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7
1. 문제의 제기 7
2. 가설 8
3. 용어의 정의 9
1) 집단미술치료 9
2) 자살생각 9
3) 자아존중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청소년의 자살생각 10
1) 청소년의 특성 10
2) 청소년의 자살생각 11
2. 집단미술치료의 성격과 효과 13
1) 집단미술치료의 성격 13
2) 집단미술치료와 자살생각 및 자아존중감 14
III. 연구 방법 16
1. 실험 참가자 16
2. 실험 도구 16
1) 자살생각 질문지 16
2) 자아존중감 검사 17
3) 동적 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 17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8
3. 실험설계 19
4. 실험 절차 19
1)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검사 실시 19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시 19
3) 사후검사 실시 20
5. 자료 처리 21
IV. 결과 22
1.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살생각의 비교 22
2.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아존중감의 비교 22
3.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각 실험 참가자의 질적 변화 23
1) A의 동적 가족화 23
2) B의 동적 가족화 24
3) C의 동적 가족화 26
4) D의 동적 가족화 27
5) E의 동적 가족화 28
V. 논의 30
VI. 결론 33
참고문헌 34
부록 4
〈부록 1〉 집단미술치료 참여 서약서 38
〈부록 2〉 자살생각 질문지 39
〈부록 3〉 자아존중감 척도 41
〈부록 4〉 회기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3
〈부록 5〉 프로그램 실시 중에 그린 개인별 그림 52
〈표 1〉 자살생각의 범위와 수준 16
〈표 2〉 자아존중감의 하위척도 구성 및 내용 17
〈표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18
〈표 4〉 "동적 가족화"의 분석 지침 21
〈표 5〉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살생각 비교 22
〈표 6〉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별 자아존중감 비교 23
[그림 1] A의 사전 KFD 24
[그림 2] A의 사후 KFD 24
[그림 3] B의 사전 KFD 25
[그림 4] B의 사후 KFD 25
[그림 5] C의 사전 KFD 26
[그림 6] C의 사후 KFD 26
[그림 7] D의 사전 KFD 28
[그림 8] D의 사후 KFD 28
[그림 9] E의 사전 KFD 29
[그림 10] E의 사후 KFD 29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e ideation and self-esteem. Participants of the study was 5 girl students who were in higher level of suicidal ideation.
10 sessions of group art therapy was treated for them to reduce student's suicide ideation and to improvement student's self-esteem. In the experiment a pretest-posttest design was applied. The independent variable was group art therapy. And criteria variable were scores of suicide ideation and self-esteem. To test hypotheses Wilcoxon signed ranks test of non-parametric statistic was applied. And for qualitative analysis Kinetic Family Drawing test was used.
Main findings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uicide ideation in middle girl students reduced significantly after receiving group art therapy.
Second, general, social and overall self-esteem were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receiving group art therapy.
Third, in qualitative analyses of Kinetic Family Drawing test showed thr change from negative to positive perception.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