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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컨설팅 지원 사업에 관한 연구 = (A)study on consulting plans of business supporting for venture SMEs / 이한석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58.4 -13-2
형태사항
viii, 11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89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MBA학과 MBA전공, 2013.2. 지도교수: 신윤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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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3

다. 연구의 방법 및 구성내용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구성내용 15

II.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가.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이해 18

1. 중소벤처기업의 정의 18

2. 중소벤처기업의 특성과 역할 29

나.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팅의 개요 36

1.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팅의 개념 36

2.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팅의 목적 및 필요성 40

3. 국내 중소벤처기업 컨설팅산업 현황 42

4.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턴트 자격 요건 54

다. 주요 선행연구에 관한 고찰 62

1.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62

2.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67

III.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팅에 대한 정부지원 연구 68

가. 중소벤처기업 경영컨설팅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 개요 68

1.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의 역할 및 목적 68

2.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의 변천적 고찰 71

3.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관련법 73

나. 중소기업 컨설팅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 연구 77

1. 정부조직 부처별 컨설팅 지원사업 78

2. 특수사업목적 기관별 컨설팅 지원사업 81

다. 정부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이슈 84

IV. 경영컨설팅 지원사업 실태분석 및 문제점과 활용 방안 86

가. 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실태 분석 및 문제점 86

1. 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실태 분석 86

2.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의 문제점 101

나. 컨설팅 지원 사업의 효율적 활용 방안 103

1. 컨설팅 추진 관심도 측면에서의 활용방안 104

2. 컨설팅 지원사업 인지도 측면에서의 활용방안 106

3. 컨설팅 지원사업 정보취득 및 운영정책 측면에서의 활용방안 108

V. 결론 111

가. 연구결과 종합 및 시사점 111

나.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18

ABSTRACT 125

[표 2-1] 중소기업의 업종별 상시 근로자 수, 자본금 또는 매출액의 규모기준 20

[표 2-2] 벤처기업 확인 관련 법령 내용 22

[표 2-3] 벤처기업 확인 등록 요건 내용 23

[표 2-4] 벤처기업 확인 지원정책 내용 24

[표 2-5] 벤처 생태계의 발전과정 29

[표 2-6]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비교 32

[표 2-7] 경영컨설팅의 정의 38

[표 2-8] 제8차 한국 표준분류에 의한 컨설팅산업 위치(KSIC 8) 45

[표 2-9] 제9차 한국 표준분류에 의한 컨설팅산업 위치(KSIC 9) 46

[표 2-10] 컨설팅산업의 통계현황(시장조사 및 경영상담업) 47

[표 2-11] 컨설팅 산업의 통계현황(경영컨설팅업) 48

[표 2-12] 종업원 규모별 사업체 수 49

[표 2-13] 국내·외 컨설팅산업 비교 53

[표 2-14] 컨설팅 자격제도 및 규격제도 58

[표 2-15]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의 주요 업무 59

[표 2-16] 경영컨설팅 기본적 구비 능력 60

[표 3-1]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변화 과정 72

[표 3-2] 중소기업법상 조문별 관련법률 75

[표 3-3]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관련법 76

[표 3-4] 중소기업청 2012년도 중소기업 지원 내용 78

[표 3-5] 농림수산식품부 2012년도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내용 79

[표 3-6] 고용노동부 2012년도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내용 80

[표 3-7] 환경부 2012년도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내용 81

[표 3-8] 대전테크노파크 2012년도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내용 83

[표 3-9]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 2012년도 기술경영애로 컨설팅 지원 내용 84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7

[표 4-2] 컨설팅 추진 관심도 정도 104

[표 4-3] 컨설팅 지원사업 인지도 정도 106

[표 4-4] 컨설팅 지원사업 취득경로 및 정책추진 적절성 정도 108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2-1] 국내 컨설팅 산업 발전과정 44

[그림 2-2] 국내 컨설팅 산업의 경쟁강도 요인 연구 50

[그림 3-1] 테크노파크 사업 수행 내용 82

[그림 4-1] 컨설팅 지원사업 추진 및 계획 88

[그림 4-2] 최고 경영자의 컨설팅 지원 사업에 대한 관심도 89

[그림 4-3] 컨설팅 파트너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 사항 89

[그림 4-4] 컨설팅 기관의 자사 부족분 보완 능력 90

[그림 4-5] 컨설팅 기관의 과제 수행 의지 90

[그림 4-6] 컨설팅 추진 동기 91

[그림 4-7] 정부 지원 컨설팅 사업 인지 정도 91

[그림 4-8] 정부 부처별 시행 컨설팅 지원 사업 과제 내용 이해정도 92

[그림 4-9] 정부 부처별 컨설팅 지원 사업별 차이 인지도 92

[그림 4-10] 컨설팅 사업 주관 부처명 인지도 93

[그림 4-11] 정부 부처별 컨설팅 지원 사업과 대전 테크노 파크 등 특정 지역 컨설팅 지원 사업 차이점 인지도 93

[그림 4-12] 최근 3년간 중소기업 지원 컨설팅 횟수 94

[그림 4-13] 컨설팅을 가장 많이 받은 지원 기관 94

[그림 4-14] 컨설팅 정보 취득 경로 95

[그림 4-15] 독자적 컨설팅 지원 사업 정보 취득 애로사항 95

[그림 4-16] 컨설팅 지원 사업 참여 애로의 원인 96

[그림 4-17] 향후 정확한 정보 있을 시 컨설팅 수행 수요 96

[그림 4-18] 성과 만족도 97

[그림 4-19] 컨설팅 결과 회사의 긍정적 변화 97

[그림 4-20] 컨설팅 수행을 통한 가장 큰 성과 98

[그림 4-21] 향후 정부 지원 컨설팅 수행을 통한 기대 성과 98

[그림 4-22] 현행 방식 적절성 99

[그림 4-23] 현행 방식 기업 측면 혼란 99

[그림 4-24] 현행 컨설팅 과제 중복 수준 100

[그림 4-25] 우선적으로 마련 필요 지원 제도 100

[그림 4-26] 컨설팅 통합 운영 주무조직 신설 101

[그림 4-27] 서비스 운영 방안 모델 109

초록보기 더보기

 컨설팅산업은 지식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산업전반에 대한 전·후방 연쇄효과가 큰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바, 컨설팅 산업에 대한 중요도 및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산업기술간 융복합·경영전문화·복잡다기화 경향에 따라 기업 스스로 당면 이슈의 해결이 어려워 문제해결을 위한 컨설팅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바, 국가의 컨설팅 역량 강화·결집 정책은 산업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국내산업의 중심축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컨설팅 니드가 증대되고 그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정책적인 지원사업 과제를 발굴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컨설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아래 하지만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자체적인 자금, 인력 운영이 영세하여 정부지원과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또한 정부차원에서서의 컨설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제시되고 있으나 중소벤처기업 측면에서 정부지원사업의 활용방안 연구에 대한 내용은 미흡한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벤처기업이 정부지원사업 과제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을 통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시 중소벤처기업 50개를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들이 경영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많은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은 기업은 경영 컨설턴트와 정부 주관 부서의 정보제공으로 컨설팅 지원 사업에 참여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은 전문화된 컨설턴트를 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컨설팅지원사업의 주관 기관의 혼재와 정보의 부재로 컨설팅 지원사업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내용을 근거로 경영 컨설팅 지원 사업의 효율적 활용 방안으로 첫째, 중소기업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둘째, 컨설팅 지원 사업의 인지도와 관심도의 제고가 필요하다. 셋째, 컨설턴트의 자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정부지원 컨설팅 사업을 통합관리 할 별도의 주무조직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대전이라는 지역, 설문지 조사법이라는 방법, 그리고 2011년이라는 시간의 한계를 갖는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컨설팅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한 보다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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