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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문제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기존문헌의 검토 16
제1절 이론적 문헌의 검토 16
1. 사회적자본 16
2. 소방조직의 업무와 행정 21
3. 도시재난특성 및 재난관리 단계 24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37
1) 재난관리에서 사회적자본의 확충방안 연구 37
2)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37
3) 도시재난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38
4) 재난의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40
5) 소방조직의 재난관리단계 활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40
6) 사회적취약성에 관한 연구 41
제3절 선행연구의 종합적 평가 45
제3장 개념적 준거 틀 및 모형과 가설의 설정 46
제1절 개념적 준거 틀 46
1. 재난관리에서 사회적 자본 46
2.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 53
3. 도시재난관리연계성 68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84
제3절 연구가설의 설정 85
1. 사회적자본 요인과 도시재난관리의 관계 85
2.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과 도시재난관리의 관계 85
제4장 조사방법론 87
제1절 조사설계 및 접근 87
제2절 측청도구 및 척도구성 87
1. 독립변수 88
2. 종속변수 90
3. 인구사회학적 요인 91
제3절 표폰추출 및 자료수집 91
1. 표본추출 91
2. 자료수집 91
제4절 자료분석 방법 92
제5장 분석결과 및 해석 93
제1절 타당성 검증 93
1. 요인분석 93
2. 신뢰도 검증 99
제2절 표본자료의 분석 102
1.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2
2. 서울시 5개자치구 관할소방서별 기술통계 104
제3절 가설검증 및 분석 108
1. 도시재난관리와 영향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108
2. 다중회귀 분석 110
제6장 결론 118
제1절 연구의 요약 118
제2절 연구의 함의 12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7
부록_설문지 131
ABSTRACT 138
〈표 2-1〉 학자들의 사회적 자본 구성요소 19
〈표 2-2〉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이론 21
〈표 2-3〉 재난의 차이 24
〈표 2-4〉 재난문화의 유형별 특성 29
〈표 2-5〉 OECD 국가 제1도시 인구밀도 34
〈표 2-6〉 선행연구의 종합 43
〈표 3-1〉 외국의 소방력 배치기준 59
〈표 3-2〉 소방서·119안전센터 설치기준 67
〈표 3-3〉 재난전조(前兆)정보 관리체계 법적근거 72
〈표 3-4〉 재난전조(前兆)정보 관리체계 업무추진 근거 73
〈표 3-5〉 재난관리에서 초동대응의 기능 74
〈표 3-6〉 분산대응체계가 통합대응 방식으로 전환의 필요성 76
〈표 3-7〉 2011년 사고유형별 처리 건수 및 구조인원 79
〈표 4-1〉 설문지: 독립변수의 측정지표와 설문내용 88
〈표 4-2〉 설문지: 독립변수의 측정지표와 설문내용 89
〈표 4-3〉 설문지: 종속변수의 측정지표와 설문내용 90
〈표 5-1〉 사회적자본의 요인분석에 대한 KMO와 Bartlett의 검정 94
〈표 5-2〉 사회적자본 요인분석 결과 95
〈표 5-3〉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 요인분석 KMO와 Bartlett의 검정 96
〈표 5-4〉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 요인분석 결과 96
〈표 5-5〉 재난연계성 요인분석 KMO와 Bartlett의 검정 97
〈표 5-6〉 재난연계성 요인분석 결과 97
〈표 5-7〉 구조·재난의료 연계성 요인분석 KMO와 Bartlett의 검정 98
〈표 5-8〉 구조·재난의료 연계성 요인분석 결과 98
〈표 5-9〉 사회적자본 신뢰성 검증 결과 100
〈표 5-10〉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 신뢰성 검증 결과 101
〈표 5-11〉 도시재난관리 신뢰성 검증 결과 101
〈표 5-12〉 표본의 인구통계별 분포 103
〈표 5-13〉 사회적자본 기술통계 105
〈표 5-14〉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 기술통계 106
〈표 5-15〉 도시재난관리의 업무적 특성 기술통계 107
〈표 5-16〉 변수간의 상관관계 109
〈표 5-17〉 사회적자본인 참여·네트워크가 재난관리연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5-18〉 사회적자본이 구조·재난의료연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3
〈표 5-19〉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이 재난관리연계에 미치는 영향 114
〈표 5-20〉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이 구조·재난의료연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6
〈표 5-21〉 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117
[그림 3-1] 119 구조대 소요시간 처리건수 66
[그림 3-2] 2011년 주요 시·도별 구조 활동 80
[그림 3-3] 구급 이송소요시간(출동에서 병원도착) 83
[그림 3-4] 분석모형 84
초록보기 더보기
도시는 국가체제를 운영하는 정치, 경제, 과학의 중심지로서의 기능과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공간으로서 종합적인 체제를 구성하고 있다. 이렇듯 도시는 체제의 중심체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물리적 취약성 이라는 현상을 만들어내며 도시재난 발생의 원인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도시재난의 원인은 현실적 위험요소와 함께 과거 경제성장의 과정에서 재난의 원인과 관련한 안정성을 도외시한 도시개발 위주 정책으로 계획이 되면서 급속한 종주도시화 현상의 발생 과정은 도시체제의 형성에 따른 과정에서 인구 및 주거지, 건축물, 토지의 고밀도 공간이 형성되면서 사회·물리적 취약성의 양상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재난의 발생요소인 위험의 누적성은 도시재난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귀결되기에 도시의 재난은 지역적인 재난관리 방식과 차별화 되는 도시재난관리의 방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재난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민·관 및 공공부문의 참여적 매개체인 사회적자본과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을 연구의 변인으로 하였다. 따라서 도시재난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자본과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을 서울특별시 5개 자치구인 서초구, 송파구, 마포구, 도봉구, 광진구를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주된 연구목적으로 연구 진행을 하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적자본과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이 도시재난관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의 측정지표를 설정하여 도시재난 접근의 인식에 대한 항목을 재난과 관련한 문헌 비교분석을 통하여 설정하고자 한다.
둘째, 사회적자본과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 및 도시재난관리에 대하여 자치구 관할 소방서별로 관심도인 인식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변수에 대한 사전적 타당성 검증을 실시한 후 다중회귀 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독립변수가 도시재난관리 영향에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기술통계에서는 분석을 통하여 나타는 평균값을 통하여 자치구 관할 소방서의 주요 관심도 항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치구별 위험요인 특성을 기준으로 하여 자치구 5개 구(區)를 강남 지역인 포함된 고층건축물 및 종합 업무지구가 밀집된 송파구, 서초구, 마포구를 합계로 하였고, 일반주거 및 상업지역의 밀집지역 인 도봉구 및 광진구를 합계로 하여 두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재난관리에 대한 의사결정인 참여와 네트워크는 서초, 송파, 마포 자치구가 참여와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에 대한 관심도 또한 송파, 서초 , 마포 자치구 관할 소방서의 관심이 높게 나타났으며, 재난관리연계성과 구조·재난의료연계성은 서초, 송파, 마포 자치구가 구조·재난의료 연계성에 관심도를 보이고, 도봉, 광진 자치구 관할 자치구 합산은 재난관리연계성에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둘째, 사회적자본과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이 도시재난관리에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자본이 참여와 네트워크는 재난관리연계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여주었지만, 네트워크는 구조·재난의료연계성에 통계적의 유의미한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 다른 영향요인인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인 전문성과 규제성은 재난관리연계성과 구조·재난의료연계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규제성은 도시재난관리 연계에 큰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방력은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소방조직의 업무적 특성과 별개의 인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회적자본의 구성요소인 참여, 네트워크가 도시재난관리연계에 영향의 요인으로 작용하였다는 점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또한 현장기능 중심과 기술행정으로 구성된 상설재난관리 조직인 각 자치구별 관할 소방서는 현장요소에 부합되는 조직의 업무적 특성으로는 전문성, 리더십, 규제성의 요인이 사회적 자본인 참여, 네트워크와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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