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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비자 평가와 태도 = Consumers' assessment of sustainability and attitudes in the fashion industry / 석효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D 746.920688 -13-17
형태사항
vi, 20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20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패션마케팅전공, 2013.2. 지도교수: 홍병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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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18

1)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18

2)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과 연구 동향 25

3)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영역과 실천 사례 34

4) 국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 사례 54

2.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 59

1) 지속가능성의 평가방법 59

2)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방법 66

3) 지속가능성 평가 관련 연구 76

4) 기존의 지속가능성 평가방법의 제한점 78

3. 소비자 특성 80

1) 가치 80

2) 소비자 효과성 지각 87

3) 지식 88

4. 소비자 태도 90

1) 신뢰 91

2) 선호도 92

3) 구매의도 93

III.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개발 95

1. 평가항목 개발 방법 및 절차 95

1) 전문가 리뷰 96

2) 초점집단면접 98

3) 개별심층면접 102

4) 전문가 평가 104

2.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영역 및 평가항목 107

IV. 실증 연구 결과 및 논의 109

1. 연구 방법 및 절차 109

1) 연구 문제 및 가설 109

2) 연구 모형 110

3) 자료수집과 분석 112

2. 연구 결과 및 논의 116

1) 표본의 특성 116

2)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항목에 대한 평균분석 결과 118

3)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121

4) 소비자 특성이 지속가능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132

5) 지속가능성 평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38

6) 소비자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1

7) 소비자 특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4

8)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151

9) 연구 결과에 따른 종합적 분석 160

V. 결론 및 제언 164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64

2. 연구의 시사점 169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74

참고문헌 175

부록 198

〈부록 1〉 설문지 198

〈부록 2〉 연구문제 1의 검증 결과 209

〈부록 3〉 연구문제 2의 검증 결과 210

〈부록 4〉 연구문제 3의 검증 결과 211

국문초록 212

Abstract 214

〈표 1〉 국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사회적 책임 영역의 분류 23

〈표 2〉 국외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사회적 책임 영역의 분류 24

〈표 3〉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1) 32

〈표 4〉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2) 33

〈표 5〉 Higg 인덱스 1.0 의류소재 평가 목록 36

〈표 6〉 리바이스 501 오리지널 진의 E-valuate 39

〈표 7〉 국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 사례(소재) 57

〈표 8〉 국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 사례(마케팅) 58

〈표 9〉 ISO26000 가이드라인 성과부문 61

〈표 10〉 주요 지속가능성 평가방법의 지속가능성 영역 분류 65

〈표 11〉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 영역별 분류 75

〈표 12〉 Schwartz Value Survey의 57개 가치 항목 84

〈표 13〉 패션기업 종사 면접자의 특성 105

〈표 1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117

〈표 15〉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항목(1) 119

〈표 16〉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항목(2) 120

〈표 17〉 가치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24

〈표 18〉 소비자 효과성 지각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25

〈표 19〉 지식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27

〈표 20〉 지속가능성 평가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1) 129

〈표 21〉 지속가능성 평가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2) 130

〈표 22〉 소비자 태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31

〈표 23〉 가치가 지속가능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135

〈표 24〉 소비자 효과성 지각이 지속가능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136

〈표 25〉 지식이 지속가능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138

〈표 26〉 지속가능성 평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0

〈표 27〉 가치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2

〈표 28〉 소비자 효과성 지각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3

〈표 29〉 지식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144

〈표 30〉 소비자 특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 146

〈표 31〉 소비자 특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48

〈표 32〉 소비자 특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50

〈표 33〉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52

〈표 34〉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54

〈표 35〉 학력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56

〈표 36〉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58

〈표 37〉 소득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59

〈표 38〉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을 위한 가이드라인(1) 162

〈표 39〉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을 위한 가이드라인(2) 163

〈그림 1〉 연구의 구성 17

〈그림 2〉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관한 차원 모델 20

〈그림 3〉 리바이스 에코 케어 라벨 38

〈그림 4〉 ISO26000 7개영역(Holistic approach) 60

〈그림 5〉 Schwartz의 가치이론에서 사용된 동기적 형태에 따른 10개 가치 간의 관계 모델 83

〈그림 6〉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초점집단면접 결과의 요약 100

〈그림 7〉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영역 및 평가항목 108

〈그림 8〉 연구 모형 111

초록보기 더보기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논의는 인간과 환경, 문화, 사회 및 경제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산업에서 나타난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고찰하고, 문헌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해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항목을 개발하였다. 또한,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를 통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가치, 소비자 효과성 지각, 지식 등의 선행요인과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신뢰, 선호도,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써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패션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영역은 환경, 문화, 사회, 경제적 지속가능성으로 분류하였으며, 평가항목은 총 45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소비자의 가치, 소비자 효과성 지각, 지식은 모두 지속가능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보편주의, 안전/박애 가치와 소비자 효과성 지각은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경에 관한 지식은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사회적 지속가능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노동관행에 관한 지식은 문화적 지속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속가능성의 평가는 소비자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기업의 환경적 지속가능성이 기업에 대한 신뢰,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다음으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달리 환경적 영역과 문화적 영역이 경제적 영역보다 소비자의 신뢰, 선호도, 구매의도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환경과 문화적 지속가능성 또한 중요한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나 태도가 산업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지속가능성 평가는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항목으로 측정하는 것이 적합한 것임을 보여준다.

넷째,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알아본 결과, 가치, 소비자 효과성 지각, 지식은 소비자 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보편주의와 소비자 효과성 지각은 신뢰, 선호도,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쳐 지속가능성 평가뿐 아니라, 소비자 태도에서도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들 변인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신뢰, 선호도, 구매의도 모두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사회적 지속가능성, 문화적 지속가능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연령, 결혼 여부, 성별, 학력 및 소득수준에 따라 가치와 소비자 효과성 지각, 환경에 관한 지식 및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은 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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