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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배경 및 목적 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1
II. 녹색소비의 현황 및 문제점 12
1.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의 정의 및 대두배경 12
(1)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의 정의 12
(2) 녹색소비(green consumption)의 대두 배경 13
2. 국내·외 녹색소비 현황 14
(1) 우리나라 녹색소비 현황 및 문제점 14
(2) 국외 녹색소비 활성화 정책 및 그 동향 25
III. 우리나라에 요구되는 녹색소비 활성화방안 34
1. 녹색시민의식 고취를 위한 지속가능발전(SD: Sustainable Development) 교육의 필요성 34
(1) 국내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교육 실태 34
(2) 국외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실태 36
(3) 국내 지속가능발전 교육 방안 39
2.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 및 정책성과 확인지표개발 42
(1)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 42
(2) 시행 중인 녹색소비 지원 정책의 성과 확인지표개발 46
3. 녹색 생산 및 소비의 선순환을 위해 나아갈 방향 46
(1) 정부: 총체적인 맥락에서 환경/에너지/자원 관련 정책 결정 46
(2) 기업: 사회적 책임에 기반해 기업의 역량을 사회에 환원 49
(3) 소비자: 사회의 성숙한 구성원 52
IV. 결론 54
1. 연구결과 요약 54
(1) 교육 54
(2) 이해 관계자 간의 상생 55
(3) 정부/지자체: 총체적인 맥락에서 환경/에너지/자원 관련 정책 결정 5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56
참고문헌 57
부록 61
부록 1. 학교에서 행해지는 지속가능발전 교육 프로그램, ENSI 61
부록 2.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웹사이트 81
ABSTRACT 88
표 1. 연대별 국내 녹색소비관련 법규 및 제도 17
표 2. 녹색소비 유인 정책의 유형별 분류 19
표 3. 녹색소비 선진 외국(green 7국)의 국가별 녹색소비 유도 전략 29
표 4. 전체 EU국가의 주요 녹색소비 활성화 정책 30
표 5. ENSI에서 제공하는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질적 기준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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