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모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시험불안 14
2. 시험불안의 스트레스-취약성 모형 17
3. 생활스트레스와 시험불안 19
4. 취약성 요인과 시험불안 21
(1)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시험불안 21
(2) 부모의 성취압력과 시험불안 23
5. 탄력성변인과 시험불안 26
(1) 학업자아개념과 시험불안 26
(2) 친구관계의 질과 시험불안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1) 시험불안 척도 (Test Anxiety Inventory-Korea : TAI-K) 33
(2) 단축형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 척도 (Brie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 BFNE) 33
(3) 부모의 성취압력 척도 34
(4) 학업 자아개념 척도 34
(5) 친구관계의 질 척도 35
(6) 생활 스트레스 척도 35
3. 연구 절차 36
4. 자료분석 36
IV. 연구결과 38
1. 측정 변인간의 상관관계 38
2. 시험불안과 생활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취약성 요인들의 조절효과 39
(1)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조절효과 39
(2) 부모의 성취압력의 조절효과 41
3. 시험불안과 생활스트레스관계에서 탄력성 요인들의 조절효과 42
(1) 학업자아개념의 조절효과 42
(2) 친구관계의 질의 조절효과 45
V. 논의 46
참고문헌 54
부록 68
부록 1. 시험불안 척도(Test Anxiety Inventory-Korea : TAI-K) 70
부록 2. 단축형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 척도 (Brie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 BFNE) 72
부록 3. 부모의 성취압력 척도 73
부록 4. 학업자아개념 척도 74
부록 5. 친구관계의 질 척도 76
부록 6. 생활스트레스 척도 77
ABSTRACT 80
그림 1. 시험불안에 대한 스트레스-취약성 모형 13
그림 2. 시험불안의 예측에 있어서 생활 스트레스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상호작용 41
그림 3. 시험불안의 예측에 있어서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자아개념의 상호작용 44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