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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11
제2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제3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도로 유지관리 체계 분석 17
제1절 도로관리 관련 선행연구 조사 17
1.1. 국내 도로 유지관리 개별 시스템 조사 17
제2절 선진국 도로관리 체계 분석 19
2.1. 미국의 도로 유지관리 체계 19
2.2. 미국의 도로 통합관리 시스템 체계 20
2.3. 선진국 도로관리 시스템 현황 22
제3절 국내 도로 유지관리 체계분석 24
3.1. 국도 유지관리 정책 및 제도분석 24
3.2. 국도 유지관리 업무 분석 25
3.3. 국도 관리 업무 체계 분석 26
제3장 시스템 요구기능 파악 28
제1절 설문조사 수행 결과 분석 28
제2절 기존 국도 관리 현황 파악 30
제3절 시스템 요구기능 파악 32
3.1. 통합관리시스템 효과성 평가 32
3.2. As-Is분석을 통한 개선사항 도출 33
3.3. To-Be분석을 통한 요구기능 도출 35
제4장 국도 유지관리 시스템 통합 방안 제시 37
제1절 시스템 통합의 이론적 고찰 37
1.1. 시스템 통합의 정의 37
1.2. 시스템 통합의 대상 및 수준 37
제2절 항목별 시스템 통합 방안 제시 40
2.1. 데이터베이스 통합 방안 40
2.2. 네트워크 통합 방안 43
2.3. 응용프로그램 통합 방안 44
2.4. 도로관리시스템 인터페이스 신규 개발 방안 46
2.5. 소결 46
제3절 전체 시스템 통합 체계 제시 48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계획 50
제1절 결론 및 연구 활용방안 50
제2절 후속 연구수행 계획 52
참고문헌 54
부록_국도 유지관리 현황 파악 설문 조사지 55
ABSTRACT 62
표 1. 연도별 유지관리 구성율 변화 12
표 2. 국내 도로 관리 주체 구분 15
표 3. 도로관리 개별시스템 18
표 4. 미국 도로 유지관리 주요 업무 20
표 5. 국도 유지관리 업무 분석 및 관련 시스템 26
표 6. 설문 응답자의 소속 분석 결과 28
표 7. 설문 응답자의 업무 종사분야 분석 결과 29
표 8. 기존 HMS에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 33
표 9. 도로관리 시스템 이용에 있어서 문제점 33
표 10. 국도관리 통합시스템의 중점 개발사항 35
표 11. 국도관리통합시스템에 대한 요구기능 35
표 12. 시스템 통합 유형 분류 39
표 13. HMS 데이터베이스의 통합데이터 내용 40
표 14. HMS 운용프로그램 명칭 및 기능비교 45
표 15. 기존 HMS의 통합 수준 분석 47
표 16. 도로관리시스템 개선 및 신규 통합방안 47
그림 1. 연도별 도로 예산 변화 11
그림 2. 국도관리 시스템 통합방안 연구 수행 흐름 16
그림 3. 미국 도로 유지관리 활동 흐름 19
그림 4. 미국 도로 통합관리 시스템 체계 21
그림 5. 선진국 도로관리 시스템 현황 23
그림 6. 국도 유지관리 업무 체계 27
그림 7. 국도관리 현황 설문 결과 30
그림 8.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효과성 평가 32
그림 9. HMS의 데이터베이스 연계 형태 41
그림 10. 도로관리통합시스템 전체 네트워크 환경 43
그림 11. 도로관리 통합시스템 체계 48
그림 12. 도로관리 통합시스템의 운영 체계 49
그림 13. HMS 중심의 정보연계 체계 52
초록보기 더보기
국내 도로정책의 패러다임이 도로 건설에서 유지관리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연도별 도로 관련 예산에서 유지관리가 차지하는 비중의 증가로 나타나고 있으며, 점차 도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도로 유지관리 예산이 증가함에 따라, 유지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현재 도로 유지관리 업무 수행을 위해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사면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개별 도로관리 시스템이 구축·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각 시스템들이 개별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도로의 관리 정보가 분산되고, 이중으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발생되며, 도로관련 정보의 활용을 위해 매번 다른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과거 도로관리 통합시스템 (HMS)가 개발되었으나, 기존의 시스템은 관리주체가 수작업으로 각 시스템의 주요데이터를 취합하여 정보를 갱신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있어, 본 논문에서 목표로 하는 근본적인 개별 도로관리시스템을 통합한 형태라고 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로 유지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개별 도로관리시스템의 새로운 통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도로관리 관련 선행연구조사와 선진국의 도로 유지관리 체계 분석하여, 국도 유지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을 입증하였다. 국내 도로 유지관리 정책 및 제도와 업무를 분석하여 현재 개별 도로관리 시스템의 이용 현황을 확인하고, 국도 유지관리 업무 수행의 효율화를 위한 새로운 도로관리시스템의 개발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실제 국도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실사용자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도로 유지관리 현황 및 현장에서의 시스템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기존 시스템 사용 문제점에 따른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As-Is 분석과 새로운 도로관리 시스템 통합에 대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요구기능을 도출하는 To-Be 분석을 수행하여 도로관리시스템의 통합과정에서 필요한 사용자 중심의 주요 기능을 도출하였다.
각 개별 도로관리시스템의 연계와 국도관리 업무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통합을 목표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에 대한 시스템 항목별 통합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도관리시스템 통합 체계와 통합된 시스템의 운영체계를 제시함으로서 향후 시스템 개발 연구를 위한 뒷받침자료로 사용될 수 있게 하였다.
향후 국도관리통합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실제 국도 관리 현장에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정보를 입력하고 업무활동에 지침이 되도록 하여 현장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앙부처에서 국도 관리 업무 계획 수립이나, 정책 및 예산 편성에 있어서 국도 전반적인 관리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게 하므로 중앙에서의 관리업무 효율성 또한 증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제시한 개별 도로관리시스템의 통합방안은 국도 유지관리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의 뒷받침이 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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