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스트레스 12
1) 스트레스의 개념 12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4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0
3. 집단미술치료와 직무스트레스 24
4.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의 상관 26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도구 30
1) 측정도구 30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3
3. 연구 절차 36
4. 자료 처리 37
IV. 결과 및 해석 38
1. 집단미술치료가 직무스트레스 완화에 미치는 영향 38
1)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로 본 개인별 스트레스 정도와 요인 38
2) 집단미술치료 과정의 변화 특성 41
2. 집단미술치료가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62
V.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69
국문초록 78
〈표II-1〉 스트레스의 증상 14
〈표II-2〉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16
〈표II-3〉 보육교사의 직무내용 21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III-2〉 하위요인 별 추가 문항 31
〈표III-3〉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 하위 요인 문항 구성 32
〈표III-4〉 자기효능감 하위 요인 문항 구성 32
〈표III-5〉 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34
〈표III-6〉 연구 절차 36
〈표IV-1〉 연구 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39
〈표IV-2〉 연구 대상자의 하위 요인별 직무스트레스 척도 39
〈표IV-3〉 직무별 스트레스 받는 하위 요인별 순위 39
〈표IV-4〉 유아·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순위(1~10위) 40
〈표IV-5〉 연구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척도 사전-사후Ⅰ 62
〈그림IV-1〉 연구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척도 사전-사후 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