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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에 대한 논의 13
제1절 미디어 레퍼토리의 이론적 배경 13
1. 미디어 레퍼토리의 개념 13
2. 미디어 레퍼토리의 형성요인 16
제2절 미디어 레퍼토리의 선행연구 검토 18
제3장 정치참여에 미치는 요인 23
제1절 미디어 이용과 정치 23
제2절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요인 24
1. 정치 관여도 24
2. 정치성향 27
제3절 정치참여 29
제4장 연구방법 34
제1절 표본 및 연구절차 34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연구설계 34
1. 조작적 정의 34
2. 연구설계 37
제5장 연구결과 39
제1절 설문 응답자 및 미디어 이용 특성 39
1. 설문 응답자 특성 39
2. 미디어 이용 특성 40
제2절 측정변인 신뢰도 41
제3절 연구문제 분석결과 45
1.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군집의 수 45
2.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군집의 특성 50
3.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 별 특성 53
4. 미디어 레퍼토리와 정치참여유형 61
제6장 논의 및 결론 6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설문지 75
국문초록 79
ABSTRACT 81
〈표 1〉 국내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 조사 대상 매체 및 측정방식 20
〈표 2〉 미디어에 따른 정치참여 특성의 차이 31
〈표 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4〉 정치정보습득 미디어 이용량 41
〈표 5〉 정치관여도의 측정척도의 신뢰도 검토(Cronbach alpha) 41
〈표 6〉 정치관여도 고관여, 저관여 집단간의 차이 42
〈표 7〉 정치참여유형의 측정척도의 신뢰도 검토(Cronbach alpha) 43
〈표 8〉 정치참여의 유형간의 상관관계(Pearson r) 44
〈표 9〉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3) 45
〈표 10〉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4) 46
〈표 11〉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5) 46
〈표 12〉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6) 47
〈표 13〉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7) 47
〈표 14〉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8) 48
〈표 15〉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K=9) 48
〈표 16〉 미디어 레퍼토리에 따른 K-평균 군집화의 재현성 평가 지표 49
〈표 17〉 군집에 따른 사례 수 50
〈표 18〉 미디어 이용량과 집단의 검정통계량 50
〈표 19〉 각 군집의 미디어 사용량의 평균, 중위수, 표준편차 51
〈표 20〉 정치정보습득 미디어 이용특성에 따른 최종 군집의 명칭 53
〈표 21〉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 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22〉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성별 특성 55
〈표 23〉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연령 특성 55
〈표 24〉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학력 특성 56
〈표 25〉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직업 특성 57
〈표 26〉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가구 소득 특성 58
〈표 27〉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정치관여도 특성 59
〈표 28〉 정치성향 분포 60
〈표 29〉 미디어 레퍼토리 군집별 정치성향 특성 61
〈표 30〉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별 정치참여유형 비교 62
〈그림 1〉 관여의 개념 25
〈그림 2〉 정치관여도 분포 42
〈그림 3〉 정치성향 분포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들이 정치정보습득과 관련하여 어떻게 매체를 조합하여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을 살펴보고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라 정치참여 유형에는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양한 미디어들이 등장하고 미디어가 정치에 많은 영향을 주면서 오늘날 정치를 '미디어 정치'라고 말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정치에 대해 토론하고 정치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한다. 텔레비전, 신문, 모바일, PC 등 기존의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단일 미디어의 이용만을 통한 정보습득이 아닌 다양한 미디어의 조합을 통해 정치정보를 습득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디어 레퍼토리의 개념을 통해 나타나는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을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 포함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더불어 개인의 정치관여도와 정치성향 변인을 통해 설명하고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정치참여 유형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모바일 등 10개 미디어 이용량을 중심으로 군집분석(K-means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치정보습득과 관련하여 다양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집단이 있는 반면 다른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특정 미디어만을 많이 이용하는 집단이 존재하며 전체적으로 매체를 적게 이용하는 집단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정치정보습득과 관련 군집 내 다른 미디어보다 모바일 인터넷(스마트폰, 태블릿 PC), 인터넷(PC, 노트북 등) 그리고 SNS(모바일, 인터넷 포함)의 이용량이 많은 집단, 지상파TV(KBS, MBC, SBS)와 유료케이블TV(KBS, MBC, SBS 제외) 그리고 신문을 중심으로 정치정보를 습득하는 집단, 전체적으로 정치정보습득과 관련하여 미디어를 적게 이용하는 집단, 다양한 미디어를 전체적으로 사용하며 다른 집단보다 정치정보를 많이 습득하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4개 집단을 '모바일-인터넷' 집단, '각종 TV-신문' 집단, '매체 저이용' 집단, '다매체 고이용' 집단으로 이름 붙였다.
이들 각각 레퍼토리 군집들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 '모바일-인터넷' 집단의 경우 비교적 젊은 연령대이면서 고학력, 고소득의 비중이 높은 특성을 보이는 등 비슷한 특성의 이용자 특징이 발견 되었으며 모든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에서 인구통계학적, 경제적으로 집단별 차이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또한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별 정치관여도와 정치성향에 따른 차이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과 오프라인 전통적/비전통적, 온라인 전통적/비전통적 4가지 유형으로 살펴본 정치참여 유형의 분석 결과 '다매체 고이용'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에서 정치참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미디어 레퍼토리 집단별 정치참여 유형의 차이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치정보 습득과 관련하여 단일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해서만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의 이용행태에 대해서 어떠한 패턴과 조합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실제 정치참여 유형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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