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의 필요성 7
B. 연구 문제 12
C. 용어 정의 13
1) 심리운동 13
2) 인터넷 중독 13
3) 주의력 결핍 14
4) 공격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A. 심리운동의 이해 15
1) Kiphard의 연습처치 이론 15
2) Schilling의 능력지향적 관점 16
3) Seewald의 이해적 관점(이해이론) 17
B. 인터넷 중독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공격성 17
III. 연구방법 20
A. 연구 대상 20
1) 연구대상 선정기준 20
B. 연구 도구 22
1) 실험도구 22
2) 측정 도구 27
C. 연구 절차 32
1) 사전검사 32
2) 실험처치 32
3) 사후검사 33
D. 자료 처리 및 분석 34
IV. 연구 결과 35
A. 심리운동 활동이 인터넷 중독 아동의 주의력 결핍 행동에 미치는 효과 35
(1) 심리운동이 인터넷 중독 아동의 DSM-IV의 ADHD 진단 척도점수에 미치는 효과 35
(2) 심리운동이 인터넷 중독 아동의 주의집중력 증감률 36
B. 심리운동이 인터넷 중독 아동의 공격 행동에 미치는효과 39
1) 전체 공격성에 따른 결과 분석 39
2) 신체적 공격성에 따른 결과 분석 40
2) 언어적 공격성에 따른 결과 분석 40
3) 간접적 공격성에 따른 결과 분석 41
4) 부정성 공격성에 따른 결과 분석 42
V. 논의 44
VI. 결론 및 제언 47
A. 결론 47
B.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57
〈부록 1〉 부모 동의서 58
〈부록 2〉 주의력 결핍 진단 척도(DSM-Ⅳ) 59
〈부록 3〉 공격성 척도 60
〈부록 4〉 심리운동 계획안 64
〈표III-1〉인터넷 중독 아동에 대한 분포 21
〈표III-2〉 실험 내용의 각 회기별 주제 및 활동목표 25
〈표III-3〉 각 회기별 심리운동 활동계획안 26
〈표III-4〉 아동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신뢰도 27
〈표III-5〉 인터넷게임 중독 척도 구분표 28
〈표III-6〉 공격성 하위 영역별 종류와 내용 31
〈표III-7〉 공격성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IV-1〉 대상아동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주의력 결핍 차이 35
〈표IV-2〉 전체아동의 증감률 37
〈표IV-3〉 전체 아동의 연령에 따른 증감률 37
〈표IV-4〉 전체 아동의 집단에 따른 증감률 38
〈표IV-5〉 전체 아동의 시간대별에 따른 증감률 38
〈표IV-6〉 대상아동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전체 공격성 차이 39
〈표IV-7〉 대상아동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신체적 공격성 차이 40
〈표IV-8〉 대상아동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언어적 공격성 차이 41
〈표IV-9〉 대상아동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간접적 공격성 차이 42
〈표IV-10〉 대상아동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부정성 차이 43
〈그림III-1〉 연구대상 선정단계 21
〈그림III-2〉 심리운동 활동의 단계 22
〈그림III-3〉 1, 2, 3차 안면타당도 내용 요약 2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