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9
제2절 연구문제 25
제3절 연구방법 26
제4절 연구대상 및 범위 31
제5절 논문구성 및 연구개념도 32
제2장 선행연구 리뷰 및 논의 35
제1절 한류의 정체성에 관한 담론 35
제2절 한류 연구의 경향 38
제3절 역사학 방법론과 시대구분에 관한 논의 41
제3장 일본 드라마의 ‘수입시기’(1950년대-1980년대) 43
제1절 초기 드라마 개설 43
제2절 드라마 문화의 수입: 모방과 동조화 46
1. 일본 드라마의 모방 (imitation) 46
2. 일본 드라마 트렌드의 동조화(alignment) 47
제4장 일본 드라마와의 ‘경쟁시기’(1990년대) 62
제1절 경쟁시기의 단초,드라마 〈질투〉의 상품성 분석 62
1. 시장의 트렌드 동조화 63
2. 드라마의 질적 가치와 가격경쟁력 64
제2절 경쟁시기의 드라마 트렌드 66
1. 동조화: 연하남· 연상녀 드라마와 만화원작 드라마 66
2. 탈동조화: 한국형 포스트 트렌디드라마 71
제3절 경쟁시기의 전개: 한류의 생성과정 분석 72
1. 대일 드라마 수출 초과 시점 (1999) 이전 72
2. 아시아시장의 변화와 경쟁시기의 변곡점 86
제5장 한국 드라마의 ‘확산시기’(2000년-2012년 현재) 92
제1절 한국 드라마 문화의 확산 92
제2절 대일 드라마 수출 초과 시점 이후 93
1. 절정기 94
2. 위 기 106
제6장 한류의 생성요인 분석 115
제1절 인식적 요인: 아시아인의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인식 115
1. 내용과 소재 116
2. 드라마투르기(dramaturgie) 120
3. 등장인물 124
4. 객관적 이미지의 건전성 129
5. 연출 및 제작기술 132
제2절 환경적 요인: 국내 드라마 시장의 환경 변화 135
1. 제도 및정책 135
2. 제작환경 145
제3절 산업 적 요인: 아시 아시 장의 산업메커 니즘 155
1. 생산 155
2. 소비 157
3. 유통 157
제7장 요약 및 결론 184
제1절 연구의 요약 184
제2절 결론 18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95
참고문헌 198
국문초록 217
[표 1] 국내외 유통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자 구성 30
[표 2] 일본 드라마 모방 논란 사례 70
[표 3] 대일 방송콘텐츠 수출 초과 시점(1999) 이전,한류의 생성과정 73
[표 4] 일본의 방송콘텐츠 수출 변화 추이 74
[표 5] 일본의 방송콘텐츠 수출 지역별 분포(1992) 76
[표 6] 한류 도전기 지상파 방송 3사의 대중국 방송콘텐츠 수출현황 77
[표 7] 한국의 방송콘텐츠 수출입 변화 추이 79
[표 8] 한류 정착기 지상파 방송 3사의 대 중국방송콘텐츠 수출현황 80
[표 9] 한류 정착기 한·일 간 방송콘텐츠 수출 규모 비교 81
[표 10] 일본인의 한국과 중국에 대한 호감도 변화 추이 85
[표 11] 일본의 연도별 드라마 방송 편수 및 방송시간 88
[표 12] 드라마 수출 국가별 순위 현황(2005) 95
[표 13] 대만의 한국과 일본 드라마 방송시간 비교 96
[표 14] 대만의 한·일 드라마 선호도 비교 97
[표 15] 상해TV페스티벌 한국공동관 참가업체방송콘텐츠 수출계약실적 102
[표 16] 한·일 간 연도별 방송콘텐츠 수출입 변화 추이 105
[표 17] 대만 ‘비디오랜드’의 한국 드라마 수입 및 편성 현황 107
[표 18] 시청률 상위 25% 드라마의 ‘현실적’ ‘비현실적’스토리 비중 117
[표 19] 중국의 한류 드라마 소비자 조사 122
[표 20] 한국 드라마를 선호하는 이유 125
[표 21] 한국 대중문화를 즐기는 이유 130
[표 22] 폭력행위의 중요성과 시청률 132
[표 23] 지상파 방송 3사의 의무 외주제작비율고시 136
[표 24] 문화산업국 예산 추이 142
[표 25] 한국의 연도별 시청률 상위 5위 프로그램 150
[표 26] 한국의 방송콘텐츠 장르별 가구 시청률(1999) 151
[표 27] 한국의 방송콘텐츠 장르별 가구 시청률(2000) 151
[표 28] 한국의 지상파 방송 3사 시청률 베스트 20 152
[표 29] 중국의 경제지표 158
[표 30] 1990년대 중국·대만홍콩의 주요 경제지표 160
[표 31] 아시아시장의 다매체다채널 동향(1990년대) 162
[표 32] 일본 지상파 방송 네트워크 5계열 현황 162
[표 33] 아시아 국가의 방송콘텐츠 장르별 편성비율 167
[표 34] 아시아 국가의 방송콘텐츠 장르별 시청률 167
[표 35] 중국의 방송콘텐츠 장르별 편성비율 시청률(2003) 169
[표 36] 대만 지상파 방송 편성비율·시청률 170
[표 37] 일본 텔레비전의 일일 평균 방송콘텐츠 장르별 편성시간 171
[표 38] 일본 텔레비전의 일일 평균 방송콘텐츠 장르별 시청률 172
[표 39] 홍콩인의 일일 평균 시청시간 시청시간 점유율 174
[표 40] 태국인의 일일 평균 시청시간 시청시간 점유율 175
[표 41] 대만인의 일일 평균 시청시간 시청시간 점유율 175
[표 42] 중국(상해)인의 일일평균 시청시간 점유율 176
[표 43] 필리핀인의 일일 평균 시청시간시청시간 점유율 177
[표 44] 국내 전문 마케터 심층인터뷰 응답 결과 179
[표 45] 아시아 전문 마케터 심층인터뷰 응답 결과 181
[그림 1] 연구개념도 34
[그림 2] 한류의 신화적 의미구조 37
[그림 3] 아시아 TV드라마 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중심 이동 61
[그림 4] 한류의 생성과 미래의 한류 1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