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열기
원문아이콘이 없는 자료는 국회도서관에 방문하여 책자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11
제2절. 연구 목적 15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공영방송과 시장성과에 대한 논의 18
(1) 공영방송의 필요성 18
(2) 공영방송의 위기와 정체성 20
(3) 공영방송과 승수효과(Multiplier Effect) 24
제2절. 공영방송의 재원과 성과에 대한 논의 29
제3절. 방송 프로그램의 품질 평가에 대한 논의 33
제4절. 공영방송의 성과측정에 대한 논의 40
(1) 공영성지수(PSI, Public Service Index) 40
(2) 시청자 프로그램 품질평가(NQI, Norm-based Quality Index) 42
제III장. 연구 방법 49
제1절. 연구 문제 49
제2절. 연구방법 51
(1) 자료수집 방법 51
(2) 주요 개념의 정의와 척도 55
제IV장. 연구 결과 59
제1절. 연구의 개관 59
제2절. 연구 문제 1의 결과 61
제3절. 연구 문제 2의 결과 70
제V장. 결론 및 논의 7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4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의 방향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9
〈표 1〉 국내 방송 프로그램 품질평가 36
〈표 2〉 PSI와의 조사방법의 차이(2005년 기준) 44
〈표 3〉 KBS의 수신료 대비 제작비 투입 비율 52
〈표 4〉 매출액 대비 제작비 투입 비율 53
〈표 5〉 KBS 장르별 주당 기본 제작비 및 투입 비율 54
〈표 6〉 KBS 프로그램 품질평가 지수(2001~2010년) 59
〈표 7〉 KBS 수신료 투입 비율과 시장성과간의 상관관계 61
〈표 8〉 수신료 투입 비율과 시장성과(품질평가지수2)가 KBS에 미치는 영향 63
〈표 9〉 KBS 1TV의 수신료 투입비율과 시장성과간의 상관관계 64
〈표 10〉 KBS 2TV 수신료 투입비율과 시장성과간의 상관관계 65
〈표 11〉 수신료 투입 비율과 시장성과가 KBS 2TV에 미치는 영향 66
〈표 12〉 장르별 수신료 투입 비율과 시장성과간의 상관관계 71
〈표 13〉 수신료 투입 비율과 시장성과가 장르에 미치는 영향 72
〈표 14〉 방송프로그램 성과 연구 결과 비교 75
〈그림 1〉 공영·상업 방송의 차별성 지수 26
〈그림 2〉 공영 방송의 승수효과 27
〈그림 3〉 시청자 평가 정보 처리 체계 및 품질평가 지수 43
〈그림 4〉 NQI 장르별 평가항목과 공통문항 44
〈그림 5〉 시청자 품질지수(NQI) 산출 과정 46
〈그림 6〉 NQI와 PSI와의 상관(2005) 46
〈그림 7〉 정보성과 오락성 프로그램에서 PSI와 NQI의 차이('05년 기준) 47
〈그림 8〉 수신료 투입 비율과 시장성과간의 관계분석을 위한 연구모형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