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2. 선행연구 검토 9
3.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음악 감상의 중요성 14
2. 창작국악곡 감상의 중요성 16
III.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창작국악 감상곡 분석 18
1. 창작국악 감상곡 악곡별 분석 18
가. 국악 관현악곡 19
나. 협주곡 26
다. 중주곡 29
라. 실내악곡 32
마. 독주곡 35
2. 창작국악 감상곡 빈도수 38
IV. 해금을 활용한 창작국악곡 감상의 효율적 지도 방안 44
1.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44
가. 선정이유 44
나. 학습지도계획 45
2. 해금 독주곡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 63
가. 선정이유 63
나. 학습지도계획 63
V.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1.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창작국악 감상곡 전체 빈도수 39
표 2.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창작국악 감상곡 연주 형태별 빈도수 42
표 3.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지도계획 45
표 4.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1차시 수업지도안 46
표 5.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감상 체크지 (1) 49
표 6.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2차시 수업지도안 50
표 7.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3차시 수업지도안 56
표 8.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 감상 체크지 (2) 62
표 9. 해금 독주곡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 지도계획 64
표 10. 해금 독주곡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 1차시 수업지도안 65
표 11. 해금 독주곡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 2차시 수업지도안 69
초록보기 더보기
국악은 우리 민족의 삶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우리 삶의 일부이며, 한국인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도구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국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전통국악을 바탕으로 현대적 요소를 가미한 창작국악이 새롭게 나타났다. 창작국악은 전통국악에 익숙하지 않은학생들에게 보다 더 국악을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이다. 그러므로 창작국악을 통하여 학생들이 국악에 대한 애호심을 기르고, 국악 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심미적 체험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창작국악곡 감상 제재곡 중 해금을 주제로 활용한 악곡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효율적인 감상을 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해금은 선율악기로써 국악기 중 음색의 구별과 특징이 잘 드러나는 악기이다. 또한, 현재 해금은 대중적 악기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해금 관련 창작곡도 활발하게 연주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교과서 감상 제재곡 중 해금을 활용한 악곡의 감상지도안을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국악에 대한 친근성을 높이고, 생활화하는자세를 기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대상 악곡은 각 교과서 중 빈도수가 높은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과 해금 독주곡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이다. 이 두 곡을 학습자 중심으로 지도안을 작성함으로써,보다 더 학생들이 창작국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이 지도안으로 수업하였을 때에 기대되는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금 협주곡 〈방아타령〉의 지도안은 3차시로 구성하였다. 주 내용은 국악 관현악에 편성되는 악기의 명칭 및 음색을 구별할 수 있도록하였다. 또한, 경기민요 〈방아타령〉과의 연계학습을 통해 세마치장단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감상학습지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국악 관현악에 편성되는 국악기들의 명칭을 바르게 이해하고, 각 악기의 음색을 구별함으로써 국악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협연자와 관현악과의 조화를 통하여 국악 관현악의 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해금 독주곡 〈그 저녁 무렵부터 새벽이 오기까지〉의 지도안은 2차시로 작성하였다. 주 내용은 제재곡의 제목과 악곡 해설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영상을 선택하여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청각과 시각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곡의 감상을 통한 느낌을 시 짓기나 그림그리기와 같은 활동 및 음악용어와 음악기호 등과 같은 이론 학습과 연계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악곡의 흐름이나 선율진행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박자와 리듬을 통한 간단한 가락선 그리기로 시창의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국악을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을 바꾸어주는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교육은 감상을 통하여 국악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감상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관련 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앞으로도 계속적 로 감상을 포함한 다른 영역에서 효율적으로 국악을 지도할 수 있는 연구와 실행으로 학생들이 보다 더 우리 음악의 자부심과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기를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