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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뉴스 보도에서 예시를 적용한 정서유발 프레임과 책임귀인 프레임의 효과에 대한 연구 : 노숙자 이슈를 중심으로 / 사청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070 -13-10
형태사항
vi,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4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2013.2. 지도교수: 유홍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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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 검토 17

제1절 뉴스 프레임과 프레이밍 효과 연구 17

1. 뉴스보도의 프레임과 프레이밍 효과 17

2. 정서적 차원의 프레임과 정서유발 프레임 22

제2절 예시이론과 선행연구 25

1. 예시이론의 주요 개념과 기본 가정 25

2. 예시이론 선행연구 28

제3절 노숙자 문제와 기존연구 32

1. 노숙자의 개념 32

2. 노숙자 문제의 책임귀인 35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39

제4장 연구방법 44

제1절 실험설계 및 절차 44

1. 실험 설계 44

2. 실험참여자 및 실험절차 44

제2절 실험처치물과 비실험처치물 46

제3절 사전조사 52

제4절 변인측정 55

1. 종속 변인 55

2. 통제 변인 59

제5장 연구결과 61

제1절 통제변인에 대한 분석 결과 61

제2절 예시적 프레임의 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 62

1. 뉴스기사 평가에 미치는 영향 63

2. 이슈 지각에 미치는 영향 64

3. 책임귀인 판단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 66

4. 프레이밍 효과에 미치는 영향 68

제3절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정책 지지 정도에 미치는 영향 73

제4절 예시적 프레임이 수용자 정서 표출에 미치는 영향 76

제6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결론 79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 84

참고문헌 87

부록 98

〈부록 1〉 실험 매거진의 구성 및 내용 99

〈부록 2〉 실험 처치 기사 110

국문초록 116

ABSTRACT 118

中文摘要 120

〈표 1〉 실험처치물 예시적 프레임의 구성과 특성 47

〈표 2〉 사전조사 결과 53

〈표 3〉 프레이밍 효과 측정문항 57

〈표 4〉 통제변인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2

〈표 5〉 예시적 프레임이 뉴스기사 평가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63

〈표 6〉 예시적 프레임이 뉴스기사 평가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64

〈표 7〉 예시적 프레임이 이슈 지각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65

〈표 8〉 예시적 프레임이 이슈 지각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66

〈표 9〉 예시적 프레임이 책임귀인 판단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67

〈표 10〉 예시적 프레임이 책임귀인 판단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68

〈표 11〉 예시적 프레임이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69

〈표 12〉 예시적 프레임이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69

〈표 13〉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발생 원인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0

〈표 14〉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발생 원인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71

〈표 15〉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도덕적 평가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1

〈표 16〉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도덕적 평가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72

〈표 17〉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문제 해결책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2

〈표 18〉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문제 해결책에 대한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73

〈표 19〉 노숙자 정책에 대한 지지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4

〈표 20〉 예시적 프레임이 노숙자 정책 지지정도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 76

〈표 21〉 정서 노출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7

〈표 22〉 정서 표출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 78

〈그림 1〉 사회적 동기와 사회적 공평성 최종 이론, 생각과 행동 간의 효과 포함 23

〈그림 2〉 프레이밍 효과 측정 방법 57

〈그림 3〉 지원 정책에 대한 지지에 대한 예시적 프레임 상호작용 효과 도표 75

초록보기 더보기

프레이밍 이론에 따르면 언론 보도에서 강조하는 프레임은 수용자의 현실과 사건에 대한 지각과 판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본 논문에서 예시를 사용하는 뉴스 보도에서 특정 프레임으로 작성하는 예시에 따라 수용자가 이슈에 대한 지각과 판단이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예시가 사용되는 프레임을 '예시적 프레임'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예시적 프레임이 수용자의 이슈 지각과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노숙자 문제에 대한 뉴스 보도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실험연구를 통하여 프레이밍 효과에 대한 이론적 탐색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설계에서 사용된 프레임들은 모두 예시적 프레임이고 실험설계는 3(책임귀인 프레임: 사회책임귀인 프레임, 개인책임귀인 프레임, 책임귀인 없음) × 2(정서유발 프레임: 분노유발 프레임, 동정유발 프레임) 피험자 간 요인설계였다.

연구결과, 예시적 책임귀인 프레임과 예시적 정서유발 프레임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예시적 정서유발 프레임이 노출될 때 예시적 책임귀인 프레임보다 더 강렬한 프레임 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노숙자 문제에 대해 책임귀인 판단할 때 예시적 개인이나 사회책임귀인 프레임보다 예시적 분노나 동정유발 프레임이 오히려 더 현저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예시적 책임귀인 프레임과 예시적 정서유발 프레임이 프레임 효과를 넘어서 수용자가 정부에서 노숙자에 대한 통제나 지원정책에 대한 지지정도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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