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 조사연구 = (A)survey research on the current status of kindergarten teachers' use of teaching assistant robot, Genibo / 박성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2.21 -13-2
형태사항
v,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03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김민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나.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가. 교수매체와 교육용로봇 15

1. 교수매체의 의미 15

2. 교수매체로서의 교육용 로봇 17

나. 로봇기반교육 20

1. 로봇기반교육의 정의 20

2. 로봇기반교육의 가치 22

3. 교사보조로봇 활용교육 24

다.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방법 37

가. 연구대상 37

나. 연구도구 39

다. 연구절차 44

1. 예비조사 44

2. 본 조사 46

라. 자료분석 46

IV. 연구결과 및 해석 47

가.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의 지원 기능별 활용실태 47

1.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 활용실태 47

2.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 활용실태 54

3.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 활용실태 60

4.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 활용실태 66

나.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의 지원 기능별 활용실태 비교 71

1. 지원 기능의 활용 유,무 비교 71

2. 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비교 72

3. 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비교 73

V. 논의 및 결론 74

가. 요약 74

나. 논의 및 결론 77

다.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6

국문초록 96

Abstract 99

〈표 II-1〉 교구로봇과 교사보조로봇의 특성 18

〈표 II-2〉 아이로비 큐(iRobi Q)의 R-러닝용 교육 콘텐츠 설명 28

〈표 II-3〉 제니보(Genibo)의 R-러닝용 교육 콘텐츠 설명 30

〈표 III-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7

〈표 III-2〉 설문지의 문항 구성표 40

〈표 III-3〉 제니보(Genibo)의 지원기능별 교육 콘텐츠 설명 43

〈표 III-4〉 1차 시안 설문지에서 수정, 보완된 내용 45

〈표 III-5〉 연구 절차 추진 일정표 46

〈표 IV-1〉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의 활용 유, 무 47

〈표 IV-2〉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48

〈표 IV-3〉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49

〈표 IV-4〉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51

〈표 IV-5〉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52

〈표 IV-6〉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의 유, 무 54

〈표 IV-7〉 교사·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55

〈표 IV-8〉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56

〈표 IV-9〉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하지 않는 이유 57

〈표 IV-10〉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58

〈표 IV-11〉 유아 자율학습 지원 기능의 활용의 유, 무 60

〈표 IV-12〉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61

〈표 IV-13〉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62

〈표 IV-14〉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63

〈표 IV-15〉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64

〈표 IV-16〉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의 활용의 유, 무 66

〈표 IV-17〉 감정·특수교육지원의 활용빈도 67

〈표 IV-18〉 교사 감정·특수교육 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68

〈표 IV-19〉 감정·특수교육지원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69

〈표 IV-20〉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70

〈표 IV-21〉 지원 기능의 활용 유, 무 비교 71

〈표 IV-22〉 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72

〈표 IV-23〉 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73

〈그림 II-1〉 아이로비 큐(iRobi Q)의 기능 25

〈그림 II-2〉 제니보(Genibo)의 기능 26

〈그림 II-3〉 제니보(Genibo)의 교육적 효과 3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교수매체로 보급된 교사보조로봇인 제니보를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교사보조로봇 제니보를 지원하는 기능에 따라 어떻게 활용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교사보조로봇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1.1 제니보의 교사행정보조지원 기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1.2 제니보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1.3 제니보의 유아자율학습지원 기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1.4 제니보의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하여 전국의 유치원 중 교사보조로봇인 제니보가 보급되어 활용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105부를 배포하였다. 그 중 85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80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용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활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안정희(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새롭게 제작하였다. 설문문항은 로봇기반교육지원단 홍보팀의 전문가 1인으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R-러닝 연수에 참여한 유아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설문지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교사보조로봇의 활용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수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의 지원 기능 활용 유, 무를 조사한 결과,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 교사행정보조지원 기능,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은 전체적으로 과반수가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자율학습지원 기능은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니보의 활용이 적은 가장 큰 이유는 잦은 고장 때문으로 밝혀졌다.

둘째, 교사 보조로봇 제니보의 지원 기능 활용빈도를 조사한 결과, 연구대상의 과반수 정도 교사가 교수·학습활동 지원 기능,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 유아자율학습지원 기능을 일주일에 1~2번 활용한다고 하였다.

셋째, 제니보의 지원 기능을 활용한 목적은 교사행정보조지원 기능의 경우, 전이시간, 홍보 시, 수업평가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에서는 교수학습 활동 시, 주제별 수업계획안 작성, 유아별 자동학습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자율학습지원 기능에서는 학습흥미를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자율적인 학습촉진, 학습 집중도 향상 순으로 나타났다.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의 경우, 정서함양, 신입원아의 적응, 소극적 유아의 참여유도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제니보의 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지원 기능별 콘텐츠 중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발하게 활용되는 콘텐츠는 얼마 없었으며 전혀 활용하지 않은 기능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추후연구로, 유치원에 투입하는 로봇인 제니보를 견고하게 제작해야 하며 잦은 고장이 일어나는 원인을 찾아 수정·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더 정확한 활용실태 조사를 위해 교사 면담과 교실 관찰을 통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제니보가 지원하는 기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R러닝 연수와 R러닝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협력유치원과 교사 연구동아리, 대학 동아리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들이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콘텐츠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여 교사의 요구를 보다 정확히 파악한 후 적합한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유치원 현장에서의 제니보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