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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적장애 여중생의 거짓말과 도벽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 단일 실험 사례연구 / 방수진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370.15 -12-379
형태사항
v, 43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8255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2012.8. 지도교수: 신현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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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거짓말 10

나. 도벽 11

다. 행동계약 11

4. 연구목적 및 가설 11

5. 표적행동의 정의 12

가. 거짓말 12

나. 도벽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지적장애 13

가. 지적장애의 정의 13

나. 지적장애의 분류 14

다. 지적장애아의 특성(정동영․김형일․정동일, 2001) 15

2. 행동수정 16

3. 행동계약 18

4. 토큰강화 18

5. 반응대가 19

6. 과잉교정 20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가.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EDI-WISC-III) 22

나. 사회성숙도검사 22

다. 행동계약서 23

3. 연구절차 26

가. 준비 과정 27

나. 자료 수집 과정 27

4. 자료처리 28

IV. 결과 29

1. A학생의 행동변화 29

가. 준비기간 31

나. 문제행동 관찰 기록 방법 31

다. 기초선 기간 32

라. 행동계약서의 계약 내용 연습 및 보상물 지급 (2일간 : 9. 16~17) 33

마. 실험 처치 기간 I 34

바. 실험 처치 기간 II 35

2. A학생의 거짓말 행동 변화 측정 분석 38

3. A학생의 도벽 행동 변화 측정 분석 39

V.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0

참고문헌 43

Abstract 45

부록 47

〈부록-1〉 개인 상담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47

〈부록-2〉 문제행동(거짓말, 도벽) 관찰 기록표 - 기초선 기간 48

〈부록-3〉 문제행동(거짓말) 관찰 기록표 49

〈부록-4〉 문제행동(도벽) 관찰 기록표 50

〈표 III-1〉 연구대상 학생의 일반적 특성 21

〈표 III-2〉 거짓말을 행동수정하기 위한 행동계약서 24

〈표 III-3〉 도벽을 행동수정하기 위한 행동계약서 25

〈표 IV-1〉 거짓말과 도벽 행동 변화 측정 기록표 29

〈표 IV-2〉 도벽 행동 변화 측정 기록표 30

〈그림 II-1〉 연구의 개요 12

〈그림 III-1〉 실험설계 모형 26

〈그림 IV-1〉 거짓말과 도벽 행동 변화 관찰 결과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교육받고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즉,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기 위해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그 효과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학생의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복식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은 G광역시 소재 C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표적행동은 거짓말과 도벽이다.

이와 같은 표적행동은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거짓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도벽을 감소시키는 데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짓말과 도벽의 문제행동을 지닌 한 명의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행동수정 결과이므로 일반 아동이나 다른 문제행동을 가진 지적장애 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거짓말 감소에 효과가 있었던 이유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에 대한 순간의 위기를 모면하려고 했으나 행동수정 결과 위기모면의 목표보다 강화물, 즉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가질 수 있다는 목표가 더 큰 매력으로 다가왔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도벽 감소에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몇 개월 동안 지속된 도벽이 정서·심리상태의 불안과 더불어 충동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 즉 강화물이 매력으로 다가오지 못한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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