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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녹색소비 사회 정착에 요구되는 이해 관계자들의 자세 및 다양한 정책 지원 방안 / 이영옥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58.4083 -12-4
형태사항
iii, 85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27140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그린텍MBA전공, 2012.8. 지도교수: 최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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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배경 및 목적 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1

II. 녹색소비의 현황 및 문제점 12

1.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의 정의 및 대두배경 12

(1)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의 정의 12

(2)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의 대두 배경 13

2. 국내·외 녹색소비 현황 14

(1) 우리나라 녹색소비 현황 및 문제점 14

(2) 국외 녹색소비 활성화 정책 및 그 동향 25

III. 우리나라에 요구되는 녹색소비 활성화방안 34

1. 녹색시민의식 고취를 위한 지속가능발전(SD: Sustainable Development) 교육의 필요성 34

(1) 국내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교육 실태 34

(2) 국외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실태 36

(3) 국내 지속가능발전 교육 방안 39

2.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 및 정책성과 확인지표개발 42

(1)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 42

(2) 시행 중인 녹색소비 지원 정책의 성과 확인지표개발 46

3. 녹색 생산 및 소비의 선순환을 위해 나아갈 방향 46

(1) 정부: 총체적인 맥락에서 환경/에너지/자원 관련 정책 결정 46

(2) 기업: 사회적 책임에 기반해 기업의 역량을 사회에 환원 49

(3) 소비자: 사회의 성숙한 구성원 52

IV. 결론 54

1. 연구결과 요약 54

(1) 교육 54

(2) 이해 관계자 간의 상생 55

(3) 정부/지자체: 총체적인 맥락에서 환경/에너지/자원 관련 정책 결정 5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56

참고문헌 57

부록 61

부록 1. 학교에서 행해지는 지속가능발전 교육 프로그램, ENSI 61

부록 2.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웹사이트 81

ABSTRACT 88

표 1. 연대별 국내 녹색소비관련 법규 및 제도 17

표 2. 녹색소비 유인 정책의 유형별 분류 19

표 3. 녹색소비 선진 외국(green 7국)의 국가별 녹색소비 유도 전략 29

표 4. 전체 EU국가의 주요 녹색소비 활성화 정책 30

표 5. ENSI에서 제공하는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질적 기준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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