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 = (The)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documentari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 안사랑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2.21 -13-34
형태사항
v, 11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49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2013.2. 지도교수: 김민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7

1. 다큐멘터리 17

2.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17

3.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17

II. 이론적 배경 18

A. 유아환경교육 18

1. 유아환경교육의 개념 및 정의 18

2.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20

3.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21

4.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26

B. 다큐멘터리 29

1. 다큐멘터리의 개념 29

2. 다큐멘터리의 교육적 가치 30

3.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활동 32

C. 환경친화적 태도 34

1. 환경친화적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34

2. 유아기 환경친화적 태도의 교육 방법 35

D. 환경보전지식 37

1. 환경보전지식의 개념 및 중요성 37

2. 유아기 환경보전지식의 증진 방법 39

III. 연구 방법 41

A. 연구대상 41

B. 연구도구 42

1. 환경친화적 태도 42

2. 환경보전지식 43

C. 연구절차 45

1. 실험설계 48

2. 예비검사 48

3. 예비연구 49

4. 검사자 훈련 49

5. 사전검사 50

6. 실험처치 50

7. 사후검사 67

D. 자료분석 68

IV. 연구 결과 및 해석 69

A.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9

1.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71

2. 유아의 환경보전 태도에 미치는 영향 74

B.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75

1. 물의 보전 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 77

2. 공기의 보전 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 79

3. 흙의 보전 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 80

4. 쓰레기 분리수거 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 82

V. 논의 및 결론 85

A. 요약 85

B. 논의 및 결론 88

C. 제언 94

참고문헌 95

부록 103

〈부록 1〉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CATES-PV) 검사 도구 104

〈부록 2〉 환경친화적 태도(CATES-PV) 그림자료 107

〈부록 3〉 환경보전지식 개인별 검사표 116

〈부록 4〉 환경보전지식 문항내용 및 대답의 예 117

국문초록 119

Abstract 121

〈표 II-1〉 5세 누리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 내용요소 21

〈표 II-2〉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 내용요소 23

〈표 II-3〉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선행연구에 나타난 환경교육 내용요소 분석 25

〈표 III-1〉 연구대상의 집단별 성별 및 평균연령 41

〈표 III-2〉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의 하위영역별 내용 및 문항 수 42

〈표 III-3〉 유아 환경보전지식 검사의 구성과 내용 44

〈표 III-4〉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의 실험설계 48

〈표 III-5〉 환경교육 내용요소 분석 51

〈표 III-6〉 환경교육활동의 주제와 내용 52

〈표 III-7〉 다큐멘터리의 평가 준거 54

〈표 III-8〉 선정 다큐멘터리의 간략정보 55

〈표 III-9〉 실험집단의 실험처치 내용 60

〈표 III-10〉 실험집단 1차시 수업의 예 62

〈표 III-11〉 실험집단 2차시 수업의 예 64

〈표 III-12〉 통제집단의 교육활동 목표 및 내용 65

〈표 III-13〉 통제집단 수업의 예 67

〈표 IV-1〉 집단 간 환경친화적 태도 사전검사 결과 비교 69

〈표 IV-2〉 집단 간 환경친화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비교 70

〈표 IV-3〉 집단 간 자연친화적 태도 사전검사 결과 비교 71

〈표 IV-4〉 집단 간 자연친화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비교 73

〈표 IV-5〉 집단 간 환경보전 태도 사전검사 결과 비교 74

〈표 IV-6〉 집단 간 환경보전 태도 사후검사 결과 비교 74

〈표 IV-7〉 집단 간 환경보전지식 사전검사 결과 비교 75

〈표 IV-8〉 집단 간 환경보전지식 사후검사 결과 비교 76

〈표 IV-9〉 집단 간 물의 보전 사전검사 결과 비교 77

〈표 IV-10〉 집단 간 물의 보전 사후검사 결과 비교 78

〈표 IV-11〉 집단 간 공기의 보전 사전검사 결과 비교 79

〈표 IV-12〉 집단 간 공기의 보전 사후검사 결과 비교 79

〈표 IV-13〉 집단 간 흙의 보전 사전검사 결과 비교 81

〈표 IV-14〉 집단 간 흙의 보전 사후검사 결과 비교 81

〈표 IV-15〉 집단 간 쓰레기 분리수거 사전검사 결과 비교 82

〈표 IV-16〉 집단 간 쓰레기 분리수거 사후검사 결과 비교 83

[그림 1]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활동의 교수단계 32

[그림 2]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 연구 절차 47

[그림 3]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의 교수학습 과정 58

[그림 4] 환경친화적 태도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71

[그림 5] 자연친화적 태도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73

[그림 6] 환경보전지식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76

[그림 7] 물의 보전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78

[그림 8] 공기의 보전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80

[그림 9] 흙의 보전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82

[그림 10] 쓰레기 분리수거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8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소재한 H유치원의 유아 25명(실험집단)과 인근에 위치한 G시립 어린이집 유아 25명(통제집단)이다.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연령은 실험집단이 64개월, 통제집단이 64.64개월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위한 검사도구로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 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을 위한 도구로 환경처(1994)와 윤기영과 조경희(1993), 윤애희와 박정민(1998)의 연구를 토대로 한 한태현(2001)이 제작한 환경보전지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12년 10월 12일부터 11월 23일까지 총 6주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기존의 교육과정 활동을 실시하였다.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결과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사후검사 결과 또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소 중 환경친화적 태도 점수에서 실험집단 유아들이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은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보전지식의 하위요소 중 '물의 보전', '공기의 보전', '흙의 보전', '쓰레기 분리수거'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후검사 점수가 통제집단 유아들의 사후검사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