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5
I.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의 범위 20
2) 연구의 방법 20
II. 이론적 고찰 22
1. 전통시장의 개념 22
1) 전통시장의 정의 22
2) 전통시장의 분류 23
2. 전통시장 현황 및 쇠퇴원인 27
1) 전통시장 현황 27
2) 전통시장 쇠퇴원인 30
3. 전통시장 관련 법 제도 및 지원 사업 33
1) 전통시장 관련 법 제도의 변화과정 33
2) 전통시장 관련 지원 사업 37
3) 전통시장 지원 정책의 문제점 40
4. 국내·외 사례분석 41
1) 국내 사례 41
2) 국외 사례 47
5. 선행연구 검토 54
1) 선행연구 동향 54
2) 선행연구 검토 54
III. 대상지 현황 분석 및 조사 분석의 틀 설정 58
1. 대상지 현황 분석 58
1) 진주중앙유등시장 연혁 58
2) 진주중앙유등시장 일반 현황 59
3) 진주중앙유등시장 현대화사업 내용 및 현황 분석 62
2. 조사 분석의 틀 설정 67
1) 조사목적 및 조사대상 67
2) 평가항목 선정 및 설문지 개발 67
3) 조사 및 분석 방법 69
IV. 실증분석 70
1. 상인 대상 설문 결과 분석 70
1) 일반적 사항 분석 70
2)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만족도 관련 사항 분석 71
3)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효과 분석 75
4)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관련 사항 분석 86
2. 고객 대상 설문 결과 분석 88
1) 일반적 사항 분석 88
2)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만족도 관련 사항 분석 89
3)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효과 분석 93
4)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관련 사항 분석 103
3. 분석 종합 및 활성화 방안 105
1) 분석 종합 105
2)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110
V. 결론 115
1. 연구 결과 요약 115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17
참고문헌 118
부록 121
〈표 II-1〉 등록 유무별 전통시장 구분 24
〈표 II-2〉 상권 크기별 전통시장 구분 24
〈표 II-3〉 시장 크기별 전통시장 구분 25
〈표 II-4〉 시장 소유별 전통시장 구분 25
〈표 II-5〉 시장 형태별 전통시장 구분 25
〈표 II-6〉 개설주기별 전통시장 구분 26
〈표 II-7〉 취급상품별 전통시장 구분 26
〈표 II-8〉 소재지별 전통시장 구분 27
〈표 II-9〉 전통시장수·점포수·상인수 비교(2005년 기준 증감) 27
〈표 II-10〉 연도별 전국 전통시장 현황 28
〈표 II-11〉 연도별 전통시장 점포수 29
〈표 II-12〉 연도별 전통시장 상인수 현황 29
〈표 II-13〉 연도별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지원 예산(2002∼2010) 38
〈표 II-14〉 연도별 시설현대화사업 추진 현황(2006∼2010) 38
〈표 II-15〉 연도별 경영현대화사업 추진 현황(2006∼2010) 39
〈표 II-16〉 국내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성공요인 비교 46
〈표 II-17〉 국외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성공요인 비교 53
〈표 II-18〉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 선행연구 요약 57
〈표 III-1〉 진주중앙유등시장 주요 현황 60
〈표 III-2〉 진주중앙유등시장 상인회 현황 60
〈표 III-3〉 진주중앙유등시장 시설현대화사업 현황 63
〈표 III-4〉 진주중앙유등시장 경영현대화사업 현황 65
〈표 III-5〉 평가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설정 67
〈표 III-6〉 설문지의 주요 구성 항목 68
〈표 III-7〉 조사 방법 69
〈표 IV-1〉 일반 사항 분석(상인대상) 70
〈표 IV-2〉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항목별 만족도 분석(상인대상) 72
〈표 IV-3〉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항목별 만족도 분석(상인대상) 73
〈표 IV-4〉 현대화사업 만족도-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 상관관계 분석(상인대상) 76
〈표 IV-5〉 시설현대화 개선정도-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 상관관계 분석(상인대상) 76
〈표 IV-6〉 경영현대화 개선정도-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 상관관계 분석(상인대상) 76
〈표 IV-7〉 시설현대화 세부사업-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 상관관계 분석(상인대상) 77
〈표 IV-8〉 경영현대화 세부사업-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 상관관계 분석(상인대상) 78
〈표 IV-9〉 고객방문 증가-현대화사업 만족도 교차분석(상인대상) 79
〈표 IV-10〉 평균매출 증가-현대화사업 만족도 교차분석(상인대상) 80
〈표 IV-11〉 고객방문 증가-시설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상인대상) 80
〈표 IV-12〉 평균매출 증가-시설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상인대상) 81
〈표 IV-13〉 고객방문 증가-경영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상인대상) 81
〈표 IV-14〉 평균매출 증가-경영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상인대상) 82
〈표 IV-15〉 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시설현대화 세부사업 신뢰도 분석(상인대상) 83
〈표 IV-16〉 고객방문, 평균매출 증가-경영현대화 세부사업 신뢰도 분석(상인대상) 83
〈표 IV-17〉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항목-고객방문 증가 회귀분석(상인대상) 84
〈표 IV-18〉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항목-평균매출 증가 회귀분석(상인대상) 85
〈표 IV-19〉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항목-고객방문 증가 회귀분석(상인대상) 85
〈표 IV-20〉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항목-평균매출 증가 회귀분석(상인대상) 86
〈표 IV-21〉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요요소 및 정부지원 사업 중요요소(상인대상) 87
〈표 IV-22〉 일반 사항 분석(고객대상) 88
〈표 IV-23〉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항목별 만족도 분석(고객대상) 90
〈표 IV-24〉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항목별 만족도 분석(고객대상) 91
〈표 IV-25〉 현대화사업 만족도-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 상관관계 분석(고객대상) 93
〈표 IV-26〉 시설현대화 개선정도-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 상관관계 분석(고객대상) 94
〈표 IV-27〉 경영현대화 개선정도-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 상관관계 분석(고객대상) 94
〈표 IV-28〉 시설현대화 세부사업-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 상관관계 분석(고객대상) 95
〈표 IV-29〉 경영현대화 세부사업-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 상관관계 분석(고객대상) 96
〈표 IV-30〉 방문횟수 증가-현대화사업 만족도 교차분석(고객대상) 97
〈표 IV-31〉 구매비용 증가-현대화사업 만족도 교차분석(고객대상) 97
〈표 IV-32〉 방문횟수 증가-시설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고객대상) 98
〈표 IV-33〉 구매비용 증가-시설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고객대상) 98
〈표 IV-34〉 방문횟수 증가-경영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고객대상) 99
〈표 IV-35〉 구매비용 증가-경영현대화사업 개선정도 교차분석(고객대상) 99
〈표 IV-36〉 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시설현대화 세부사업 신뢰도 분석(고객대상) 100
〈표 IV-37〉 방문횟수, 구매비용 증가-경영현대화 세부사업 신뢰도 분석(고객대상) 100
〈표 IV-38〉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항목-방문횟수 증가 회귀분석(고객대상) 101
〈표 IV-39〉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항목-구매비용 증가 회귀분석(고객대상) 102
〈표 IV-40〉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항목-방문횟수 증가 회귀분석(고객대상) 102
〈표 IV-41〉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항목-구매비용 증가 회귀분석(고객대상) 103
〈표 IV-4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요요소 및 정부지원 사업 중요요소(고객대상) 104
〈표 IV-43〉 현대화사업 효과 분석 105
〈표 IV-44〉 현대화사업 세부사업 항목 만족도 우선순위 106
〈표 IV-45〉 현대화사업 세부사업 항목 상관관계분석 우선순위(상인대상) 107
〈표 IV-46〉 현대화사업 세부사업 항목 상관관계분석 우선순위(고객대상) 107
〈표 IV-47〉 현대화사업 세부사업 항목 다중회귀분석 우선순위(상인대상) 108
〈표 IV-48〉 현대화사업 세부사업 항목 다중회귀분석 우선순위(고객대상) 108
〈표 IV-49〉 전통시장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현대화사업 세부사업 항목 109
〈표 IV-50〉 전통시장 활성화 중요요소-정부지원 사업 중요요소 우선순위 109
〈그림 I-1〉 연구 대상지 공간적 위치 20
〈그림 I-2〉 연구의 진행과정 21
〈그림 II-1〉 전통시장-대형마트 매출액 추이 비교(2005~2010년) 30
〈그림 II-2〉 영천공설시장 41
〈그림 II-3〉 영천공설시장 내 도 농교류카페(좌), 헬스장(우) 42
〈그림 II-4〉 친환경 장바구니(좌), 영천큰장축제(우) 42
〈그림 II-5〉 중앙성남시장 43
〈그림 II-6〉 중앙성남시장 상인회 사무실(좌) 및 작은도서관(우) 44
〈그림 II-7〉 서귀포매일올레시장 45
〈그림 II-8〉 대형 주차장(좌), 친환경 수로(우) 46
〈그림 II-9〉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 전경 48
〈그림 II-10〉 수공예품 판매 상점(좌), 시장 입구 돼지저금통(우) 48
〈그림 II-11〉 코벤트리 마켓 전경(좌), 배치도(우) 49
〈그림 II-12〉 코벤트리 마켓 내부(좌), 음악회(우) 50
〈그림 II-13〉 텐진바시 상점가 내부(좌), 텐진마츠리 행사(우) 51
〈그림 II-14〉 만보장(좌), 상점가 내 커피체인점(우) 52
〈그림 III-1〉 진주중앙유등시장 위치 58
〈그림 III-2〉 진주중앙유등시장 구역도 61
〈그림 III-3〉 시설현대화 세부사업 주요 현황 64
〈그림 III-4〉 경영현대화 세부사업 주요 현황 66
〈그림 IV-1〉 현대화사업 만족도 분석(상인대상) 72
〈그림 IV-2〉 시설현대화사업 이후 개선정도(상인대상) 73
〈그림 IV-3〉 경영현대화사업 이후 개선정도(상인대상) 74
〈그림 IV-4〉 현대화사업 이후 고객방문 증가정도(상인대상) 74
〈그림 IV-5〉 현대화사업 이후 평균매출 증가정도(상인대상) 75
〈그림 IV-6〉 현대화사업 만족도 분석(고객대상) 90
〈그림 IV-7〉 시설현대화사업 이후 개선정도(고객대상) 91
〈그림 IV-8〉 경영현대화사업 이후 개선정도(고객대상) 92
〈그림 IV-9〉 현대화사업 이후 방문횟수 증가정도(고객대상) 92
〈그림 IV-10〉 현대화사업 이후 구매비용 증가정도(고객대상) 9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