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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 및 논문구성 16
제II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 연구 검토 19
제1절 TV홈쇼핑의 개요 19
1. TV홈쇼핑의 개념 정의 19
2. TV홈쇼핑 채널 특징 21
3. 국내 TV홈쇼핑 채널 현황 파악 23
4. TV홈쇼핑 관련 문헌 조사 27
제2절 수용자 중심이론 검토 32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요 32
2. 뉴미디어 이용자의 이용 충족에 관한 최근 연구 33
3. 수용자의 능동성 37
제3절 쇼핑 동기와 구매의도 42
1. 쇼핑 동기 42
2. 구매 의도 44
제4절 TV홈쇼핑을 이용하는 수용자의 시청요인 48
1. 신뢰 요인 50
2. 편의 요인 53
3. 유희 요인 54
4.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 60
제III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64
제1절 연구문제 64
제2절 연구방법 65
1. Q-방법론 68
2. 연구 설계 68
제IV장 연구 결과 78
제1절 유형의 구성 78
제2절 유형분석 81
1. 각 유형의 특성 82
2. 유형간의 비교 94
제3절 분석 결과 논의 112
제V장 결론 116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11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30
〈표-1〉 TV홈쇼핑에 대한 정의 20
〈표-2〉 TV홈쇼핑 주요일지 23
〈표-3〉 케이블 TV홈쇼핑 연구에서 자주 사용된 변수와 그 결과 29
〈표-4〉 TV홈쇼핑 이용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 30
〈표-5〉 이용과 충족이론에서 종합한 TV 및 뉴 미디어 시청 동기 37
〈표-6〉 수용자 능동성 모형 40
〈표-7〉 케이블 TV홈쇼핑 채널 시청 이유 50
〈표-8〉 종합유선방송 TV홈쇼핑 상품 구입이유 54
〈표-9〉 의사상호작용 연구 57
〈표-10〉 P표본 분포도 71
〈표-11〉 TV홈쇼핑 채널 시청 경험율 72
〈표-12〉 Q표본 74
〈표-13〉 강제분류방법과 비 강제 분류방법의 비교 76
〈표-14〉 변환점수 77
〈표-15〉 유형별 아이겐 값과 변량 78
〈표-16〉 유형 간 상관관계 계수 78
〈표-17〉 조사대상 인구학적 특성 및 유형별 인자가중치 79
〈표-18〉 진술문의 유형별 표준점수 80
〈표-19〉 유형 1에서 긍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83
〈표-20〉 유형 1에서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84
〈표-21〉 유형 2에서 긍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85
〈표-22〉 유형 2에서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87
〈표-23〉 유형 3에서 긍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89
〈표-24〉 유형 3에서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91
〈표-25〉 유형 4에서 긍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92
〈표-26〉 유형 4에서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93
〈표-27〉 제 1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찬성하는 진술문 95
〈표-28〉 제 1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반대하는 진술문 96
〈표-29〉 유형 1과 유형 2 비교 97
〈표-30〉 유형 1과 유형 3 비교 98
〈표-31〉 유형 1과 유형 4 비교 99
〈표-32〉 제 2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찬성하는 진술문 101
〈표-33〉 제 2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반대하는 진술문 102
〈표-34〉 유형 2와 유형 3 비교 103
〈표-35〉 유형 2와 유형 4 비교 104
〈표-36〉 제 3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찬성하는 진술문 106
〈표-37〉 제 3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반대하는 진술문 107
〈표-38〉 유형 3과 유형 4비교 108
〈표-39〉 제 4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찬성하는 진술문 109
〈표-40〉 제 4유형이 타 유형에 비해 더 반대하는 진술문 110
〈표-41〉 유형 간 일치하는 진술문과 표준점수 112
〈그림-1〉 상품구매를 위한 의도적인 TV홈쇼핑 시청 46
〈그림-2〉 TV홈쇼핑 프로세스 52
〈그림-3〉 GS샵 똑소리 살림법 59
〈그림-4〉 Q 방법론의 연구절차 69
〈그림-5〉 Q-sorting 76
〈그림-6〉 각 유형별 TV홈쇼핑의 시청요인 비교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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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은 원래 미국에서 거리가 먼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과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TV홈쇼핑은 쇼핑 장소라는 물리적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는 즉시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그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소득의 증가와 쇼핑의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TV홈쇼핑을 시청하는 수용자들의 인식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TV홈쇼핑을 시청하는 수용자의 인식과 유형을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TV홈쇼핑의 개념과 채널의 특징을 알아보고 국내 TV홈쇼핑의 특징과 선행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수용자를 피동적이 아닌 능동적 존재로써 파악하는 수용자 중심이론인 '이용과 충족이론'을 살펴보았고, TV홈쇼핑은 유통의 한 경로이기에 쇼핑 동기 및 구매의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수용자는 모두 사회관계 속에서 개인차가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는 주관성을 중심으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수용자 인식 연구는 사람들의 생각과 태도를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Q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인식연구는 총 44개의 Q문항을 가지고 31명의 대상자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수용자의 인식은 신뢰 추구 유형, 합리적 선택 추구 유형, 호의적 선호 유형, 유용성 추구 유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1)신뢰 추구 유형은 TV홈쇼핑의 시청 요인 중 신뢰 요인에 가장 긍정하였다. 특히 기업 이미지 및 서비스의 신뢰도에 긍정하였다. (2)합리적 선택 추구 유형은 TV홈쇼핑의 시청 요인 중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에 가장 긍정하였고 TV홈쇼핑 이용시 구전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3)호의적 선호 유형은 본 연구자가 분류한 TV홈쇼핑의 시청요인 네 가지, 즉 신뢰 요인, 편의 요인, 유희 요인,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 모두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유형이었다. (4)유용성 추구 유형은 TV홈쇼핑의 시청요인 중 편의 요인에 가장 긍정하는 유형이었다.
모든 유형이 가장 합의하는 사안은 'TV홈쇼핑은 24시간 방송하기 때문에 쇼핑이 편리하다'라는 점이었다. 또한 'TV홈쇼핑은 마케팅적인 자극요소가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는 점이 두 번째로 가장 합의하는 사안이었다. 이는 본 연구자가 분류한 TV홈쇼핑의 시청 요인 중 편의 요인에 해당하는 진술문들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한 실무차원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TV홈쇼핑이 처음 시작된 계기는 상품을 집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해 주는 편의성, 쇼핑 시간을 줄이기 위해 재택 쇼핑을 선호하게 된 신속성, 케이블 TV발달로 인해 통신 판매 형식의 새로운 유통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된 전문성이 TV홈쇼핑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TV홈쇼핑은 소비자의 구매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더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TV홈쇼핑은 소비자를 대신하여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시간효용을 창출하여, 적절한 가격과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쇼핑의 편의와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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