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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의 내용 및 관점 2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제2장 기존 연구검토와 이론적 고찰 29
제1절 기존 연구검토 및 시사점 29
1. 문화를 활용한 지역만들기 관련 연구 29
2. 지역만들기, 지역문화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 관련 연구 30
3. 지역공동체 역량 관련 연구 33
4. 연구의 착안점 39
제2절 지역공동체 역량의 개념 41
1. 지역공동체(Community)의 개념 및 유형 41
2. 역량의 개념 53
3. 지역공동체 역량의 개념 56
제3절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의 개념 65
1.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의 개념적 이해 65
2.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67
3.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에 대한 방법론적 논의 70
제4절 자발적 참여에 의한 지역만들기와 지역문화 활성화 74
1. 주민 주도의 지역 만들기 74
2. 자발적 주민참여에 의한 지역문화 활성화 81
제3장 분석의 틀 설정 및 연구의 설계 87
제1절 지역공동체 역량과 역량강화의 구성요소 및 관계 87
1. 지역공동체 역량의 구성요소 및 관계 87
2.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의 구성요소 및 관계 97
3. 지역공동체 역량과 지속적 참여, 참여확대와의 관계 102
제2절 연구의 설계 107
1. 연구모형 및 기본가설의 설정 107
2. 연구의 분석체계 및 방법 109
3. 연구대상의 선정 11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121
1. 지역공동체 역량의 진단항목 설정 124
2.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의 측정항목 설정 136
3. 전문가 심층면접을 통한 구성요소 및 항목 검증 139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146
5. 가설적 연구모형의 설정 155
제4장 지역공동체의 역량모델 분석 156
제1절 연구대상의 개요 156
1. 성남시 문화예술 창조도시 정책 156
2. 우리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 지역 만들기 공동체 160
3. 사랑방 문화클럽 네트워크 사업 :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163
제2절 지역만들기 공동체의 역량모델 분석 167
1. 설문개요 및 표본의 일반적 특성 167
2. 지역만들기 공동체의 역량 인식실태 169
3. 지역만들기 공동체 역량모델의 신뢰 및 타당성 검증 174
4. 지역만들기 공동체 역량모델의 분석 및 결과 181
제3절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의 역량모델 분석 190
1. 설문개요 및 표본의 일반적 특성 190
2.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의 역량에 대한 인식실태 192
3. 지역문화활동 공동체 역량모델의 신뢰 및 타당성 검증 197
4. 지역문화활동 공동체 역량모델의 분석 및 결과 204
제4절 지역공동체 역량모델 비교분석 213
1. 지역공동체 형성 및 참여동기에 대한 인식차이 213
2. 지역공동체 역량모델의 비교분석 및 시사점 218
3. 지역만들기를 위한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방안 233
제5장 결론 243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43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246
참고문헌 249
부록 269
부록1. 지역공동체 역량의 영향관계 및 인식실태조사 설문지 269
부록2. 전문가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277
부록3.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자료 278
ABSTRACT 281
〈표 2-1〉 문화를 활용한 지역 만들기 관련 기존 연구동향 30
〈표 2-2〉 도시재생 측면에서의 주민참여 관련 기존 연구동향 32
〈표 2-3〉 지역 만들기,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 관련 기존 연구동향 33
〈표 2-4〉 주민참여와 사회적 자본 관계 관련 기존 연구동향 34
〈표 2-5〉 주민참여와 사회적 자본/시민역량과의 영향관계 모형 검토 36
〈표 2-6〉 지역공동체 역량 관련 기존 연구동향 37
〈표 2-7〉 지역공동체의 정의 42
〈표 2-8〉 시대변화에 따른 공동체의 의미변화 45
〈표 2-9〉 분야 및 활동방식에 따른 지역공동체 유형 48
〈표 2-10〉 각 지역사회 유형별 사회적 통합형태 49
〈표 2-11〉 본 연구에서의 공동체 유형에 대한 관점 설정 52
〈표 2-12〉 역량에 대한 일반적 개념정의 53
〈표 2-13〉 역량모델의 개념 및 구성요소 54
〈표 2-14〉 핵심역량모델의 구성요소 및 범주 55
〈표 2-15〉 지역공동체 역량의 형성영역에 대한 논의 58
〈표 2-16〉 지역개발, 커뮤니티 개발 관점에서의 지역공동체 역량 정의 59
〈표 2-17〉 보건/복지/사회학 관점에서의 지역공동체 역량 정의 59
〈표 2-18〉 지역공동체 역량의 유사개념과의 비교검토 63
〈표 2-19〉 역량강화의 정의 65
〈표 2-20〉 역량강화의 개념적 대조 67
〈표 2-21〉 사회학습이론에서의 역량강화 효과 69
〈표 3-1〉 도시재생적 관점의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검토 88
〈표 3-2〉 Chaskin(2001)의 지역공동체 역량 개념 및 구성 89
〈표 3-3〉 일반적 관점에서의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검토 91
〈표 3-4〉 참여수준과 권한의 관계 99
〈표 3-5〉 구조방정식 검토 및 선정 112
〈표 3-6〉 지역(마을)만들기 및 지역(문화)활동 사례 비교 120
〈표 3-7〉 도시재생적 관점의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및 진단항목 121
〈표 3-8〉 일반적 관점의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및 진단항목 122
〈표 3-9〉 개인역량 진단항목 및 진단지표의 1차 도출 127
〈표 3-10〉 참여역량 진단항목 및 진단지표의 1차 도출 131
〈표 3-11〉 사회적 관계의 유형 134
〈표 3-12〉 조직-주민관계성 차원의 측정항목 135
〈표 3-13〉 관계역량 진단항목 및 진단지표의 1차 도출 135
〈표 3-14〉 이영아 외(2008)에서의 역량강화 분석항목 137
〈표 3-15〉 지속적 참여의도의 측정항목 1차 도출 137
〈표 3-16〉 지속적 참여의도의 측정항목 1차 도출 138
〈표 3-17〉 전문가 심층면접의 주요 내용 139
〈표 3-18〉 FGI 응답자 현황 140
〈표 3-19〉 구성요소 도출과정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반영사항 140
〈표 3-20〉 구성요소 및 항목설정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반영 141
〈표 3-21〉 FGI 의견 반영 및 최종항목 선정 143
〈표 3-22〉 개인역량의 구성요소 및 진단항목(최종) 148
〈표 3-23〉 참여역량의 구성요소 및 진단항목(최종) 150
〈표 3-24〉 관계역량의 구성요소 및 진단항목 (최종) 152
〈표 3-25〉 지속적 참여의 구성요소 및 측정항목(최종) 153
〈표 3-26〉 참여확대의 구성요소 및 측정항목(최종) 154
〈표 4-1〉 우리 동네 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계획과 주요내용 161
〈표 4-2〉 사랑방 문화클럽 네트워크 구축사업계획과 주요내용 164
〈표 4-3〉 성남시 문화클럽 현황 165
〈표 4-4〉 성남시 문화클럽 유형별 특징 166
〈표 4-5〉 지역 만들기 공동체 표본의 일반특성 168
〈표 4-6〉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인식실태 170
〈표 4-7〉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 진단항목 인식실태 171
〈표 4-8〉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강화 구성요소 인식실태 173
〈표 4-9〉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강화 측정항목 인식실태 173
〈표 4-10〉 1차 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타당성 검증결과(지역만들기) 175
〈표 4-11〉 1차 모델의 변수 간 상관관계 및 AVE제곱근 값(지역만들기) 176
〈표 4-12〉 1차 모델의 전체 적합도 검증결과(지역만들기) 177
〈표 4-13〉 2차 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타당성 검증결과(지역만들기) 179
〈표 4-14〉 2차 모델의 전체 적합도 검증결과(지역 만들기) 180
〈표 4-15〉 2차 모델의 변수 간 상관관계 및 AVE제곱근 값(지역 만들기) 180
〈표 4-16〉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모델의 경로분석 결과 181
〈표 4-17〉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간 경로계수(1차) 183
〈표 4-18〉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과 지속적 참여, 참여확대의 영향계수(1차) 186
〈표 4-19〉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의 지속적 참여~참여확대 간 영향계수(1차) 189
〈표 4-20〉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표본의 일반특성 191
〈표 4-21〉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인식실태 193
〈표 4-22〉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 진단항목 인식실태 194
〈표 4-23〉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강화 구성요소 인식실태 195
〈표 4-24〉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강화 측정항목 인식실태 196
〈표 4-25〉 1차 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타당성 검증결과(지역문화활동) 198
〈표 4-26〉 1차 모델의 변수 간 상관관계 및 AVE제곱근 값(지역문화활동) 199
〈표 4-27〉 1차 모델의 전체 적합도 검증결과(지역문화활동) 200
〈표 4-28〉 2차 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타당성 검증결과(지역문화활동) 202
〈표 4-29〉 2차 모델의 전체 적합도 검증결과(지역문화활동) 203
〈표 4-30〉 2차 모델의 변수 간 상관관계 및 AVE제곱근 값(지역문화활동) 203
〈표 4-31〉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모델의 경로분석 결과 204
〈표 4-32〉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간 경로계수(1차) 207
〈표 4-33〉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과 지속적 참여, 참여확대의 영향계수(1차) 209
〈표 4-34〉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 1차 요인모델의 지속적 참여와 참여확대 관계 영향계수 212
〈표 4-35〉 지역공동체 역량의 진단항목의 인식차이 분석결과 : 독립표본 t-검증 220
〈표 4-36〉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측정항목의 인식차이 분석결과 : 독립표본 t-검증 222
〈표 4-37〉 참여역량에 대한 개인역량, 관계역량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227
〈표 4-38〉 참여역량에 대한 개인역량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228
〈표 4-39〉 지속적 참여에 대한 지역공동체 역량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230
〈표 4-40〉 참여확대에 대한 지역공동체 역량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231
〈표 4-41〉 지속적 참여와 참여확대 간 영향계수 비교분석 232
〈표 4-42〉 공동체별 1차적 역량강화 요인 233
〈표 4-43〉 참여역량 강화의 주요 요인 234
〈표 4-44〉 관계역량 강화의 주요 요인 235
〈표 4-45〉 지속적 참여를 위한 역량강화 요인 236
〈표 4-46〉 참여확대를 위한 역량강화 요인 237
(그림 1-1) 지역 만들기에 있어서의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필요 20
(그림 1-2) 연구의 구성 및 연구방법 27
(그림 2-1) 공간특성, 국토관리활동과 사회적 자본의 구조모형 35
(그림 2-2) 협력적 거버넌스와 사회적 자본의 구조모형 35
(그림 2-3) 지역공동체의 개념적 이해 47
(그림 2-4) 본 연구에서의 지역공동체 구성에 따른 유형 52
(그림 2-5) 중개구조로서의 지역 활동조직=커뮤니티 거버넌스 구조 71
(그림 2-6) 사회적 자본을 통한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73
(그림 2-7) 경제적 자본을 통한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73
(그림 2-8) 지역 만들기의 구조적 개념 75
(그림 2-9) 지역 만들기의 참여의 이행단계 77
(그림 2-10) 문화예술의 사회화에 따른 지역사회 효과 79
(그림 2-11)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만들기의 유형별 프로세스와 한계 80
(그림 2-12) 지역문화의 생산과 소비체계 82
(그림 3-1) 지역공동체 역량과 역량강화를 위한 관계적 구조 90
(그림 3-2) 본 연구에서의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91
(그림 3-3) 사회적 자본의 형성 92
(그림 3-4) 사회적 자본의 투입과 산출요소 93
(그림 3-5) 기존 연구에서의 사회적 자본 영향구조 개념 94
(그림 3-6)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간 관계설정 97
(그림 3-7) 본 연구에서의 지역공동체 역량의 영향범위설정 98
(그림 3-8) 주민참여의 사다리 100
(그림 3-9) 본 연구에서의 역량강화 수준 및 구성요소 102
(그림 3-10) 행동이론(Theory of Action)의 모형 103
(그림 3-11) 본 연구에서의 영향구조 모형 107
(그림 3-12) 본 연구에서의 분석체계 109
(그림 3-13) 본 연구에서의 영향관계 분석의 흐름 110
(그림 3-14) 구조방정식의 분석방법 111
(그림 3-15) 연구대상의 선정 이슈 119
(그림 3-16) 가설적 연구모형 설정 155
(그림 4-1) 시민이 만드는 문화도시의 정책 추진단계 157
(그림 4-2) 성남시 문화정책 및 사업 개념도 157
(그림 4-3) 성남시 문화비전 포지셔닝 158
(그림 4-4) 성남시 문화프로젝트 네트워크 159
(그림 4-5) 문화프로젝트의 포지셔닝 전략 160
(그림 4-6) 성남시 문화클럽 유형분석 결과 166
(그림 4-7)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의 1차 요인모델 구조 및 경로분석 178
(그림 4-8) 지역 만들기 공동체 역량의 2차 요인모델 구조 및 경로분석 182
(그림 4-9)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의 1차 요인모델 구조 및 경로분석 201
(그림 4-10)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역량의 2차 요인모델 구조 및 경로분석 205
(그림 4-11) 지역공동체의 궁극적 목적 213
(그림 4-12) 지역 활동의 범위 인식 214
(그림 4-13) 참여조직의 활동유형 214
(그림 4-14) 지역 만들기,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건 215
(그림 4-15) 지역 활동의 비참여 원인 216
(그림 4-16) 지역 활동의 참여 동기 217
(그림 4-17) 참여방법 218
(그림 4-18)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차이분석 219
(그림 4-19) 지역공동체 역량의 측정항목에 대한 인식 차이분석 219
(그림 4-20)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차이분석 222
(그림 4-21)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측정항목에 대한 인식 차이분석 223
(그림 4-22)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 간 영향계수 비교분석 224
(그림 4-23) 지역공동체 역량~지속적 참여, 참여확대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224
(그림 4-24) 지속적 참여~참여확대의 영향계수 비교분석 225
(그림 4-25) 지역 만들기의 참여프로세스 233
(그림 4-26) 지역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framework) 242
(그림 4-27) 지역공동체 역량강화를 통한 지역역량강화 242
초록보기 더보기
지역만들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어 온 물리적 공간계획의 장소적 재생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실질적 삶을 이루는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재생이 필요하다. 이는 지역 만들기의 실질적 주체인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하지만 지역주민은 무한한 자원이 아니며,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문화를 만들고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자발적 참여와 주민주도의 지역만들기를 위해 지역공동체 역량이 중요하고, 역량을 향상시키고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공동체 역량의 구성요소로서 개인역량, 참여역량, 관계역량으로 구분하고 역량강화의 단계별 수준으로서 지속적 참여와 참여확대에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특히, 지역성 기반의 지역만들기 공동체와 자발성 기반의 지역문화활동공동체 간의 역량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 지속적 참여를 위한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어떤 지역이나 장소를 함께 공유하는 공간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 소속감을 느끼며 행동이나 목적을 같이하는 집단으로 지역공동체를 개념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역량을 지역주도의 지역 만들기,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들이 지역문제를 스스로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주체적 의식/행동과 상호작용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지역공동체 역량모델의 분석결과, 지역 만들기 공동체와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 간에는 역량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역공동체 구성요소 간 관계에서는 지역만들기 공동체의 참여역량은 개인역량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고,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는 관계역량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 만들기 공동체의 경우, 지역에 대한 인식, 행동역량 등의 지역중심적 성격이 참여역량을 높이는 반면,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는 특정목적과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는 관계지향적 성격이 참여역량을 높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요소와 지속적 참여, 참여확대와의 관계에서는 지역만들기 공동체 경우, 지역에 대한 개인의 다양한 인식과 능력, 그리고 지역 활동으로 형성된 관계형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아지는 반면,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는 지역에 대한 개인의 인식과 능력보다는 지역문화 활동으로 형성된 다양한 관계, 참여환경, 참여활동 효과에 대한 기대로 인해 지속적 참여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만들기 공동체는 지역 및 생활에 대한 만족, 자율적 행동능력, 그리고 참여환경에 대한 긍정적 인식, 참여활동의 효과 기대가 높을수록 참여를 확대하고자 하는 의도를 높이는 반면,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는 개인적 인식과 능력에 의해서만 참여확대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속적 참여와 참여확대와의 관계에서는 지역만들기 공동체의 경우, 지속적 참여의도가 높다하더라도 반드시 참여확대로 이어지지 않고 오히려 지역의 한정하여 참여활동을 이어가려는 경향으로 이해할 수 있고, 지역문화 활동 공동체의 경우,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의도가 높은 경우 주변지역과 다른 조직과의 연계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지역 만들기를 위한 지역공동체 역량 강화 방안과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체계를 제안하였다. 1)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의 원칙으로서 지역사회 애착증진, 자발적 문제의식의 성장, 요구수립 및 문제해결 과정인식, 자발적 조직화가 필요하다. 2) 커뮤니티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역 비전 및 가치의 공유, 자율적 행동역량강화를 지원, 신뢰와 협력에 기반을 둔 집합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3) 지역 만들기에 대한 공공의 행·재정적 지원에 있어 매개조직으로서 지역공동체 형성 또는 활동지원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특히 지역문화 활동이 가지는 자율적 참여활동과 사회공헌활동으로의 진화를 고려하여, 지역문화 형성을 통한 개인, 참여, 관계역량의 강화, 지속적 참여와 참여확대를 유도해야 한다. 4) 지역공동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매개조직으로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 플랫폼으로서 공간적 인프라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5) 지역 만들기에 있어 자발적, 자율적 참여, 나아가 지속적 참여, 참여확대로의 지역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비참여~참여(주민참가단계), 지속적 참여(주민기획 및 주도단계), 참여확대(지역네트워크단계)의 단계별 역량강화 계획 및 모델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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