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2
(1) 결손가정[broken family] 12
(2) 학교 부적응[school maladjustment] 13
(3) 현실치료 상담[reality therapy] 13
(4)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1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16
1. 결손가정 16
(1) 결손가정의 개념 16
(2) 결손가정의 원인 및 특성 17
(3) 결손가정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18
2. 학교 부적응 행동 19
(1) 학교 부적응의 개념 19
(2) 학교 부적응의 원인 20
(3) 학교 부적응의 요인 20
3. 현실치료 상담이론 22
(1) 개관 및 주요개념 22
(2) 치교과정 26
(3) 상담목표 27
(4) 현실치료 상담과정 28
(5) 현실상담의 공헌 30
(6) 현실상담의 한계점 30
4.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 31
(2) 원인 32
(3) 증상 33
(4) 진단 34
(5) 검사 34
(6) 치료 34
(7) 경과/합병증 35
(8) 예방방법 36
5. 선행연구 고찰 36
III. 연구모형 및 가설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 38
IV. 상담사례연구 40
1. 사례개요 40
가. 내담자의 인적 사항 40
나. 상담기간 40
다. 상담 장소 40
2. 문제의 진단 40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40
나. 주요문제 41
다. 문제의 경과 42
라. 가족 상황 43
마. 개인사 44
바. 성격 44
사. 요약 44
3. 상담의 진행 45
가. 상담 목표 45
나. 상담 전략 46
다. 회기별 상담 내용 46
V. 결과 및 전망 59
1. 상담의 결과 59
2. 논의 60
3. 전망 62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