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 : 수열을 중심으로 = On the storytelling-based teaching methods for the secondary mathematics : models of sequences / 임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510.7 -13-7
형태사항
iii, 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0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조영금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스토리텔링의 이해 12

1) 스토리텔링이란? 12

2) 스토리텔링의 특징 13

2. 수학 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15

1)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15

2) 수학 교육에서 스토리텔링 연구 동향 18

III.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설계 및 지도방안 19

1.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설계를 위한 준비 19

1)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설계의 목표 19

2) 스토리텔링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20

3) 스토리텔링 수업설계를 위한 스토리 선정 기준 22

2.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지도 전략 25

1) 스토리텔링 학습 지도 모형 25

2)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시 교사 전략 28

3. 수학교과의 수학II과목 "수열"단원에 적용한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 30

1) 수학교과의 수학II과목 "수열"단원의 교육과정 30

2) 수학교과의 수학II과목 "수열"단원에서 스토리 소재 31

4. 학습 지도안 예시 32

1) 지도안 I 34

2) 지도안 II 39

IV.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0

국문초록 52

Abstract 53

[표1] PISA 2009 OECD 국가의 영역별 국제 비교 결과 10

[표2] 스토리텔링 적용단계에 따른 기대효과 22

[표3]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업전개 방법 26

[표4] '수열' 단원 영역별 세부내용 31

[표5] '수열' 단원 영역별 세부내용 및 스토리 소재 32

[표6] 학습지도안 I 34

[표7] 학습지도안 II 39

[그림1] 교과서에 수록된 실생활 관련 내용 9

[그림2] 수업전개과정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재의 수학교수법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에 있어 어려움이 있고, 생활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수학적 현상을 교과와 접목시키기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어 새로운 수학교수법인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을 제안하였다. 이에 덧붙여, 수열을 중심으로 실제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 모형 및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보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