

1-3.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개념 15

1-4.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특성 및 분류 18

2. 멀티미디어 디자인 특성에 대한 고찰 23

2-1.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특성 23

2-2. 멀티미디어 디자인 컨텐츠의 구성요소 27

3.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멀티미디어 특성 고찰 32

3-1.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특성에 따른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사례고찰 32

3-2.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특성에 따른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평가 기준 49

III. 연구설계 53

1. 연구모형 53

2. 연구대상 및 방법 54

2-1. 연구대상 54

2-2. 평가도구 작성 및 구성 55

2-3. 연구절차 및 분석기법 56

IV. 연구분석 및 결과 57

1.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디자인 특성별 분석 57

1)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디자인특성 평가 총괄 57

2) 표현매체의 효율성 평가 58

2) 사용구조의 편리성 평가 64

2. 분석 결과 70

1) 표현매체의 효율성 70

2) 사용구조의 편리성 72

3. 디자인특성에 따른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개발방향 74

1) 표현매체의 효율성 개선방향 74

2) 사용구조의 편리성 개선방향 77

V. 결론 80

1. 연구결론 80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_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디자인특성 평가도구 84

ABSTRACT 86

〈표 1〉 유아기(전조작기)의 인지적 특징 13

〈표 2〉 우리나라 유아교육 영역 14

〈표 3〉 놀이와 학습의 특성 비교 17

〈표 4〉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분류 20

〈표 5〉 연구 대상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목록 54

〈표 6〉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디자인 특성 평가도구 문항 구성 56

〈표 7〉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디자인 특성 평가 총괄 57

〈표 8〉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화면구성 요소의 형태 평가 항목별 점수 58

〈표 9〉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시각요소의 기능성 평가 항목별 점수 61

〈표 10〉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멀티미디어 흥미성 평가 항목별 점수 63

〈표 11〉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일관성 평가 항목별 점수 65

〈표 12〉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연결성(네비게이션)평가 항목별 점수 66

〈표 13〉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사용자지원 평가 항목별 점수 68

〈표 14〉 컬러 적용 요인별 선호도 분석을 통한 배경 컬러 적용 방안 75

〈그림 01〉 에듀테인먼트 개념 16

〈그림 02〉 매체특성에 따른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분류 20

〈그림 03〉 에듀테인먼트 유형 분류 21

〈그림 04〉 오프라인 에듀테인먼트 교구 샘플 21

〈그림 05〉 단방향성 오프라인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예시 22

〈그림 06〉 양방향성 온라인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예시-한글 학습용 게임 22

〈그림 07〉 양방향성 온라인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예시-퀴즈형 22

〈그림 08〉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잠재력 및 특성 25

〈그림 09〉 멀티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28

〈그림 10〉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영역별 구성-깨비키즈 32

〈그림 11〉 깨비키즈 사이트의 컨텐츠 영역별 전체 구성 33

〈그림 12〉 유치원 교육과정과 깨비키즈 컨텐츠의 유형 분류 33

〈그림 13〉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의 영역별 구성 예시-재미나라 34

〈그림 14〉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온라인 사이트의 컨텐츠 구성 보기 34

〈그림 15〉 깨비키즈 사이트 트렌드 데이터 35

〈그림 16〉 드래곤 알찾기 컨텐츠 구성 이미지 37

〈그림 17〉 드래곤 알찾기 화면구성 37

〈그림 18〉 드래곤 알찾기 아이콘과 버튼 37

〈그림 19〉 드래곤 알찾기에 사용된 컬러 샘플 38

〈그림 20〉 드래곤 알찾기 시각적 구성요소 39

〈그림 21〉 드래곤 알찾기 흥미를 위한 멀티미디어 요소 39

〈그림 22〉 드래곤 알찾기-단게별 구조의 일관성 40

〈그림 23〉 드래곤 알찾기-단계별 연결구조 41

〈그림 24〉 드래곤 알찾기-사용자 지원 41

〈그림 25〉 깨비키즈 사이트 트렌드 데이터 42

〈그림 26〉 계곡을 향해 컨텐츠 이미지 43

〈그림 27〉 계곡을 향해 화면구성 44

〈그림 28〉 계곡을 향해 아이콘과 버튼 44

〈그림 29〉 계곡을 향해의 사용된 컬러 샘플 45

〈그림 30〉 계곡을 향해 시각적 구성요소 46

〈그림 31〉 계곡을 향해 흥미를 위한 멀티미디어 요소 46

〈그림 32〉 계곡을 향해-단계별 구조의 일관성 47

〈그림 33〉 계곡을 향해-단계별 연결구조 48

〈그림 34〉 계곡을 향해-사용자 지원 48

〈그림 35〉 멀티미디어 컨텐츠 디자인의 형식적 구성요소에 따른 구분 52

〈그림 36〉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디자인 특성 연구모형 53

〈그림 37〉 아이콘과 버튼 단순화 평가결과 그래프 59

〈그림 38〉 아이콘과 버튼 크기 평가결과 그래프 59

〈그림 39〉 누르는 도구로 버튼인식 평가결과 그래프 59

〈그림 40〉 주제가 강조된 배경색 평가결과 그래프 59

〈그림 41〉 화면구성의 단순성 평가결과 그래프 60

〈그림 42〉 강조한 부분의 표현 평가결과 그래프 60

〈그림 43〉 그래픽 요소의 실제적 표현 평가결과 그래프 61

〈그림 44〉 아이콘과 버튼의 대표성 평가결과 그래프 61

〈그림 45〉 그래픽 요소의 실제적 표현 평가결과 그래프 62

〈그림 46〉 아이콘과 버튼의 대표성 평가결과 그래프 62

〈그림 47〉 흥미유도를 위한 시각요소 평가결과 그래프 63

〈그림 48〉 흥미유도를 위한 화면배치 평가결과 그래프 63

〈그림 49〉 흥미유발을 위한 음향효과 평가결과 그래프 64

〈그림 50〉 메뉴, 아이콘, 버튼의 위치 동일 평가결과 그래프 65

〈그림 51〉 아이콘 형태의 동일성 평가결과 그래프 65

〈그림 52〉 아이콘 형태의 동일성 평가결과 그래프 66

〈그림 53〉 컨텐츠 메뉴의 단순화 평가결과 그래프 67

〈그림 54〉 메뉴기능 식별의 용이성 평가결과 그래프 67

〈그림 55〉 화면 찾아가기의 용이성 평가결과 그래프 67

〈그림 56〉 경고, 오류메시지 지원 평가결과 그래프 68

〈그림 57〉 도움말 지원 평가결과 그래프 68

〈그림 58〉 대기, 로딩 시 안내문 제공 평가결과 그래프 69

〈그림 59〉 기본기능의 한 화면 배치 평가결과 그래프 69

〈그림 60〉 한 화면에 정보 표시 평가결과 그래프 70

〈그림 61〉 버튼의 그래픽 표현방법 74

〈그림 62〉 배경 및 캐릭터 선택가능 한 컨텐츠 예시 - 지니키즈/리듬gogo 76

〈그림 63〉 영역화면 전환을 위한 아이콘 및 버튼 이미지 77

〈그림 64〉 오작동 시의 메세지 지원 및 음향효과, 경고표시 79

〈그림 65〉 편리한 사용자 지원 기능 향상을 위한 도움말 보기 예시 78

초록보기 더보기

유아기 교육은 초등학교 이상 학령기 교육의 밑바탕이 되어 평생 동안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기는 우뇌가 중심이 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기 교육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에 맞게 놀이중심, 현장중심, 경험 중심 교육을 기본 방향 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놀이중심, 현장중심, 경험 중심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매체가 개발되어 왔는데 그 중 가장 효과성이 높은 매체 중의 하나가 멀티미디어 에듀테인먼트이다.

유아기 교육용 멀티미디어 에듀테인먼트는 학습활동 내용으로 구성되는 교육 내용 측면과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컨텐츠 디자인 측면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교육내용은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담당하며 컨텐츠디자인은 멀티미디어 전문가들이 담당한다.

교육내용이 아무리 잘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활용이 미흡하면 교육성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을것이므로 유아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제작에 있어서 교육 내용적 특성과 멀티미디어 디자인 특성의 중요성은 대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 교육의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개발을 위해 현재 활용되고 있는유아용 에듀테인먼트의 멀티미디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랭키닷컴에 상위 30의까지 랭크된 유아교육 멀티미디어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사이트에서 지명도가 높은 컨텐츠 30개를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24문항의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디자인 특성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표현매체의 효율성과 사용구조의 편리성을 평가하였다.

표현매체의 효율성은 하위요인으로 화면구성요소의 형태, 시각요소의 기능성, 멀티미디어 요소의 흥미성 등 3가지를 평가하였고, 사용구조의 편리성은 일관성,연결성, 사용자지원 등 3가지를 하위요소로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현매체의 효율성은 첫째, 화면구조의 형태 평가에서 '누르는 도구로 버튼 인식'은 매우 높은 수준이었고, '아이콘과 버튼의 단순화', '아이콘과 버튼의 크기', '화면구성의 단순성', '강조한 부분의 표현' 등은 보통수준이었으나'주제가 강조되는 배경색'은 미흡한 수준이었다.

둘째, 시각요소의 기능성 평가에서 '그래픽 요소의 실제적 표현', '하위활동메뉴 제시', '마우스 반응영역의 반응' 등은 우수한 수준이었으나 '아이콘과 버튼의 대표성'은 보통수준이었다.

셋째, 멀티미디어 요소의 흥미성 평가에서 '흥미유도를 위한 시각요소'가 매우 높은 수준이었고, '흥미유도를 위한 화면배치', '흥미유발을 위한 음향효과'는 우수한 수준이었다.

사용구조의 편리성은 첫째, 사용구조의 일관성 평가에서 '메뉴, 아이콘, 버튼의 위치 동일'과 '아이콘형태의 동일성'은 우수한 수준이었으나 '화면구성의 통일성'은 보통수준이었다.

둘째, 사용구조의 연결성(네비게이션)평가에서 '컨텐츠 메뉴의 단순화'는 보통 수준이었으나 '메뉴기능 식별의 용이성', '화면 찾아가기의 용이성'은 미흡한 수준이었다.

셋째, 사용자지원성 평가에서 '대기, 로딩 시 안내문 제공'은 보통수준이었으나 '기본기능의 한 화면 배치'는 미흡한 수준이었고, '경고, 오류 메시지 지원', '도움말 지원', '한 화면에 정보 표시'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표현매체의 효율성에 비해 사용구조의 편리성이 매우 미흡한 수준이었다. 따라서 향후 유아교육용 에듀테인먼트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개선되어야할 것으로 본다.

첫째, 화면구성 요소의 형태면에서 주제를 강조할 수 있는 배경색 선정을 개선해야 하겠다.

둘째, 사용구조의 연결성(네비게이션)면에서 메뉴기능의 식별과 화면 찾아가기가 더욱 용이하도록 개선되어야 하겠다.

셋째, 사용자 지원 면에서 경고, 오류메시지 지원, 도움말 지원, 한 화면에 정보표시 등이 개선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 제시된 미흡한 사항들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30개 컨텐츠라는 비교적 한정된 연구대상을 분석한 제한점이 있지만 향후 더욱 효과성이 높은 유아교육용 에듀테인먼트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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