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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 문제 17
3. 용어 정의 18
4. 연구의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소셜 미디어 환경과 학습 22
가. 소셜 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22
나.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 27
다. 소셜 미디어 환경과 학습의 변화 31
2. 미디어 생태학 43
가. 미디어 생태학의 기본가정과 특징 43
나. 미디어 생태학과 학습생태계 51
3. 활동이론 58
가. 활동이론의 특징과 구성요소 58
나. 활동이론과 학습설계 68
다. 활동이론에서의 확장적 학습 72
III. 연구방법 76
1. 연구 설계 76
가. 문헌 연구 76
나. 도구적 사례 연구 76
다. 전문가 검토 78
2. 연구 절차 79
3. 연구 대상 및 사례조사 도구 82
가. 연구 대상 82
나. 사례조사 도구 84
4. 자료 수집 88
가. 성찰 일지 작성 89
나. 온라인 인터뷰 90
다. 참여관찰 90
라. 전문가 조언과 평가 91
5. 자료 분석 92
가. 심층적 기술, 분석 및 해석 92
나. 코딩 93
다. 사례 추출 95
6. 질적 연구의 기술, 분석 및 해석을 통한 이해도 확보 9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98
1. 이론적 논거 규명 98
가. 소셜 미디어 환경에 대한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의 시사점 99
나.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에 근거한 학습설계 원리 101
2. 개념적 구인 도출과 모형 제시 104
가.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의 구성요소 104
나.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구인간 관계 110
3. 타당성 검증을 통한 모형 개발 117
가. 사례 연구를 통한 촉진 및 갈등 요인 분석 및 시사점 117
나. 전문가 검토를 통한 논의의 확장 144
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 147
V. 논의 및 결론 152
1. 논의 152
2. 결론 155
3. 제언 158
참고문헌 159
부록 177
[부록 1] 〈연구 대상1〉 과 〈연구 대상2〉의 미디어 활용 실태 178
[부록 2]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 양식 및 효과 설문지 180
[부록 3] 소셜 미디어 활용과 인식에 대한 성찰일지 문항 181
[부록 4] 〈연구 대상1〉의 페이스북 상호작용 유형 182
[부록 5] 〈연구 대상2〉의 페이스북 상호작용 유형 186
[부록 6] 〈연구 대상1〉의 인터뷰 전사 191
[부록 7] 〈연구 대상2〉의 성찰일지 전사 205
[부록 8] 전문가 의견 수렴서 218
ABSTRACT 219
〈표 II-1〉 소셜 미디어의 확산을 촉진시키는 특징 26
〈표 II-2〉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전략 및 활용 28
〈표 II-3〉 교수학습에 나타나는 소셜 미디어의 존속성과 와해성 36
〈표 II-4〉 학습생태계의 체계 53
〈표 II-5〉 학습에 대한 개념 확장 54
〈표 II-6〉 전통적인 설계와 생태학적 설계 비교 56
〈표 II-7〉 활동의 위계적 구조 61
〈표 II-8〉 활동의 위계와 구성요소 63
〈표 II-9〉 활동이론을 설계 및 분석의 관점으로 적용한 선행연구 68
〈표 III-1〉 연구 대상의 특징 82
〈표 III-2〉 페이스북의 주요 특징 84
〈표 III-3〉 연구 대상의 강의 일정 86
〈표 III-4〉 자료 수집 방법 88
〈표 III-5〉 질적 데이터의 표기 방법 94
〈표 IV-1〉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의 핵심 내용 및 특징 100
〈표 IV-2〉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학습설계 원리 103
〈표 IV-3〉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의 구성요소 109
〈표 IV-4〉 학습 관련 컴퓨터 활용 실태 124
〈표 IV-5〉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의 효과에 대한 인식 125
〈표 IV-6〉 소셜 미디어 활용 일지 내용 분석 138
〈표 IV-7〉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의 촉진 및 갈등 요인 139
〈표 IV-8〉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시사점 143
[그림 II-1] 소셜 미디어의 유형 분류 25
[그림 II-2] 디지털 리터러시 관계도 41
[그림 II-3] 제1세대 활동이론 : 활동의 기본 구조 59
[그림 II-4] 제2세대 활동이론 : 활동 시스템 62
[그림 II-5] 제3세대 활동이론 : 상호작용하는 활동 시스템 64
[그림 II-6] 확장적 학습에 대한 인식론적 단계 73
[그림 II-7] 활동이론에서 보는 확장적 과정 74
[그림 III-1] 연구 절차의 흐름 80
[그림 III-2] 연구 대상의 전공 분포 83
[그림 III-3] 연구 대상별 페이스북 그룹 화면 87
[그림 III-4] 성찰일지의 예 89
[그림 IV-1]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미시체계 110
[그림 IV-2]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중간체계 111
[그림 IV-3]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외체계 112
[그림 IV-4]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구인간의 관계 113
[그림 IV-5]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타당성 검증 115
[그림 IV-6] 실제적 과제제시 사례 122
[그림 IV-7] 단문 댓글 활동을 통한 브레인스토밍 사례 127
[그림 IV-8]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체계 구조의 확장 148
[그림 IV-9]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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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는 우리사회의 소통과 인간관계 형성, 삶의 형태 등을 바꾸어 놓았고 그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환경 속에서 학습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되어 갈 것이며 그 핵심은 무엇인가를 주목해야 하며 확장적 학습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논의가 전개되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 대한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구체적인 연구 내용으로 모형의 개념적 구인을 관계망으로 제시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의 학습설계 원리와 구성요소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는 미디어와 인간, 문화 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이른바 '보이지 않는 환경'에 주목하는 미디어 생태학(Media ecology)의 관점에서 출발한다. 구체적인 분석은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학습자의 구체적인 활동(activity)에 핵심을 두고 활동 안에 여러 하위 요소와 관계를 구조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통하여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을 구체화시켰다.
이렇게 문헌 연구에 근거하여 제시된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이 효용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 현장에 적용한 사례 연구와 전문가 검토의 타당도 검증을 통해서 구체적인 시사점을 확보하고 최종적인 개념적 모형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은 이론적 논거 규명, 개념적 구인 도출을 통하여 모형을 개발과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최종 모형을 완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하여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체의 과정을 담고 있는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의 확장을 위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면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구인간의 관계를 학습생태계의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체계 구분에 근거하여 구조화시켰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미시체계와 기존 미디어와의 상호작용하는 중간체계로써 소셜 미디어 학습 환경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먼저 '도구'는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하지만 구글독스나 프레지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유투브, 트위터, 블로그, 위키, 카카오톡, 네이트온, 스마트폰 검색, 스마트폰 등 관계형, 소통형, 협업형, 공유형 소셜 미디어가 연동된다. '주체'는 학습자과 교수자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온라인/오프라인 친구, 해당 과 조교, 본 연구의 공동 연구자, 본 연구자의 페이스북 친구들도 함께 주체로써 존재하고 참여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상의 '규칙' 에 대해서 예를 들면,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버튼에 대한 의무화와 같은 재정의, 활동 시간에 대한 제한 규정, 이벤트를 통한 반복적 공지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분업'에서는 교사-학습자, 탐장-팀원의 분할적, 수직적 구조의 기존 미디어 환경에 비해서 소셜 미디어 환경은 게시자-댓글 참여자-독자, 설계자-사용자로 구분되며 수평적이고 선택적인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환경의 '공동체'는 보다 개방적이고 유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의 '목표'는 기존 미디어 교실 환경과 소셜 미디어 환경이 결합된 새로운 학습 목표와 학습역량이 제시한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중간체계로 이러한 과정은 단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존 미디어 환경에서의 도구, 주체, 규칙, 공동체, 분업, 목표의 구성요소가 제2의 목표로 확장되게 된다.
둘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외체계는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도출되었다. 학습설계 원리인 협력, 갈등, 정반합, 누적성, 총체성, 다양성의 원리는 외체계로써 학습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확장적 학습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된다. 갈등을 통하여 합의에 도출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은 더욱 증대될 수 있으며 학습의 과정이 사회적 과정으로 변화·발전된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의 학습은 기본적으로 협력과 갈등을 전제하여 학습설계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사회적 관계로서 보다 확장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원리가 더욱 요구된다. 이러한 갈등과 협력이 정반합의 원리에 따라 실행되고 이러한 학습설계와 실행이 모두가 총체적으로 작용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하나의 미디어는 독립적으로 홀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 생태계의 일부로서 다른 미디어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는 가정 하에서 설계 및 분석의 단위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의 결과는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과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변화되는 일상적인 학습 과정을 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셋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촉진 및 갈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질적 사례 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의 촉진 요인으로는 소셜 미디어의 도구적 측면에서 시공간을 초월한 접근과 미디어간의 쉬운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구성요소 중 주체의 측면에서 친근감이 높아졌다는 점과 공식적인 학습자 외에도 다른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게 학습 기회의 개방성도 분석되었다. 또한 학습 목표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중심의 실제적 과제제시가 가능해져서 학습 흥미가 높아졌다. 댓글과 같은 단문을 활용한 단순한 조작만으로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게 되었다. '좋아요' 기능을 활용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발시키는 점과 신기술에 대한 호기심도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의 촉진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소셜 미디어에 대해서는 매우 일상적인 파악하나 학습으로 활용할 때는 자료의 검색, 업로드, 수정의 어려움, 알람기능으로 인한 잡음 증가, 영어 중심의 환경 불편과 같은 도구에 의한 요인, 온라인과 오프라인 자신의 일치와 노출의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주체 자체에 대한 요인, 온라인 주체와 오프라인 주체의 이질성의 주체로 인한 상호작용 비활성화, 구미디어에 대한 향수와 기계 소외와 같은 활동 시스템 전체에 대한 요인, 공동 활동에서 오는 무책임 등이 갈등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거시체계는 촉진 요인과 갈등 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토대로 확장적 학습의 목표이자 지향점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집단지성을 핵심으로 하는 학습가치적 측면, 사회문화적 적실성을 강조하는 사회문화적 측면, 이러한 소셜 미디어 환경에 대한 새로운 리터러시인 학습역량적 측면에서의 논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소셜 미디어와 학습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연결하여 소셜 미디어 활용 학습의 구성요소와 촉진 및 갈등 요인을 제시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그치지 않고 개념적 모형의 형태로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여 연구 결과의 유용성을 지닌다.
둘째,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은 소셜 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교육 미디어 환경의 변화 그리고 학습 패러다임과 구조의 변화를 설명하는 매우 적절한 이론적 근거가 된다. 두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학제간 연구로 접목될 때 인식의 틀을 제공해 주는 특징이 있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학습은 미디어, 학습, 사회의 분야가 융합된 것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확장적 학습을 제시하는데 미디어 생태학과 활동이론이 상호보완적으로 논리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
셋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하여 이론적 근거 제시와 분석된 결과 도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이 되어가는 전체 과정에도 주목하고 지향해야 할 방향을 총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론과 모형 그리고 실천은 상호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론은 실천을 기반으로, 모형은 이론을 기반으로, 실천은 다시 모형을 통해 현실로 구현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이론, 실천, 그리고 모형의 전체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확장적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형이 학습 현장에서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 구체적인 처방적 지침과 단계적 실행절차를 포함하는 절차적 모형으로 후속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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