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실버고객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제1절 금융 마케팅의 의의와 필요성 12
1. 금융 마케팅의 개념 12
2. 은행 마케팅의 특성 14
3. 은행 마케팅의 필요성 18
제2절 실버금융 마케팅의 필요성 20
1. 실버산업의 개념 및 특성 20
2. 실버금융의 중요성 및 마케팅 필요성 24
제3절 실버금융상품 및 국내외 금융기관의 실버 마케팅 현황 32
1. 국내 금융 기관의 실버 금융상품 현황 32
2. 국내외 금융기관의 실버 마케팅 현황 42
제3장 국내 은행 실버마케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3
제1절 은행의 실버 마케팅 현황 53
1. 국내 주요 은행의 실버마케팅 현황 54
2. 국내 은행 실버마케팅의 문제점 57
제2절 국내 은행 실버마케팅의 개선방안 59
1. 실버마케팅 활성화의 기본방향 59
2. 실버마케팅의 개선방안 60
제4장 요약 및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 2-1〉 실버산업의 개념 정의 21
〈표 2-2〉 주요국 가계의 자산구성비 비교 29
〈표 2-3〉 실버금융상품의 종류 35
〈표 2-4〉 개인연금신탁과 연금신탁의 차이점 비교 38
〈표 2-5〉 65세 이상 인구 및 구성비 43
〈표 2-6〉 미국의 개인금융자산 포트폴리오 구성비 추이 47
〈표 2-7〉 2002년 6월말 일본 가계금융자산의 구성 추이율 50
〈표 3-1〉 국내 주요 은행의 실버 관련 상품 및 서비스 현황 55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는 현재 베이비붐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를 시작하는 고령화 사회의 중반에 접어들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다른 선진국들에 비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다른 측면으로 경제를 이끌어가는 시장의 주체인 예비실버, 나아가 실버세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예견할 수 있고 실버산업은 매우 중요한 시장의 한 부분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의 고령화로 인하여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 전반적인 준비가 필요하며 특히 개인들의 자산관리에 대한 개인적· 제도적 노후준비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 제도적으로 단계를 밟아 안정화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베이비붐세대의 고령화는 안정적인 노후를 위하여 실버금융을 통한 재무 설계가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실버세대가 은퇴 후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미리 준비하여 노후에 재정적인 독립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국내의 실버금융시장은 미국, 일본 등 경제 선진국에 비해 초보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과거 주요선진국의 노령화에 대비한 실버 금융상품 및 실버마케팅전략을 거울삼아 우리나라의 주요금융기관인 은행을 중심으로 실버 층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실버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마케팅이론과 실버금융의 중요성, 실버마케팅에 관한 필요성을 살펴보고 미국, 일본의 실버마케팅 사례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 은행의 상품출시 현황과 한계점,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특화된 상품개발 및 마케팅을 통하여 매스(Mass) 실버세대를 관리하고. 맞춤형 서비스로 실버 층을 위한 종합자산관리방안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은행의 실버 마케팅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