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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장 이론적 논의 12
제1절 트위터와 정치 커뮤니케이션 12
제2절 의제설정이론 15
1. 의제설정이론의 등장 15
2. 의제설정이론의 주요개념과 조건변인 16
3. 2차 의제설정효과와 부차적 효과: 의제설정이론의 확장 18
제3절 트위터와 의제설정이론 22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문제 27
제2절 내용분석: 트위터가 구성한 선거이슈의 속성 29
제3절 연구대상과 조사방법 32
제4절 변인의 측정 33
1. 선거이슈에 대하여 이용자가 지각한 인지적 속성 현저성 33
2. 선거이슈에 대하여 이용자가 느끼는 정서적 속성 현저성 34
3. 이용자가 지각한 선거이슈 현저성 34
4.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노출도 34
5.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촉진적 활동 35
6.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억제적 활동 37
7. 이용자와 파워 트위터리안의 의사인간관계 38
제5절 통계분석 40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선거이슈에 대한 트위터와 이용자의 속성 현저성 41
제2절 2차 의제설정효과: 인지적·정서적 속성 현저성의 전이 43
제3절 부차적 효과: 선거이슈 현저성 46
제5장 결론 48
제1절 연구결과의 해석 및 논의 48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50
참고문헌 51
부록_설문지 61
ABSTRACT 66
〈표 1〉 제19대 국회의원선거이슈의 속성의제 및 주요내용 31
〈표 2〉 선거이슈에 대하여 이용자가 지각한 인지적 속성 현저성 측정항목 33
〈표 3〉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촉진적 활동 측정항목 36
〈표 4〉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억제적 활동 측정항목 38
〈표 5〉 이용자와 파워 트위터리안의 의사인간관계 측정항목 39
〈표 6〉 선거이슈에 대한 트위터와 이용자의 속성 현저성 41
〈표 7〉 인지적 차원의 속성 의제설정 검증(Spearman's rho) 43
〈표 8〉 조건변인: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노출도와 능동적 활동 44
〈표 9〉 정서적 차원의 속성 의제설정 검증(Pearson's r) 44
〈표 10〉 조건변인: 이용자와 파워 트위터리안의 의사인간관계 45
〈표 11〉 부차적 효과: 선거이슈 현저성 검증(다중 회귀분석)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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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2년 4월 11일에 실시된 제19대 국회의원선거이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대상과 이슈의 특정 측면들을 선택과 강조를 통하여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언론의 사회적 현실구성이 공중의 지각과 인지구조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여론형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는 의제설정이론(agenda-setting theory)을 트위터(Twitter)에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선거이슈에 대하여 트위터에서 강조된 속성이 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인지적·정서적 인식, 전반적 중요도 지각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는지를 탐색하였다. 나아가 트위터의 쌍방향의 교환적 커뮤니케이션 특징에 유념하여 의제설정효과의 조건변인으로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노출도와 능동적 활동(audience activity), 이용자가 파워 트위터리안에 대하여 형성하는 의사인간관계(para-social interaction)의 영향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선거이슈에 대한 트위터의 인지적 속성 현저성은 선거이슈에 대하여 이용자가 지각한 중요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맺고 있었다.
선거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노출도와 능동적 활동이 인지적 차원의 속성 의제설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결과도 유의미하였다. 선택적 지각활동과 주목활동, 관여활동 등 촉진적 활동 정도가 높은 이용자, 회의활동과 회피활동 등 억제적 활동 정도가 낮은 이용자, 트위터 상의 선거이슈를 많이 경험한 이용자가 지각한 인지적 속성 현저성과 트위터에서 구성한 인지적 속성 현저성 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정서적 차원의 속성 의제설정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확인됐으며, 이는 이용자가 트위터 상의 선거이슈의 부정적 논조에 노출됨에 따라서 선거이슈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형성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용자가 파워 트위터리안에 대하여 형성하는 의사인간관계가 정서적 차원의 속성 의제설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결과도 유의미하였다. 파워 트위터리안에 대하여 친근한 심리적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않는 이용자는 선거이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부정적 논조로 공론화된 트위터 상의 선거이슈에 노출됨에 따라서 선거이슈에 대하여 부정적 태도를 형성함을 확인하였다.
속성 의제설정의 부차적 효과로서 선거 이슈 현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지각한 9가지 인지적 속성 현저성을 독립변인으로, 이용자가 지각한 선거이슈 현저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다중 회귀분석결과, 특정 속성의제에 대하여 이용자가 지각한 중요도가 선거이슈에 대하여 지각한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의제설정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을 접목하는 차원에서 트위터의 의제설정효과를 검증하였다. 동시에 선거이슈와 같은 사회적 이슈를 선택·해석·수용함에 있어서 미디어 등장인물에 대한 심리적 인간관계와 미디어 메시지에 대한 복합적인 정보처리활동을 동원하는 능동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자상도 확인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 이용자가 선거이슈와 같은 사회적 이슈를 수용함에 있어서 동원하는 선택적 지각과 회피, 회의 등의 분별력 있는 정보처리활동은 여론의 불안과 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편협한 의제나 루머가 확대 및 재생산되는 과정의 차단과 종식을 위한 자정능력의 원천으로 작용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향후 2012년 12월 19일에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 연구 등을 통하여 트위터의 의제설정효과가 이슈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뿐만 아니라 이슈에 대한 의견강도와 방향결정, 투표 등의 참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 보다 심화된 단계로 트위터의 의제설정효과에 대한 연구가 후속될 필요성이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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