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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8
나. 연구 내용 및 방법 9
II. 전시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의 이해 11
가. 전시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11
1. 전시공간에서의 관람 경험 11
2. 전시공간에서의 관람객 움직임 12
3. 전시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측정 13
나. 공간분석 이론을 이용한 전시공간 분석방법 15
1. 공간분석 프로그램 : Depthmap 15
2. 공간분석 선행연구 21
3. 전시공간과 관람객 움직임과의 상관성 분석 경향 22
III. 미디어 아트 전시공간과 관람객 행동 분석 24
가. 연구의 개요 24
1. 연구대상의 선정 24
2. 연구의 방법 25
나. 조사대상 전시의 공간분석 26
1. 조사대상 전시의 평면특성 및 공간구성 26
2. 단위공간의 유형적 특성 30
3. 단위공간의 정량적 분석 35
다. 관람객 행동 분석 40
1. 관람객 추적 조사 40
2. 관람객 추적 조사 결과 41
3. 관람객 행동의 정량적 분석 41
IV. 공간지표와 관람객 행동과의 상관성 분석 45
가. 공간분석 지표와 관람객 행동 간의 상관관계 45
나. 단위공간 유형에 따른 관람객 행동 분석 46
1. 단일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47
2. 혼합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48
3. 통과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49
V. 결론 및 향후 연구 51
가. 연구 결과의 요약 51
나.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3
참고문헌 54
부록 56
〈부록 1〉 (제목없음) 56
〈부록 2〉 (제목없음) 58
〈부록 3〉 (제목없음) 60
〈부록 4〉 (제목없음) 62
국문초록 64
Abstract 66
[표 1] 공간분석 과정 16
[표 2] 공간구문론 분석 지표와 의미 18
[표 3] 가시영역도 작성 방법 19
[표 3] 가시장이론 분석 지표 20
[표 4] 공간분석 선행연구 21
[표 5] 전시공간 분석 선행연구 23
[표 6] 조사의 단계별 과정과 분석지표의 도출 25
[표 7] 단위공간의 유형적 특성 32
[표 8] 전시물 분류 연구 정리표 35
[표 9] 1차 조사 결과표 36
[표 10] 관람 추적 조사 결과표 41
[표 11] 관람객 행동의 측정 41
[표 12] 유인력과 보유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13] 유인력과 보유력의 상관관계 42
[표 14] 공간지표와 관람객 행동 간의 상관관계 45
[표 15] 유인력과 보유력에 따른 단위공간 유형 46
[표 16] 단일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47
[표 17] 단일공간에서의 유인력과 보유력의 상관관계 47
[표 18] 혼합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48
[표 19] 혼합공간에서의 유인력과 보유력의 상관관계 48
[표 20] 통과공간에서의 관람객 행동 49
[표 21] 유인력과 보유력의 상관관계 49
[표 22] 미디어 아트 전시공간 구성 가이드라인 52
[표 23] 전시물 공간 분석 지표 결과 데이터 56
[표 24] 유인력과 보유력 데이터 58
[표 25] 관람 추적 조사 데이터-시간 60
[표 26] 관람 추적 조사 데이터-멈춤 62
[그림 1] Depthmap 사용 이미지 15
[그림 2-1] 기본 가시영역 20
[그림 2-2] 지향 가시영역 20
[그림 3] 제 7회 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포스터 24
[그림 4-1] 제 6회 미디어아트 전시 도면 26
[그림 4-2] 제 5회 미디어아트 전시 도면 26
[그림 5-1] 〈Spell on you〉 1층 전시도면 27
[그림 5-2] 〈Spell on you〉 2층 전시도면 27
[그림 5-3] 〈Spell on you〉 3층 전시도면 28
[그림 6-1] 시립미술관 1층 단위공간 분포 30
[그림 6-2] 시립미술관 2층 단위공간 분포 31
[그림 6-3] 시립미술관 3층 단위공간 분포 31
[그림 7-1] 1층의 단위공간 유형 분포 33
[그림 7-2] 2층의 단위공간 유형 분포 33
[그림 7-3] 3층의 단위공간 유형 분포 34
[그림 13] 전시물 별 유인력과 보유력 그래프 43
[그림 14] 단위공간 유형에 따른 관람객 행동 46
초록보기 더보기
미술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전시의 주최자가 관람객에게 작품의 내용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여주어 이해와 감동을 얻게 하는데 활용되어 왔다. 이는 관람객과 전시물과의 상호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현대미술에 들어 관람객이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와 공간적 장치의 도입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현상은 전시물과 전시공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미디어 아트 전시에서 관람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찾아 전시공간의 효율적인 운영과 더불어 관람 경험의 증대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전시물을 포함하는 전시공간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관람객 조사를 실시하여 전시환경에 대응하는 관람객 행동의 특성을 파악한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제안한 미디어 아트 전시에서의 공간구성 방안은 다음과 같다.
전시공간은 단일공간, 혼합공간, 통과공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단일공간은 유인력이 좋으며 정적인 전시물을 배치하여 보유력을 높이도록 한다. 혼합공간은 인접 공간과의 연결을 최소화 하고 동적인 움직임을 유발하는 전시물을 배치하여 시각적 집중을 유도한다. 통과공간에서는 이동동선과 관람동선이 혼재되는 점에 유의하며 이동하면서 관람할 수 있는 전시물을 배치한다.
향후 이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미디어 아트 전시기획자가 참고한다면 전시물을 효과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전시환경을 제공하여 관람객의 이해를 돕고 제한된 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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