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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Béla Bartók의 〈Mikrokosmos〉를 통하여 본 피아노 음악의 주법 연구 = (A)study on playing technique appeared in piano music : focusing on 〈Mikrokosmos〉 of Béla Bartók / 박보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80.7 -13-60
형태사항
xi, 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965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길일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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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3. 연구의 제한점 17

II. 본론 18

1. 바르톡의 생애 18

2. 바르톡의 피아노 음악 21

1) 바르톡의 피아노 음악 21

3. 〈Mikrokosmos〉의 음악적 특징 26

1) 선법(Mode) 26

2) 음계(Scale) 32

3) 리듬(Rhythm) 37

4) 조성과 화음(Tonality and Chord) 40

5) 구조와 형식(Structure and Form) 43

4. 〈Mikrokosmos〉에 나타나는 피아노 주법 48

1) 운지법(Fingering) 48

2) 터치(Touch) 53

3) 타악기적 특징 58

4) 페달법(Pedaling) 71

5) 연주기호 81

III.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1〉 바르톡의 피아노 작품목록 23

〈표-2〉 Tone Cluster의 구체적인 기호 69

〈그림-1〉 황금분할 44

〈그림-2〉 No.140 황금분할점 분석 45

〈악보-1〉 8Church Mode 27

〈악보-2〉 제1권 No.32 In Dorian Mode 28

〈악보-3〉 제1권 No.34 In Phrygian Mode 29

〈악보-4〉 제2권 No.37 In Lydian Mode 29

〈악보-5〉 제2권 No.48 In Mixolydian Mode 30

〈악보-6〉 Aealian Mode 31

〈악보-7〉 제1권 No.36 Free Canon 31

〈악보-8〉 G Lydian mode + G Mixolydian mode = Compound mode 32

〈악보-9〉 제2권 No.41 Melody with Accompaniment 32

〈악보-10〉 5음음계 33

〈악보-11〉 제3권 No.78 Five-tone Scale 34

〈악보-12〉 No.136 에 나타나는 온음 음계 34

〈악보-13〉 제5권 No.136 Whole-tone Scale 35

〈악보-14〉 제6권 No.145 Chromatic Invention 35

〈악보-15〉 제2권 No.58 In Oriental style 36

〈악보-16〉 제4권 No.101 Diminished Fifth 36

〈악보-17〉 제4권 No.99 Crossed Hands 37

〈악보-18〉 제1권 No.27 Syncopation 제5권 No.133 Syncopation 38

〈악보-19〉 제4권 No.114 Theme and Inversion 39

〈악보-20〉 제5권 No.138: Bagpipe 40

〈악보-21〉 제3권 No.73 Sixths and Triads 40

〈악보-22〉 제4권 No.110 Clashing Sounds 41

〈악보-23〉 제5권 No.131 Fourths 42

〈악보-24〉 제4권 No.105 Playsong 42

〈악보-25〉 제6권 No.140 Free Variation 45

〈악보-26〉 세 개의 음조직 모델 46

〈악보-27〉 제1권 No.5 Unison Melody 47

〈악보-28〉 제2권 No.54 Chromatic 50

〈악보-29〉 제3권 No.70 Melody against Double Notes 51

〈악보-30〉 제3권 No.71 Thirds 51

〈악보-31〉 제6권 No.145 Chromatic Invention b 52

〈악보-32〉 제5권 No.124 Staccato 52

〈악보-33〉 제1권 No.24 Pastorale 53

〈악보-34〉 Legatissimo 연주 54

〈악보-35〉 제4권 No.112 Variations on a Folk Tune 54

〈악보-36〉 제3권 No.76 In Three Parts 55

〈악보-37〉 제4권 No.102 Harmonics 56

〈악보-38〉 제6권 No.148 Six Dances in Bulgarian Rhythm 57

〈악보-39〉 제6권 No.146 Ostinato 57

〈악보-40〉 Allegro Barbaro Sz.49 58

〈악보-41〉 제4권 No.107 Melody in the Mist 59

〈악보-42〉 제6권 No.140 Free Variations 61

〈악보-43〉 제6권 No.148 Six Dance in Bulgarian Rhythm 63

〈악보-44〉 제5권 No.128 Peasant Dance 63

〈악보-45〉 제6권 No.147 March 65

〈악보-46〉 제4권 No.102 Harmonics 65

〈악보-47〉 제4권 No.102 Harmonics 67

〈악보-48〉 Tone Cluster의 3가지 기본 형태 69

〈악보-49〉 제5권 No.133 Syncopation 70

〈악보-50〉 제6권 No.142 From the Diary of a Fly 70

〈악보-51〉 No.142 마디49-58까지 나타나는 세 가지 형태 음정 구조. 70

〈악보-52〉 부록 No.2 a) 72

〈악보-53〉 제3권 No.84 Merriment 72

〈악보-54〉 제3권 No.83 Melody with Interruptions 73

〈악보-55〉 제4권 No.107 Melody in the Mist 74

〈악보-56〉 제4권 No.119 Dance in 3/4 Time 75

〈악보-57〉 제5권 No.133 Syncopation - 박자변화 76

〈악보-58〉 제4권 No.110 Clashing Sounds 77

〈악보-59〉 제5권 No.138 Bagpipe 78

〈악보-60〉 제5권 No.138 Bagpipe 79

〈악보-61〉 제4권 No.110 Clashing Sounds 79

〈악보-62〉 제6권 No.140 Free Variations 80

〈악보-63〉 제6권 No.146 Ostinato 81

〈악보-64〉 제4권 No.112 Variations on a Folk Tune 82

〈악보-65〉 제5권 No.136 Whole-tone Scale 83

초록보기 더보기

 〈Mikrokosmos〉는 [피아노곡에 의한 현대 음악 입문서]라 불리는 교재로써, Béla Bartók(1881-1945)이 아들 페테르(Péter)를 위해 12년에 걸쳐 완결한 작품집이다. 고전적인 교재에서 보이는 화성적 음악 교육 범위에서 벗어나, 바르톡의 음악적 특징을 바탕으로 현대 피아노작품의 교육을 위해 개발된 책으로 볼 수 있다.

Vol.Ⅰ~Ⅳ에서는 주로 피아노 기법적인 요소로 구성 되어 초급, 중급 과정의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Vol.Ⅴ~Ⅵ은 성격적인 작품이 많아 연주회용으로도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대적인 리듬, 선율, 화성을 짧고 쉽게 훈련시켜 현대음악의 음악적, 기술적인 부분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 해 놓은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음계와 음정, 리듬과 박자감, 악구 처리, 다양한 셈여림 기호 등에 대한 정확한 연주 기법을 키울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바르톡의 피아노 음악을 의미 있고 정확히 연주하기 위해서는 그의 음악적 특징과 흐름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바르톡 피아노 음악의 연주에는 전통적인 주법 뿐 만 아니라 전혀 새로운 주법까지 알아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Mikrokosmos〉에 나타나는 바르톡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통하여 본 피아노 음악의 주법을 연구 하였다.

〈Mikrokosmos〉에 나타나는 피아노 주법을 운지법, Touch, 타악기적 특징, 페달법, 연주기호로 구별하여 연구하였다.

운지법은 바르톡이 고안한 독특한 음계와, 겹음, 옥타브, 연타음에서의 운지법으로 나누어 화성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주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피아노 연주에 있어 Touch법은 중요하므로 Legato와 Staccato, Portato, Tenuto로 나누어 터치법에 따른 음색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현대 피아노곡에 있어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는 타악기적 피아노 주법에 대해서는 양손 엇갈려 치기(Cross -over beats), 양손교대로 치기(Single stroke), 장식음에 의한 플램(The Flam) 주법, 갑작스런 셈여림 변화, 지속음, 톤 클러스터(Tone Cluster) 주법으로 나누어 연구 하였다. 피아노의 타악기적 연주법은 강세를 더하여 리듬 변화를 주는 강렬한 어택(attack)을 가진 리듬형으로 날카로운 화성을 보여준다. 또한 손가락에 힘을 주어 건반을 내려치는 Martellato 주법은 바르톡이 고안한 것으로 그의 작품에 자주 등장 한다. 장식음에 의한 주법은 타악기에서 북을 위한 주법으로 사용되는데 악센트를 주기위함과 리듬의 장식적 효과에 사용되는 연주법이다. 갑작스런 셈여림 변화는, 갑작스런 파장으로 타악기적 음향효과를 내고, 지속음에 나타나는 하모닉스라는 주법은 배음(overtone)의 음향 효과로 지속음의 형태로 활용했다. 또한 근접 해 있는 음들의 집단이 동시에 울리는 집단화음의 클러스터(Cluster)는 팔힘과 함께 때려치듯 강하게 치는 주법으로 설명된다. 페달법은 Legato pedaling, 악상표현을 위한 페달링, 리듬적 표현을 위한 페달링, 음색과 특수효과를 위한 페달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바르톡은 독특한 리듬 특징을 페달의 활용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보여주며, 음색과 특수효과를 위한 페달링으로는 crescendo, decrescendo의 강조되는 색채감을 표현하기 위해 페달의 깊이까지 자세히 제시하여 음색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를 요구 했다. 끝으로 연주기호를 따로 살펴보았는데 〈Mikrokosmos〉에서는 바르톡이 직접 고안한 빠르기말과 Allegro와 같은 템포에 관한 기호, 메트로놈 속도, 연주시간까지 명확히 제시 해 놓았다. 그리고 악구들 사이에 레가토가 중단됨을 알려주는 분리선도 표시하여 이 분리선 앞의 악구에서는 마지막 음 음가를 다 채우지 않고 짧게 혹은 스타카토로 연주 하도록 제시 하였다.

Béla Bartók의 대표적인 음악적 특징을 바탕으로 〈Mikrokosmos〉교재의 피아노 주법을 살펴보았다. 이 교재는 현대 피아노 음악의 이해를 돕고 있으며, 바르톡의 음악적 특징과 함께 현대 피아노 음악의 새로운 주법을 익히도록 되어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현대 피아노 음악의 이해와 바르톡 피아노 음악의 연주함에 있어 깊이 있는 연주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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