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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문화의집(KOUS)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 박소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792.068 -12-27
형태사항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467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2012.8. 지도교수: 이근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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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II. 한국문화의집 여건 분석 13

1. 대외적 환경 분석 13

2. SWOT분석을 통한 경영환경 분석 18

3. 한국문화의집 KOUS의 기능 및 역할 21

1) 전통문화예술 홍보시설로서의 역할 21

2) 문화유산교육시설로서의 역할 22

III. 한국문화의집 KOUS의 성과분석에 따른 새로운 방향 설정 23

1. 한국문화의집 운영현황 분석 23

1) 시설현황 23

2) 조직구조 26

3) 재정현황 28

4) 사업현황 29

2. 직원 대상 설문 조사 및 결과분석 35

1) 설문 설계 내용 및 구성 35

2) 설문 결과 분석 및 문제점 도출 36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52

1) 정체성 확립 52

2) 조직 운영 및 경영 역량 강화 53

3) 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 54

4) 미션 및 비전 수립의 필요성 55

IV. 미션 및 비전 설립에 따른 중장기 발전 전략 56

1. 미션 및 비전 설립 56

1) 한국문화의집 성격과 목표 56

2) 미션과 비전 사례 56

3) 미션 및 비전 제안 59

2. 사업영역별 중장기 사업 전략 61

1) 문화유산교육 기능 강화 및 양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 62

2) 공연 프로그램 및 공연장의 전통예술교육 기능 부여 65

3) 출판사업의 이관 추진 및 문화유산 교육 교재 보급 66

V. 결론 및 제언 67

1. 연구요약 67

2. 연구의 의의와 한계 68

참고 문헌 70

ABSTRACT 72

부록 8

〈부록 1〉 모바일세대의 소비행태로서의 문화소비 관련 보도 74

〈부록 2〉 한국문화의집 당초 설립 취지 관련 보도 75

〈부록 3〉 한국문화의집 층별 시설 면적 76

〈부록 4〉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설립 과정 77

〈부록 6〉 한국문화의집 도서편찬 목록 78

〈부록 7〉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공연시설 현황 78

〈부록 8〉 2007~2010 한국문화의집 대관실적 추이 79

〈부록 9〉 한국문화의집 연도별 교육 인원 현황 79

설문지 80

〈표 1〉 한류 확산 단계 분석 14

〈표 2〉 한국문화의집 내·외부 환경분석표 18

〈표 3〉 한국문화의집 공연장 이용객 추이 25

〈표 4〉 한국문화의집 조직도 26

〈표 5〉 한국문화의집 수지 현황 28

〈표 6〉 한국문화의집 문화유산교육원 발전과정 29

〈표 7〉 2011 한국문화의집 강좌 개설과목 30

〈표 8〉 공연 수입증대에 따른 고객 서비스 만족도 감소 추이 34

〈표 9〉 한국문화의집 명칭의 변화 52

〈표 10〉 문화유산교육원 조직도(안) 54

〈표 11〉 미션의 제안 60

〈표 12〉 한국문화의집 사업 영역별 추진 전략 61

〈표 13〉 한국문화의집 교육 사업 운영 현황 62

〈표 14〉 한국문화의집 교육 수료생 사후 관리 체제 (안) 63

〈표 15〉 문화유산교육 과정 내 연계 수강 신청 예 64

〈표 16〉 국악 장르별 교육프로그램으로의 변화 유형 65

〈표 17〉 출판사업 현황 66

〈그림 1〉 문화원형활용 공모전 포스터 15

〈그림 2〉 공공기관과 온라인 기업과의 연계사업의 예 16

〈그림 3〉 '한 브랜드' 구성도 17

〈그림 4〉 교육장 부족에 따른 옥상 임시 강의실 24

〈그림 5, 6〉 한국문화의집 공연장이 강의실로 변경되어 사용된 예 25

〈그림 7〉 한국문화의집 대표 공연 포스터 33

〈그림 8〉 문화재 활용의 유형과 범주 55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면서 그에 대한 가치와 경쟁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려는 연구 또한 증가 추세에 있다. 가령 전통문화예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및 시설운영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의 확장을 통해 전통문화부가가치를 창조하고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연구에 대한 결과로 보고 되어왔으며 특히 전통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수요와 관심이 2002 한일 월드컵 전후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지배적이다. 이렇듯 전통예술에 대한 대내외적인 관심을 반영하고 외국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정부에서는 전통문화홍보시설 설립을 추진하게 되는데, 이 시설이 바로 한국문화의집이다.

한국문화의집은 도심 속 전통문화공간이라는 주제로 2003년 문화재청 산하 특수법인인 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 운영 관리하고 있는 공공문화시설이다. 한국문화의집은 접근의 편리성과 전통문화체험 공간으로서의 고유한 콘텐츠로 방문객의 흥미와 관심 충족시키며 전통문화 대중화에 기여해왔다. 설립초기 외국인들을 위한 전통문화홍보시설로 시작해 주력사업인 한식당 과 문화상품전시관운영, 전통예술 전용 공연장으로서의 경쟁력 확보, 문화유산교육사업의 시작 등 운영상의 많은 변화를 보여 왔으며, 이런 변화는 한국문화의집의 성과를 가속화 시킨 한편 한국문화의집의 정체성에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다.

특히 한국문화의집 명칭의 잦은 변화는 정체성의 고민과 설립취지에 대한 비전의 부재로까지 이어지며 중장기적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데 걸림돌이 되었다. 명칭사용에서 오는 정체성의 문제는 인지도 확립에 가장 큰 방해요인으로 내부에서 제작되는 모든 홍보물, 건물표지판, 간판, 보도자료 등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주 이용객이나 타 부서 직원들이 한국문화의집 명칭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고 있으며 결국 이러한 혼란은 한국문화의집 정체성 제고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시설운영에 대한 미션 및 비전수립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문화의집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전통 문화예술 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확립에 연구내용의 중심을 두려한다. 또한 내부 직원 대상의 설문조사 연구를 통해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결과분석으로 미션과 비전 수립에 따른 근거를 기술했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교육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분명히 하고 더불어 교육역량의 강화 및 경영 효율성의 극대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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