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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강풀의 웹툰 『순정만화』 스토리텔링 연구 / 임혜선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808.8 -12-1
형태사항
v, 8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75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문예콘텐츠전공, 2012.8. 지도교수: 최수웅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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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 범위와 방법 16

II. 웹툰의 개념과 스토리텔링의 특징 19

1. 웹툰의 개념과 범주 19

2. 웹툰의 특징과 스토리텔링양상 24

3. 웹툰과 OSMU 28

III. 「순정만화」에 드러난 웹툰의 스토리텔링 34

1. 일상적 캐릭터와 공간활용을 통한 정서적 공감 극대화 35

2. 다중 화자를 통한 서사전개 40

3. 상징적 도구를 통한 문학성 강화 45

4. 칸의 생략과 영화적 장면 연출 50

5. 댓글을 통한 독자와 작가와의 소통 55

IV. 강풀 웹툰과 OSMU 58

1. 단행본 「순정만화」의 스토리텔링 58

2. 연극 「강풀의 순정만화」의 스토리텔링 60

2.1. 한정된 공간을 활용한 무대장치와 소품배치 61

2.2. 한정된 시간과 배우에 따른 중심인물과 플롯의 재구성 64

2.3. 관객참여의 유도 68

3. 영화 「순정만화」의 스토리텔링 69

3.1. 인물설정의 변용과 서술방식의 변화 70

3.2. 시간배경과 공간배경의 변용을 통한 주제구현의 변화 73

3.3. 만화언어에서 영상 언어로의 연출 변화 77

V. 결론 79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1. 강풀 작품과 매체 변환 사례〉 17

〈표2. 주요 포털사이트의 인터넷만화 서비스제공 방식〉 26

〈표3. 웹툰을 원작으로 한 OSMU 사례〉 30

〈표4. 「순정만화」의 중심캐릭터와 주변캐릭터〉 36

〈표5. 「순정만화」의 플롯 전개〉 41

〈표6. 연극 「강풀의 순정만화」의 중심플롯〉 66

〈표7. 영화 「순정만화」의 캐릭터 구성〉 70

〈표8. 영화 「순정만화」의 중심플롯〉 75

〈그림1. 디지털 만화의 분류〉 23

〈그림2. 내레이션과 대사의 활용〉 44

〈그림3. 발단단계에서의 넥타이〉 46

〈그림4. 전개단계에서의 목도리〉 47

〈그림5. 위기와 절정 단계에서의 눈〉 49

〈그림6. 「순정만화」의 칸 활용〉 51

〈그림7. 세로스크롤 연출의 영화적 표현〉 52

〈그림8. 작가와 독자와의 소통〉 56

〈그림9. 윌 아이스너의 출판만화 페이지 연출〉 58

〈그림10. 「순정만화」의 출판형태〉 59

〈그림11. 「순정만화」의 장 구분〉 60

〈그림12. 연극 「강풀의 순정만화」의 무대구성〉 61

〈그림13. 연극 「강풀의 순정만화」의 캐릭터 구성〉 64

〈그림14. 웹툰 「순정만화」에서 문자를 시각화한 장면〉 78

초록보기 더보기

 만화는 그림과 텍스트가 공존하는 복합 스토리텔링 매체이다. 연속되는 그림은 서사를 발생시키고, 만화를 구성하는 모든 언어·비언어적 연출 장치들은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서 만화가 가지는 예술성과 스토리텔링의 문학성은 만화의 가치를 규정지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만화는 벽화에서 판화로, 출판으로, 웹으로 자리를 옮겨가며 스토리텔링을 발전시켜가고 있다.

만화가 가지는 스토리텔링의 문학성을 웹툰에서 처음 실현시킨 작가는 강풀이라 할 수 있다. 강풀은 웹이라는 디지털 공간을 최대로 살려 만화를 연출한 작가이다. 그의 작품에서는 스크롤을 활용하여 만화의 영화적 연출과 함께 문학적 스토리텔링을 동시에 획득하였다. 강풀의 첫 번째 장편만화인 「순정만화」를 시작으로,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장편 웹툰이 처음으로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또한 스크롤을 이용한 웹툰의 연출과 문학적 스토리텔링은 현재의 웹툰 작가들에게도 그 영향력을 이어오고 있다. 그리고 그의 작품은 2004년도 〈대한민국 만화대상〉 우수상, 〈오늘의 우리 만화상〉, 〈독자만화대상〉 대상, 〈BICOF 만화상〉에 선정될 만큼 웹툰의 작품성과 연출력을 인정받기 시작한 첫 번째 케이스이다.

이에 강풀은 그 스스로도 만화는 그림보다 이야기가 더 중요하다고 인터뷰와 작품후기에서 여러 번 강조한 바 있다. 강풀은 여러 매체에서 "자신의 부족한 그림실력을 보완하는 방편으로 스토리텔링의 완전성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작품을 한 줄로 요약했을 때도 뚜렷하게 주제를 전달할 수 있을 정도로 스토리텔링의 완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작품을 구상한다. 강풀은 장편 웹툰을 연재하기에 앞서 철저히 스토리텔링을 기획하고 연재를 시작하는 작가이다. 이야기구조와 장면, 대사 하나까지 모두 완성이 되어야 연재를 시작하고, 연재 중에는 작화에만 몰두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강풀의 웹툰은 크게 네 가지의 강점을 가지게 되었다. 첫째, 일상적 캐릭터를 통해 정서적 공감 극대화 한다는 점. 둘째, 다중 화자를 통한 서사전개로 다양한 시각에서 이야기를 확장시킨다는 점. 셋째, 상징적 소품을 사용하여 이야기의 전개과정에서 문학성을 부여한다는 점. 넷째, 칸의 생략과 세로스크롤을 이용한 영화적 장면 연출을 보여주었다는 점. 또한 댓글과 메일, 번외 편을 활용하여 작가와 독자와의 소통을 활발히 하였다는 점이 그러하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강점으로 강풀의 모든 장편만화가 단행본으로 제작되어 판매고를 올렸으며, 강풀의 작품 10편 중 7편이 영화화되었다. 게다가 순정만화 시리즈 중 3편은 연극으로 제작되어 현재까지 공연을 이어오고 있다. 이것은 강풀의 웹툰이 OSMU(One Sourse Multi Use)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이다. 「순정만화」의 경우, 단행본과 무빙카툰, 영화, 연극, 애니메이션 등으로 재생산되며 웹툰에서도 장편 스토리텔링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강풀의 첫 장편인 「순정만화」는 웹툰의 발달과정에 있어서도 큰 의의를 가지지만, 강풀 작품의 전체적인 성격을 대표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순정만화」의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강풀 웹툰의 대표적인 성격을 찾는 연구가 될 것이다. 또한 '평범한 사람들이 만들어나가는 특별한 사랑이야기'라는 하나의 큰 주제가 단행본, 영화, 연극으로 매체변환 되었을 경우 어떠한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구현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웹툰의 변별적 스토리텔링을 도출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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