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집단미술치료가 중학생의 자살생각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e ideation and self-esteem / 송민경 인기도
발행사항
진주 : 경상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0 -13-47
형태사항
iii, 4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694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13.2. 지도교수: 문선모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7

1. 문제의 제기 7

2. 가설 8

3. 용어의 정의 9

1) 집단미술치료 9

2) 자살생각 9

3) 자아존중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청소년의 자살생각 10

1) 청소년의 특성 10

2) 청소년의 자살생각 11

2. 집단미술치료의 성격과 효과 13

1) 집단미술치료의 성격 13

2) 집단미술치료와 자살생각 및 자아존중감 14

III. 연구 방법 16

1. 실험 참가자 16

2. 실험 도구 16

1) 자살생각 질문지 16

2) 자아존중감 검사 17

3)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 17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8

3. 실험설계 19

4. 실험 절차 19

1)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검사 실시 19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시 19

3) 사후검사 실시 20

5. 자료 처리 21

IV. 결과 22

1.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살생각의 비교 22

2.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아존중감의 비교 22

3.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각 실험 참가자의 질적 변화 23

1) A의 동적 가족화 23

2) B의 동적 가족화 24

3) C의 동적 가족화 26

4) D의 동적 가족화 27

5) E의 동적 가족화 28

V. 논의 30

VI. 결론 33

참고문헌 34

부록 4

〈부록 1〉 집단미술치료 참여 서약서 38

〈부록 2〉 자살생각 질문지 39

〈부록 3〉 자아존중감 척도 41

〈부록 4〉 회기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3

〈부록 5〉 프로그램 실시 중에 그린 개인별 그림 52

〈표 1〉 자살생각의 범위와 수준 16

〈표 2〉 자아존중감의 하위척도 구성 및 내용 17

〈표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18

〈표 4〉 "동적 가족화"의 분석 지침 21

〈표 5〉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살생각 비교 22

〈표 6〉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아존중감 비교 23

[그림 1] A의 사전 KFD 24

[그림 2] A의 사후 KFD 24

[그림 3] B의 사전 KFD 25

[그림 4] B의 사후 KFD 25

[그림 5] C의 사전 KFD 26

[그림 6] C의 사후 KFD 26

[그림 7] D의 사전 KFD 28

[그림 8] D의 사후 KFD 28

[그림 9] E의 사전 KFD 29

[그림 10] E의 사후 KFD 29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e ideation and self-esteem. Participants of the study was 5 girl students who were in higher level of suicidal ideation.

10 sessions of group art therapy was treated for them to reduce student's suicide ideation and to improvement student's self-esteem. In the experiment a pretest-posttest design was applied. The independent variable was group art therapy. And criteria variable were scores of suicide ideation and self-esteem. To test hypotheses Wilcoxon signed ranks test of non-parametric statistic was applied. And for qualitative analysis Kinetic Family Drawing test was used.

Main findings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uicide ideation in middle girl students reduced significantly after receiving group art therapy.

Second, general, social and overall self-esteem were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receiving group art therapy.

Third, in qualitative analyses of Kinetic Family Drawing test showed thr change from negative to positive perception.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