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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차별강화에 의한 초등학교아동의 공격 행동 수정 사례 연구 / 박경일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70.15 -12-380
형태사항
vi, 5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8255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2012.8. 지도교수: 이용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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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가. 차별강화 12

나. 공격성 12

다. 반전 설계법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행동수정 기법 14

2. 차별강화 15

3. 공격성 16

가. 공격성의 정의 16

나. 공격성의 유형 18

4. 행동 수정과 공격성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 설계 23

3. 측정 도구 25

가. 좋아하는 행동의 조사 25

나. 표적행동 관찰기록표 25

4. 실험 절차 25

가. 표적행동의 선정 25

나. 표적행동 관찰 방법 26

다. 강화자극 선정 27

라. 단계별 실험절차 28

5. 자료 분석 29

IV. 연구 결과 30

1. 신체적 공격성 행동의 변화 30

2. 언어적 공격성 행동의 변화 33

3. 우회적 공격성 행동의 변화 36

4. 기간별 표적행동 비교 38

V. 논의 및 결론 39

1. 논의 39

2. 결론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5

부록 47

1. 신체적 공격행동, 언어적 공격행동, 우회적 행동수정을 위한 토큰지급계약 48

2. 신체적 공격행동, 언어적 공격행동, 우회적 공격성 행동 관찰 기록표 51

3. 장난감 돈(토큰) 제작의 예 54

4. 강화자극 선정을 위한 사전 조사 55

5. P군의 공격성 행동변화 과정에 대한 사례 분석 56

〈표 III-1〉 P군의 기초조사표 22

〈표 III-2〉 실험대상 P군의 일반적 특징 23

〈표 III-3〉 실험 설계 모형 24

〈표 III-4〉 P 군의 표적행동 26

〈표 IV-1〉 신체적 공격성 행동변화 측정 기록표 31

〈표 IV-2〉 언어적 공격성 행동변화 측정 기록표 34

〈표 IV-3〉 우회적 공격성 행동변화 측정 기록표 36

〈표 IV-4〉 기간별 표적행동 비교 38

[표-1] 신체적 공격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지급계약서 48

[표-2] 언어적 공격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지급계약서 49

[표-3] 우회적 공격성 공격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지급계약서 50

[표-4] 신체적 공격행동 관찰 기록표 51

[표-5] 언어적 공격행동 관찰 기록표 52

[표-6] 우회적 공격행동 관찰 기록표 53

[그림 IV-1] P군의 신체적 공격성 행동의 변화 그래프 32

[그림 IV-2] P군의 언어적 공격성 행동의 변화 그래프 35

[그림 IV-3] P군의 우회적 공격성 행동의 변화 그래프 37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차별강화를 통한 행동수정기법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단일대상 실험연구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차별강화를 이용한 행동수정 기법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인가?"이다.

이를 위하여, 전남에 소재하고 있는 M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 중 공격성향이 짙은 아동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2011년 10월 10일부터 11월 18일까지 반전설계법을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A1, B1, A2, B2 형의 반전 설계법에 따라 나타난 표적행동의 빈도를 가지고 행동빈도그래프로 나타내어 연구대상 학생의 행동변화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실험을 실시하는 동안 발견한 개별적인 행동변화에 대한 사실과 학생의 내적 변화 요인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하였다.

본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차별강화 기법의 적용으로 초등학교 아동의 신체적 공격 행동을 일정한 비율 미만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으므로 차별강화 기법은 신체적 공격 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

둘째, 차별강화 기법의 적용으로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적 공격 행동을 일정한 비율 미만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으므로 차별강화 기법은 언어적 공격 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

셋째, 차별강화 기법의 적용으로 초등학교 아동의 우회적 공격성 행동을 일정한 비율 미만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으므로 차별강화 기법은 우회적 공격성 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 즉, 차별강화 기법을 적용한 결과,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행동 중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우회적 공격성 등의 문제 행동들이 감소되었다. 이를 활용하여 연구자가 의도한 교육적 차원에서 아동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공격적 행동으로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조력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주로 학교장면에서 차별강화 기법의 적용을 통한 아동의 행동수정 효과를 알아보았으나 하교 후 활동하는 아이의 주변 환경에도 확대 적용해볼 필요가 있으며 공격성 행동은 가정생활의 제반 조건과도 관계가 있을 것이므로 가정과 연계하여 적용해보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공격성 행동뿐만 아니라 아동의 다양한 활동들 즉, 정서적 행동을 포함한 학습부진과 공격성의 다른 하위 영역에도 확대 적용하여 차별강화 기법의 효과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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