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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금융서비스 매장의 문화공간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휴게공간형과 문화공간형 매장의 비교 / 서지원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658.4 -12-24
형태사항
viii,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141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미디어MBA전공, 2012.8. 지도교수: 서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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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15

1.3.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마케팅 19

2.1.1.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차이 19

2.1.2.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마케팅의 차이 22

2.2.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복합문화공간 24

2.2.1. 복합문화공간(Cultural complex) 24

2.2.2. 서비스산업의 복합문화공간(Cultural complex) 26

2.3.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소비자 태도 33

2.3.1.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33

2.3.2. 서비스 우수성(service execllence) 39

2.3.3. 유형성(tangibles) 40

2.3.4.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42

제3장 연구방법 45

3.1. 연구모형 및 가설 45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47

3.2.1. 엔터테인먼트 체험(entertainment experience) 47

3.2.2. 현실도피적 체험(escapist experience) 48

3.2.3. 서비스 우수성(service excellence) 49

3.2.4. 유형성(tangibles) 50

3.2.5.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51

3.2.6. 브랜드 태도(attitude toward the brand) 51

3.3. 조사설계(survey design) 53

3.4. 통계분석방법 54

제4장 연구결과 56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6

4.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4.3. 연구가설 검증 63

4.3.1. 가설1-1에 대한 검증 63

4.3.2. 가설1-2에 대한 검증 63

4.3.3. 가설1-3에 대한 검증 64

4.3.4. 가설1-4에 대한 검증 65

4.3.5. 가설1-5에 대한 검증 66

4.3.6. 가설2에 대한 검증 66

제5장 결론 및 논의 68

5.1. 연구결과의 요약 68

5.2. 연구결과의 논의 및 시사점 70

5.3.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5

부록 : 설문지 88

〈표2-1〉 서비스 산업의 마케팅 전략 23

〈표2-2〉 금융기관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분류 27

〈표2-3〉 체험의 유형 38

〈표3-1〉 엔터테인먼트 체험 측정항목과 척도 48

〈표3-2〉 현실도피적 체험 측정항목 49

〈표3-3〉 서비스 우수성 측정항목 50

〈표3-4〉 유형성 측정항목 51

〈표3-5〉 브랜드 이미지 측정항목 52

〈표3-6〉 브랜드 태도 측정항목 52

〈표4-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7

〈표4-2〉 엔터테인먼트 체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표4-3〉 현실도피적 체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9

〈표4-4〉 서비스 우수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0

〈표4-5〉 유형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1

〈표4-6〉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4-7〉 브랜드 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4-8〉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체험의 차이 63

〈표4-9〉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현실도피적 체험의 차이 64

〈표4-10〉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서비스 우수성의 차이 65

〈표4-11〉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유형성의 차이 65

〈표4-12〉 복합문화공간의 유형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 66

〈표4-13〉 소비자의 태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7

〈표5-1〉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69

〈표5-2〉 서비스업종 간 복합문화공간의 역할 차이 75

〈그림1-1〉 논문의 구성 18

〈그림2-1〉 서비스의 특성 20

〈그림2-2〉 KB국민은행의 락스타(樂Star) 복합문화공간 22

〈그림2-3〉 금융기관의 전시공간 사례 29

〈그림2-4〉 금융기관의 교육공간 사례 30

〈그림2-5〉 금융기관의 다목적공간 사례 32

〈그림2-6〉 금융기관의 영상공간 사례 33

〈그림2-7〉 미국 REI 매장 전경과 실내암벽 35

〈그림2-8〉 신세계 센텀시티의 전경과 실내 아이스링크 36

〈그림2-9〉 미국 움푸쿠아은행의 복합문화공간 43

〈그림3-1〉 연구모형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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