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질문 분석 / 전화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2.21 -13-1
형태사항
iv, 1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0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조형숙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나. 연구 문제 12

다. 용어의 정의 13

1. 유아의 질문 13

2. 산책 13

II. 이론적 배경 14

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산책 14

1. 산책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14

2. 산책의 유형 18

나. 유아의 질문 25

1. 유아 질문의 개념 및 의의 25

2. 유아 질문의 내용과 유형 및 발달 2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4

가. 연구 대상 34

1. 연구 참여자 34

2. 연구현장 36

3. 연구자의 역할 40

나. 연구 방법 41

1. 산책 활동 운영 41

다. 자료 수집 45

1. 참여 관찰 45

2. 현장 노트 45

라. 자료 분석 46

IV. 결과 및 해석 48

가.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나타난 유아의 질문 내용 48

1. 사람에 대한 질문 49

2. 자연에 대한 질문 60

3. 기타질문 81

나.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 장소에 따른 유아의 질문 내용 82

1. 지역사회 시설에서의 질문 83

2. 공원에서의 질문 93

3. 숲·농장에서의 질문 97

4. 시장에서의 질문 100

다.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성별에 따른 유아의 질문 내용 103

라.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시기에 따른 유아의 질문 내용 112

1. 사람(우연히 만나는 사람들, 친구)에 대한 질문의 변화 114

2. 자연에 대한 질문의 변화 119

3. 장소에 따른 질문의 변화 127

V. 논의 및 결론 134

가. 요약 134

1.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나타난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떠한가? 136

2.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 장소에 따라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36

3.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성별에 따라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37

4.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산책 시기에 따라 질문 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38

나. 논의 및 결론 140

다. 제언 149

참고문헌 150

국문초록 159

ABSTRACT 162

〈표 1〉 T유치원 하늘반 유아들의 특성 34

〈표 2〉 T유치원 하늘반의 하루 일과 38

〈표 3〉 하늘반의 산책 활동 운영 41

〈표 4〉 유아들의 질문 내용 빈도 48

〈표 5〉 유아들의 장소에 따른 질문 내용 빈도 82

〈표 6〉 유아들의 성별에 따른 질문 내용 빈도 103

〈표 7〉 성별에 따른 질문 발생 순위 103

〈표 8〉 사람에 대한 남·녀 질문 내용 예시 104

〈표 9〉 자연에 대한 남·녀 질문 내용 예시 107

〈표 10〉 유아들의 산책 시기에 따른 질문 내용 빈도 112

〈그림 1〉 유치원 실외환경 37

〈그림 2〉 유치원 주변 산책로 및 지역사회 환경 3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이 유아들로 하여금 어떤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질문의 내용, 성별 차이, 장소와 시기에 따른 차이를 분석해서 교육적 관심과 흥미의 기초인 질문의 장으로써, 산책의 의미와 운영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위치한 T유치원 만5세 하늘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2년 5월 25일(금)부터 2012년 7월 27일(금)까지 총 9주간의 참여 관찰을 통해 질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총 1531개의 질문이 수집되었으며 이 중 산책을 하는 동안 교사의 발문을 비롯하여 주변의 자극 없이 유아 스스로 동기화 되어서 의문문 형태로 이야기 한 첫 번째 질문은 총 793개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나타난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떠한가?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길에서 나타난 유아의 질문은 전체 793개 중 446개였다. 구체적인 질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사람의 하는 일, 신체·외모, 관계, 감정, 식물, 동물, 자연현상, 무생물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관심사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문은 유아들이 현재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하고 그들의 욕구를 알 수 있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유아의 질문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아들이 세상을 마주하며 그 속에서 다양한 관심사를 찾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내어주고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 장소에 따라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산책 장소는 유치원과 가까운 지역사회 시설, 공원, 숲·농장, 시장으로 구분하였다. 전체 793개의 질문 중 특정 산책 장소에서 나타난 질문은 총 347개였다. 지역사회시설에서의 질문은 학교에서 일어난 질문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문방구, 노인정, 사진관, 병원, 은행, 미용실, 우체국, 기타 장소에서의 질문이었다. 공원에서는 사람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동물, 공원에서의 놀이, 운동기구와 공원시설, 자연현상, 무생물, 식물에 대한 질문이 순서대로 나타났다. 숲·농장에서의 질문은 식물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동물과 사람, 시설, 기타 질문이 발생하였다. 시장에서는 식물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동물, 음식, 사람, 기타 질문이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들은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장소에 따라 다른 관심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 사회 시설의 형태와 자연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속에서 접하는 대상과 현상에 따라 질문의 내용이 다르게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이 자연과 지역사회 시설에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소를 내어줄 필요가 있다.

셋째,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성별에 따라 유아의 질문 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수집한 질문 총 793개 중에서 장소에 따른 분류는 하지 않고 질문의 대상을 중심으로 재분류해서 비교 한 결과 총 667개의 질문이 발생하였다. 그 결과 남아가 327개, 여아가 340개로 여아가 남아보다 조금 더 많았다.

남아는 동물, 식물, 무생물, 자연현상, 사람의 하는 일, 신체·외모, 감정, 관계 순으로 관심이 많았으며 여아는 식물, 동물, 자연현상, 무생물, 사람의 하는 일과 감정, 신체·외모, 관계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이처럼 유아의 질문은 성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성별에 따른 유아들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었다. 성별에 따른 질문 내용을 참고하여 교육과정이나 하루일과를 계획하는 것은 유아들이 유치원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하게 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성별 차이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두루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교육을 함에 있어 그 차이가 넓혀지지 않도록 교육적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자연 및 지역사회 산책에서 산책 시기에 따라 질문 내용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산책 기간을 3주씩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사람의 하위 범주를 보면 초기에는 하는 일, 감정, 신체·외모, 관계에 대한 질문이 순서대로 많았으나 후기로 가면서 신체·외모, 하는 일, 관계와 감정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자연의 하위 범주에서 살펴보면 초기, 중기, 후기 모두 식물, 동물, 자연현상, 무생물에 대한 순으로 질문이 나타났다. 장소에 따른 질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숲·농장에서의 질문이 가장 많았고 지역사회시설과 공원에서의 질문, 시장에서의 질문 순이었다. 그러나 후기에는 지역사회 시설에서의 질문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공원, 시장, 숲·농장에서의 질문 순으로 나타났다.

초기의 유아들은 소극적 산책이 이루어졌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산책에 대한 즐거움과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 가고 싶다"라는 심적 욕구를 불러일으켰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는 또 다른 출발점이 되었다.

초기에는 시각을 이용한 단순 관찰의 모습을 보였으나 후기로 갈수록 구체적인 탐색이 이루어짐으로써 심화되고 탐구적인 질문이 나타났다. 산책 시간의 증가는 물론 산책 장소의 반경이 넓어졌다. 지역사회 시설 방문도 더욱 확장되어 자주 가게 되었는데 이러한 기회를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의 모습, 그들의 일, 기관의 역할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산책이 초기, 중기, 후기로 이어지면서 산책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장소가 다양해 졌으며 거리가 멀어지고 유아들도 적극적으로 변해갔다.

이러한 전반적인 결과로 볼 때 산책은 꾸준히 지속적으로 가야할 필요성이 있다. 유아들에게 친근한 곳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치원, 동네, 지역사회 등으로 넓혀가며 일회적인 활동이 아니라 직접적인 경험으로써 일상적인 체험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