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스토리텔링의 이해 12
1) 스토리텔링이란? 12
2) 스토리텔링의 특징 13
2. 수학 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15
1)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15
2) 수학 교육에서 스토리텔링 연구 동향 18
III.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설계 및 지도방안 19
1.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설계를 위한 준비 19
1)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설계의 목표 19
2) 스토리텔링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20
3) 스토리텔링 수업설계를 위한 스토리 선정 기준 22
2.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지도 전략 25
1) 스토리텔링 학습 지도 모형 25
2)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시 교사 전략 28
3. 수학교과의 수학II과목 "수열"단원에 적용한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 30
1) 수학교과의 수학II과목 "수열"단원의 교육과정 30
2) 수학교과의 수학II과목 "수열"단원에서 스토리 소재 31
4. 학습 지도안 예시 32
1) 지도안 I 34
2) 지도안 II 39
IV.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0
국문초록 52
Abstract 53
[표1] PISA 2009 OECD 국가의 영역별 국제 비교 결과 10
[표2] 스토리텔링 적용단계에 따른 기대효과 22
[표3]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업전개 방법 26
[표4] '수열' 단원 영역별 세부내용 31
[표5] '수열' 단원 영역별 세부내용 및 스토리 소재 32
[표6] 학습지도안 I 34
[표7] 학습지도안 II 39
[그림1] 교과서에 수록된 실생활 관련 내용 9
[그림2] 수업전개과정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재의 수학교수법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에 있어 어려움이 있고, 생활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수학적 현상을 교과와 접목시키기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어 새로운 수학교수법인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을 제안하였다. 이에 덧붙여, 수열을 중심으로 실제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 모형 및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보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